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남태평양 사모아 제도에서 쓰나미 발생 100명 이상 사망 본문

Guide Ear&Bird's Eye2/기후변화와 지진 연구자료(許灌)

남태평양 사모아 제도에서 쓰나미 발생 100명 이상 사망

CIA bear 허관(許灌) 2009. 9. 30. 22:55

 남태평양에서 발생한 규모8.0의 강진으로 쓰나미가 밀려온 사모아 제도 등에서는 연안부를 중심으로 피해가 확대돼, 지금까지 사모아와 미국령 사무와 그리고 동가에서 모두 116명이 사망했습니다.

미국의 지질조사소에 따르면, 일본시간으로 오늘 오전 2시48분경, 남태평양의 사모아에서 남쪽으로 약 200킬로미터 떨어진 해저를 진원으로 하는 규모8.0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으로 쓰나미가 발생해 하와이에 위치한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에 따르면, 미국령 사모아의 중심도시 파고파고에서는 1미터57센티미터의 쓰나미를 관측했으며, 사모아의 수도 아피아에서 70센티미터의 쓰나미가 관측됐습니다.

사모아 보건성에 따르면, 쓰나미에 휩쓸리는 등 지금까지 85명의 사망이 확인됐고, 130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모아에서는 이 밖에도 마을 몇 곳이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미국령 사모아 당국에 따르면, 중심도시 파고파고 주변 등에서 지금까지 24명의 사망이 확인됐고 7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또한, 사모아 제도의 남쪽에 있는 동가에서는 수상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7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됐습니다.

일본, 남태평양강진으로 한 때 쓰나미주의보 발령

이번 강진으로 일본을 포함한 태평양 연안의 넓은 지역에서 쓰나미가 관측됐습니다.

일본 국내에서는 오후 2시 반까지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시 아유카와강에서 약 20센티미터의 쓰나미가 관측됐고, 아오모리현 하치노헤항과 이와테현 오오후나토항 등지에서 10센티미터 미만의 쓰나미가 관측됐습니다.

그 후 기상청은 일본 연안에서 쓰나미의 영향은 사라졌다며 오후 3시에 쓰나미주의보를 모두 해제했습니다.

기상청의 세키타 야스오 지진쓰나미 감시과장은 주의보를 발령한 해안에서는 내일까지 파고가 변화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해안에서 작업할 때 계속해서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과거 사모아 제도에서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

이번 지진이 발생한 사모아 제도 부근에서는 플레이트로 불리는 해저 암반이 서로 충돌한 영향으로 지진 활동이 활발하며, 과거에도 규모8정도의 대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기상청과 전문가에 따르면, 이번 진원 부근에서는 92년 전인 1917년6월에 규모 8.7의 거대한 지진이 발생해 사모아 제도에서 최대 12미터의 대형 쓰나미가 밀려와 마을 몇 곳이 피해를 입은 적이 있으며, 현재의 와카야마 현 구시모토 초에서도 약 1미터의 쓰나미가 관측된 바 있습니다.

또한, 23년 전인 1986년10월에는 이번 진원지에서 남쪽으로 약 1500킬로미터 떨어진 해저에서 규모8.1의 대지진이 발생한 바 있으며, 14년 전인 1995년4월에도 이번 진원지에서 서쪽으로 약 200킬로미터 떨어진 해저에서 규모8.0의 대지진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큰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7.6규모의 강진 발생

이 지진과는 별도로 일본시간으로 오늘 밤,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섬 앞바다를 진원으로 하는 지진이 발생해 주택이 무너지는 등의 피해가 나왔습니다.

미국 지질조사소에 따르면, 일본시간으로 오늘 밤, 7시16분 경,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의 도시 파단에서 서북서쪽으로 약 45킬로미터 떨어진 인도양을 진원으로 하는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은 규모7.6, 진원의 깊이는 80킬로미터로 추정됩니다.

하와이에 있는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에 따르면, 이 지진으로 쓰나미가 발생해 진원에서 가까운 파단에서는 일본시간으로 오후 7시46분, 27센티미터의 쓰나미가 관측됐으나, 이 이상의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다며, 일본시간으로 오후 8시30분, 쓰나미 경계경보는 해제됐습니다.

인도네시아의 텔레비전국에 따르면, 파단 시내에서는 주택20동이 무너지는 등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파단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파단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의 중심도시로 약90만명이 살고 있습니다.

주로 농업에 종사하며, 상업 도시로서도 발전해 중심부에는 백화점과 은행, 호텔 등이 밀집돼 있습니다.

눈에 띄는 관광지는 없으나, 서핀 등을 위해 근해에 있는 섬으로 향하는 관광객이 경유지로서 찾는 곳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