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바이든 수뢰 주장 FBI 제보자 기소 본문

Guide Ear&Bird's Eye/미국의 소리[VOA]

바이든 수뢰 주장 FBI 제보자 기소

CIA bear 허관(許灌) 2024. 2. 18. 16:45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차남 헌터. (자료사진)

조 바이든 대통령과 차남인 헌터 바이든 씨가 우크라이나 기업에서 뇌물을 받았다고 증언한 전 연방수사국(FBI) 정보원이 허위 진술 등의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진행자) 조 바이든 대통령과 차남 헌터 바이든 씨에 대해 허위 진술을 했다는 혐의로 미 연방수사국(FBI) 정보원이 기소됐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헌터 바이든 씨에 대해 탈세 혐의 등을 조사하고 있는 데이비드 와이스 특별검사는 한 때 FBI의 정보원이었던 알렉산더 스미르노프 씨를 기소했습니다. 스미르노프 씨가 FBI에 보고한 내용 때문인데요. 바이든 대통령과 헌터 바이든 씨가 외국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고 허위 진술하고 보고서를 거짓으로 작성했다는 겁니다.

진행자)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보겠습니다.

기자) 스미로노프 씨는 지난 2017년, 우크라이나 에너지 기업인 부리스마 관련해 FBI에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스미로노프 씨는 이후 2020년 6월 FBI에 한 보고를 했습니다. "이 기업이 헌터 바이든 씨를 고용한 이유는 '그가 모든 종류의 어려움으로부터 그의 아버지를 통해서 우리를 보호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해줬다"고 보고한 겁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과 아들 헌터 바이든 씨가 이들로부터 뇌물을 받았다는 내용도 있었죠?

기자) 맞습니다. 스미로노프 씨는 지난 2015년과 2016년, 바이든 대통령과 헌터 바이든 씨가 이 기업으로부터 각각 500만 달러를 뇌물로 받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진행자) 와이스 특검 측은 이 보고가 다 허위라고 보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검찰 기소장에 따르면 스미로노프 씨는 부리스마 기업과 그저 일상적인 사업 거래를 하던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과 헌터 바이든 씨에 대한 뇌물 관련 정보를 보고할 때는 스미로노프 씨가 바이든 대통령이 당시 대선 후보로 있을 때로, FBI에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편견을 표현"한 뒤 이뤄진 것이라고 특검은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스미로노프 씨에게 적용된 혐의는 뭔가요?

기자)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허위 진술 혐의이고, 또 다른 하나는 거짓 보고서 작성 혐의입니다. 스미로노프 씨의 증언은 보고서의 한 양식인 'FD-1023'이란 형식의 문서로 FBI에 보고됐습니다. 'AP' 통신은 해당 혐의가 모두 유죄로 인정될 경우 최대 2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현재 하원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이번 특검의 FBI 정보원 기소가 여기에 영향을 미칠까요?

기자) 네,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으로 재직 당시 헌터 바이든 씨의 해외 사업에 관여했고, 이를 통해서 이득을 취했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12월, 탄핵 조사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과 헌터 바이든 씨에 대한 의회의 탄핵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민주당은 이번 정보원 기소를 통해서 드러났듯이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부패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진행자) 어떤 주장인지 조금 더 자세히 볼까요?

기자)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담당하는 감독위원회에 소속된 민주당 제이미 래스킨 하원의원은 공화당의 주장이 음모론에 기반한 거짓 조각에 기인한 것이라면서 즉각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끝낼 것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공화당은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공화당 소속의 제임스 코머 감독위원회 위원장은 정보원 기소가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고 일축했습니다. 코머 위원장은 성명을 내고 "의회의 탄핵 조사는 FBI의 FD-1023 보고서에 의존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코머 위원장은 또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는 "은행 기록과 관계자 진술 등을 포함한 다량의 증거 기록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감독위원회는 계속해서 사실을 따라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코머 위원장은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한편, 헌터 바이든 씨는 이번 달 의회에 출석할 예정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의회 탄핵 조사와 관련해 한 차례 출석을 거부했던 헌터 바이든 씨는 이달 28일 하원에 출석해 탄핵 조사와 관련해 증언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보원 기소와 관련해 헌터 바이든 씨의 변호인은 "그동안 공화당의 주장이 정치적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한 거짓말에 근거한 것임을 경고해 왔다"며 "우리가 맞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