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트럼프 '성추문 입막음' 3월 25일 첫 재판 본문

Guide Ear&Bird's Eye/미국의 소리[VOA]

트럼프 '성추문 입막음' 3월 25일 첫 재판

CIA bear 허관(許灌) 2024. 2. 18. 16:36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5일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 심리에 출두하고 있다.

지난해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해 형사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첫 재판 일정이 다음 달 25일로 확정됐습니다

진행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 일정이 잡혔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의 후안 머천 판사가 15일,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 재판 절차를 다음 달 25일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성추문 입막음'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 대한 재판입니다.

진행자) 어떤 혐의였는지 간단히 짚고 가볼까요?

기자) 지난 2016 대선 직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한 전직 성인영화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 씨의 폭로를 막기 위해서 13만 달러의 합의금을 건넸습니다. 이는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 씨를 통해서 전달했는데요.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 일가가 운영하는 '트럼프그룹'이 코언 씨에게 이 돈을 변제해 줬고요. 이 과정에서 회사의 회계장부를 위조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에 뉴욕 맨해튼 대배심은 지난해 3월, 맨해튼 지검의 수사 내용을 토대로 총 34개 혐의를 적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기소 결정을 내렸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재판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죠?

기자) 맞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15일) 법원 심리에 직접 출석할 필요가 없었지만, 자발적으로 법원에 출석했습니다. 법원 도착 후 취재진과 만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나는 분명히 (재판이) 연기되기를 바란다. 나는 대선에 출마한 상황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하루 종일 법원에 앉아 있으면서 어떻게 선거를 치를 수 있느냐"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결국 재판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판 일정 연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죠?

기자) 그렇습니다. 머천 판사는 이날 심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요청을 거부하며 예정대로 다음 달 25일부터 재판 일정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서 즉각 이의를 제기했지만, 재판부는 이 역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머천 판사는 이번 결정을 내리면서 어떤 이야기를 했나요?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제 다음 두 달 동안 대선 운동을 하는 대신에 이 재판에 매달려야 한다"면서 "이런 일은 이 나라에서 벌어지면 안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는데요. 머천 판사는 "당신의 법률적 논거가 무엇이냐"면서 "이는 법률적 주장이 아니다"라고 일축했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판 일정이 확정된 뒤 이에 반발했죠?

기자) 네, 법정을 나선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곧바로 취재진 카메라 앞에 서서 "사우스캐롤라이나주나 다른 주에서 선거 운동을 하는 대신에 법원에 묶이게 됐다"며 "이것은 선거 개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 누구도 이 나라에서 이런 일을 보지 못했다"며 "이는 치욕스러운 일"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앞으로 재판 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기자) 머천 판사가 다음 달 25일부터 재판 일정이 시작된다고 밝힌 것은 이때부터 배심원단 선정에 들어갈 것이란 설명입니다. 머천 판사는 이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6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진행자) 지금 대선 경선이 한참 진행 중인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 주장대로 재판이 선거 운동에 영향을 미칠까요?

기자) 실제로 재판이 대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하지만, 대선 일정상으로 보면 재판이 이에 대선 경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판이 시작되기 약 3주 전에는 일명 '슈퍼 화요일'로 불리는 경선이 치러집니다. 이날은 17개 지역에서 경선이 치러지는 날입니다. 슈퍼 화요일 이후에도 재판이 시작되기 전까지 12개 지역에서 경선이 치러집니다.

진행자) 유권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문 입막음' 혐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기자) 지난해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 유권자 10명 가운데 3명은 해당 혐의를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앞서 진행된 로이터-입소스 여론조사 결과 만약 해당 혐의에 대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죄가 인정된다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유권자들의 지지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를 선고받고 심지어 투옥된다고 하더라도 그의 대선 출마를 막을 수는 없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성추문 입막음'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기자) 형사 기소된 사건에 대해서 재판을 받는 전∙현직 역사상 첫 대통령이 되는 겁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미 성추행 관련 명예훼손 혐의 소송과 자산 부풀리기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긴 한데요. 이는 모두 민사 재판입니다.

진행자) 원래 전∙현직 대통령 사상 처음으로 형사 재판을 받게 되는 것은 이 재판이 아니었죠?

기자) 맞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성추문 입박음' 혐의 외에도 '기밀문서 유출' 혐의와 '대선 뒤집기' 혐의, ‘대선 결과 뒤집기 압박' 혐의 등 총 4건에 대해 형사 기소됐습니다. 이 가운데 '대선 뒤집기' 혐의 관련 재판이 당초 다음 달 4일 워싱턴 D.C. 연방 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었는데요. 사건을 담당하는 타냐 처트칸 판사는 해당 재판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이 재판 관련해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면책특권' 적용 요구가 대법원까지 올라가 현재 대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