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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 속에서도 SUV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 본문
점점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경제 속에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즉 SUV가 도로 위에서 더 많이 목격되고 있다.
이는 유엔 등 여러 기관이 지구 온난화와 기후 위기의 긴급성을 고려해 생활비 상승과 함께 더 작고 환경 친화적인 차량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예측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현상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 세계에서 판매된 자동차의 54%가 SUV였다. 이는 2023년보다 3%p, 그 전년보다 5%p 증가한 수치다. 이 데이터는 전 세계 대기업에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글로벌 데이터'에서 나온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SUV는 2014년 5대 중 1대에서 2024년 2대 중 1대로 증가했다"고 유럽의 교통 및 환경 비정부기구 연합체인 '교통수단과 환경'의 제임스 닉스는 말했다.
현재 도로 위에 있는 모든 SUV의 95%는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다. 이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자료에 따른 것으로, 제조업체들은 새로운 SUV의 대부분이 전기차로 전환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SUV는 눈에 띄기 쉽다. 크고 무겁고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차체, 도로를 더 잘 볼 수 있는 운전 위치를 특징으로 한다. 믈론 소형 버전도 시장에 나와 있다.

환경 운동 단체인 '그린피스'와 '엑스팅션 리벨리온'은 SUV를 기후 위기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다. SUV의 높은 배출가스와 그 제조 과정에서 소비되는 자원을 문제삼는 것이다.
국제청정교통위원회는 SUV가 많은 도로 공간을 차지한다고 지적하며 이는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와도 상충한다고 주장한다.
이로 인해 소형의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
하지만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고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상황은 예상과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사실 일본과 독일,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는 감소한 반면, 유럽에서는 SUV의 판매가 전기차 판매를 초과했다.
2018년 유럽에서 327만 대의 소형 해치백(휘발유 및 전기차 포함)이 판매된 반면, 2024년에는 213만 대가 판매됐다고 '글로벌 데이터'는 밝혔다.
판매 증가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산업 전문가들은 많은 신흥 경제국에서 소비자의 구매력의 향상에 따라 SUV가 더 많이 선택되고 있다고 말한다.
"제조업체들은 소비자 수요에 반응합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SUV의 실용성, 편안함, 도로를 잘 볼 수 있는 장점에 끌리고 있다"고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 대표인 마이크 호스는 말했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 분석가들은 SUV의 높은 이익률을 목표로 하는 제조업체들의 전략도 SUV 판매 증가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적은 수의 차량을 생산하더라도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산업계는 최근 몇 년 동안 대규모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을 통해 수요를 자극했다"고 유럽교통안전위원회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더들리 커티스는 말했다.
이어 "SUV는 같은 일을 하는 차량에 더 많은 가격을 부과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SUV는 어떤 문제를 갖고 있나
IEA에 따르면 도로 위에 있는 거의 95%의 SUV는 여전히 화석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SUV의 판매 증가로 인해 2022년과 2023년 사이에 글로벌 원유 소비가 하루 60만 배럴 증가했으며 이는 전 세계 원유 수요 증가의 4분의 1을 차지한다고 한다.
"국가별로 보면 SUV의 전 세계적인 차량 대수는 CO2 배출량 기준으로 세계에서 5번째로 큰 배출국에 해당하며, 일본과 여러 주요 경제국들의 배출량을 초과한다"고 IEA의 에너지 모델링 전문가인 아포스토로스 페트로폴로스는 말했다.
IEA에 따르면 SUV는 중형차보다 평균 300kg 더 무겁기 때문에 휘발유와 디젤 연료를 20% 더 많이 소비한다.
실제로 도로 교통은 전 세계 탄소 배출의 12% 이상을 차지하며 이는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과학자들은 모든 분야가 빠르게 탈탄소화되지 않으면 기후 재앙을 피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
하지만 산업계에서는 현재 판매되는 모든 SUV가 배출량 증가를 초래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새로운 차량 모델 중 약 40%는 제로 배출 차량이고 SUV는 배터리 범위가 길어 충전 접근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화에 적합하다"고 호스는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새로운 듀얼 용도 차량의 평균 CO2 배출량은 2000년 이후 절반 이상 감소했으며, 이는 영국 도로 이동성의 탈탄소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새로운 SUV는 여전히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만, IEA는 2023년에 판매된 SUV의 20% 이상이 완전 전기차였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의 2%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와 화석 연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2022년 국제청정교통위원회의 유럽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로 이동한 총 주행거리의 약 30%만이 전기 모드에서 주행됐다고 한다.

SUV와 관련된 배출가스 외에도 다른 환경적 피해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SUV의 인기가 교통 부문의 탈탄소화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지적한다.
IEA는 "무겁고 비효율적인 SUV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 승용차 부문에서 이루어진 에너지 소비 및 배출 절감 효과가 사실상 무효화됐다"고 평가했다.
영국 의회 기후변화위원회도 2024년 보고서를 통해 "SUV의 증가로 인해 영국의 교통 부문 탈탄소화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고 분석했다.
지구는 점점 더 뜨거워지는데 왜 더 많은 SUV가 판매될까? - BBC News 코리아
기후 붕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SUV가 도로에서 목격되고 있다. 이 차량들은 전통적으로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졌는데 왜 판매는 증가할까?
www.bb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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