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현대차그룹, ‘반도체 역량 높인다’,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5000만 달러 투자 본문

Guide Ear&Bird's Eye6/수소차.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율주행.무신통신기술

현대차그룹, ‘반도체 역량 높인다’,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5000만 달러 투자

CIA bear 허관(許灌) 2023. 8. 3. 18:56

현대차그룹 GSO 담당 김흥수 부사장(오른쪽)과 텐스토렌트 짐 켈러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서 만나 투자 계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차

현대차그룹은 캐나다 ‘AI 반도체’ 스타트업 텐스토렌트에 5000만 달러(648억원)를 투자했다고 3일 밝혔다. 텐스토렌트는 애플 아이폰에 들어가는 ‘A칩’, AMD의 CPU 라이젠 등 고성능 반도체 설계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짐 켈러가 CEO를 맡은 회사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투자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선 자동차가 마치 사람처럼 사고 할 수 있게 만드는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반 AI 반도체가 필수다. 이는 입력 순서대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CPU와는 또 다른 기술이다. 현대차그룹은 텐스토렌트가 가진 NPU 설계 능력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에 사용될 맞춤형 반도체를 공동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김흥수 현대차 GSO 담당부사장은 “텐스토렌트는 AI 반도체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최고의 파트너”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하면서도 차별화된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고 외부 업체와의 반도체 협업 체계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현대차그룹은 올 초 반도체전략팀을 반도체전략실로 한 단계 격상했다. 그룹 내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는 2020년 12월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부문을 인수해 차량용 반도체 개발 사업을 이끌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삼성전자 출신인 박재홍 대표가 세운 보스반도체에 지분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 ‘반도체 역량 높인다’,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5000만 달러 투자 (chosun.com)

 

현대차그룹, ‘반도체 역량 높인다’,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5000만 달러 투자

현대차그룹, 반도체 역량 높인다, AI 반도체 스타트업에 5000만 달러 투자

www.chosun.com

캐나다 'AI 반도체' 텐스토렌트, 현대차·삼성서 1억 달러 유치

짐 켈러 텐스토렌트 CEO가 현대자동차그룹, 삼성카탈리스트펀드와 투자 협약을 체결하는 모습(사진=텐스토렌트)

해외 주요 AI 반도체 팹리스 스타트업 텐스토렌트(Tenstorrent)가 국내 주요 기업으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았다.

텐스토렌트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삼성카탈리스트펀드(SCF)가 주도하고 피델리티 벤처스, 이클립스 벤처스, 에픽 캐피탈, 매버릭 캐피탈 등이 참여한 1억 달러 규모의 전략적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텐스토렌트는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캐나다 소재의 팹리스 스타트업이다. 반도체 설계 외에도 AI 및 RISC-V IP(설계자산) 라이선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RISC-V는 CPU용 아키텍처의 일종이다.

짐 켈러(Jim Keller) 텐스토렌트 CEO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삼성카탈리스트펀드가 이번 투자 라운드를 주도하며 보여준 텐스토렌트에 대한 신뢰에 대해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 앱티브와의 합작법인 설립, 그리고 이번 텐스토렌트에 대한 투자 등 공격적인 혁신 기술 채택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 3대 자동차 제조사 반열에 오른 것을 보게 되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삼성은 오랫동안 전자업계를 선도해 왔으며 이번 투자를 공동으로 주도하기 위한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말했다.

텐스토렌트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확보한 자본을 제품 개발, AI 칩렛의 설계 및 개발, 머신러닝 소프트웨어 로드맵을 가속화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한편 짐 켈러는 AMD, 테슬라를 거쳐 인텔 수석부사장을 역임한 CPU 분야 전문가다.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기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다. 텐스토렌트에는 지난 2021년 합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