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북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 발사 본문

수소핵폭탄(핵탄두) 실험과 KN-08

북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 발사

CIA bear 허관(許灌) 2023. 9. 4. 03:40

북한은 '화살-1'형과 '화살-2'형 전략순항미사일의 모의핵탄두 발사시험을 진행했다며, 지난 3월 공개한 사진 (자료사진)

북한이 한반도 시각으로 2일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2일 오전 4시경부터 북한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 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세부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달 30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한 지 사흘 만입니다.

또 북한이 반발한 미한연합훈련 ‘을지 자유의 방패(UFS)’ 훈련이 종료된 지 이틀 만에 이뤄진 도발입니다.

순항미사일은 저고도로 비행하고 궤도 변화가 용이해 탐지와 요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앞서 지난 7월 22일에도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바 있습니다.

또 지난 3월 22일에도 전술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형’과 ‘화살-2형’을 각각 2발씩 발사하는 등 올해 들어 여러 차례 순항미사일 도발을 이어온 바 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한국군, '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한국군 합동참모본부는 북조선이 2일 오전 4시께부터 조선반도 서쪽 황해를 향해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군은 미군과 함께 자세히 분석하고 있습니다.

북조선은 2021년에 발표한 '국방5개년계획'에서 중장거리 순항미사일 개발을 제시했고, 올해 들어 핵탄두 탑재를 가정한 전략순항미사일의 발사 훈련을 했다고 잇따라 발표했습니다.

한국 연합뉴스는 이번 발사를 두고 북조선이 '화살'로 명명한 전략순항미사일일 가능성을 지적하면서 한국과 주일미군 기지를 겨냥한 핵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과시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김정은 총비서는 지난달 27일 해군사령부를 방문했을 때 안보협력을 추진하는 일미한 3국을 비난한 후 해군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할 방침을 나타낸 바 있으며, 대항 자세를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군, '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 NHK WORLD-JAPAN News

 

한국군, '北, 순항미사일 여러 발 발사' | NHK WORLD-JAPAN News

한국군 합동참모본부는 북조선이 2일 오전 4시께부터 조선반도 서쪽 황해를 향해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www3.nhk.or.jp

북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 기습 발사

북한은 지난 7월 22일 새벽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2일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기습 발사했다.

2일 합동참모본부(합참)는 "이날 오전 4시부터 (북한이)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며 "세부 제원 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29일부터 북한이 '남반부 전 영토 점령'을 목표로 전군지휘훈련에 돌입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 30일에는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2발 발사했다.

따라서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훈련의 일환이자 지난달 31일 종료된 한미연합연습 '을지 자유의 방패'(UFS)에 대한 반발, 또는 오는 9일 북한 정권수립 75주년을 앞두고 무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이 아닌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건 지난 7월 22일이 마지막이다. 당시에도 북한은 새벽 4시쯤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제재 대상이 아니다. 국제 핵 비확산체제(NPT)는 강력한 로켓엔진을 활용하는 탄도미사일에 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보는 반면, 순항미사일은 제트엔진을 사용해 저고도 비행하기 때문에 비행체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순항미사일의 경우 탄도미사일보다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 또 최근 북한은 전략순항미사일 '화살-1·2형'에 전술핵탄두 '화산-31'을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14~18일 사이 강원도 원산 인근 해상에서 초계함을 이용해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주장했으나, 합참은 대함용 일반 순항미사일이라고 반박했다.

여야는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국민의힘 문종형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해치는 적대행위이자 남북 간 신뢰의 근간을 훼손하는 자멸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 정권의 폭주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국제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압도적 힘에 의한 평화 구축’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연이은 북한의 군사적 도발을 규탄한다"며 "북한의 반복적 무력 도발은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이란 역효과만 얻을 것"이라고 했다. 또 "윤석열 정부 또한 더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부의 사명을 외면하지 말라”며 “강 대 강 논리만으로는 한반도 평화를 지킬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 기습 발사 - BBC News 코리아

 

북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 기습 발사 - BBC News 코리아

합동참모본부는 2일 오전 4시쯤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