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명박 대통령, 베네딕토 교황 예방 본문

-국가주석이나 대통령 임기제한/로마교황청

이명박 대통령, 베네딕토 교황 예방

CIA bear 허관(許灌) 2009. 7. 10. 10:34

 

이명박 대통령은 이탈리아 개최 G8 확대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7월 9일 교황청을 방문하여, 「베네딕토 16세」교황을 예방하고, 한국과 교황청간 우호협력관계 발전 방안, 한반도 문제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세계평화와 인권 등 인류 보편적 가치 수호를 위한 교황의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금년 2월 김수환 추기경의 선종시 교황성하 이름으로 장례미사가 거행될 수 있도록 배려해준데 대하여도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한국 카톨릭이 사회정의 실현과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에 있어서 큰 기여를 하여왔음을 평가하고 한국 카톨릭 교회의 성장과 한국민들의 높은 열망을 감안, 교황의 방한을 초청하였습니다.


교황은 방한 초청에 대하여 사의를 표하고 적절한 시기에 방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습니다. 교황은 이어 국제사회가 빈곤국가들의 식량난 해소와 가난 퇴치 등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과 기여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교황청으로서는 인류애와 평화의 정신에 기초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교황 면담에 이어, 교황청의 「베르토네」국무원장과 환담을 갖고, 한국과 교황청간 주요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 카톨릭 교회의 발전상을  평가하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베르토네」국무원장은 북한의 인권상황 개선 및 기아 해소에 대해 교황청의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사회적 약자의 인권 보호 등 한국  사회의 번영·발전에 카톨릭 교회가 계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