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 왕이 “키신저식 외교적 지혜 필요”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왕이 “키신저식 외교적 지혜 필요”

CIA Bear 허관(許灌) 2023. 7. 20. 09:33

In this photo released by China's Ministry of Foreign Affairs, former Secretary of State Henry Kissinger, left, meets with Chinese State Councilor Wang Yi in Beijing, Wednesday, July 19, 2023.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19일 베이징에서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미중 관계를 논의했습니다.

중국 외무부에 따르면, 왕 위원은 키신저 전 장관을 만나 미국의 대중 정책에 “키신저식 외교적 지혜”가 필요하며 “닉슨식 정치적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왕 위원은 키신저 전 장관을 “오랜 친구”로 언급하며, 키신저 장관이 미중 간 상호 이해 관계를 높이는 데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키신저 전 장관은 지난 1971년 비밀리에 중국을 오가며 리처드 닉슨 당시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을 성사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닉슨 대통령의 방중은 1979년 미국과 중국이 국교를 수립하는 발판이 됐고, 중국을 국제사회로 끌어내며 이른바 '죽의 장막'을 거두는 계기가 됐습니다.

왕 위원은 키신저 전 장관에게 중국을 개혁하려는 시도는 불가능하며, 중국을 포위하고 봉쇄하는 것은 더욱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키신저 전 장관은 양국은 서로를 동등하게 대하고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키신저 전 장관은 어느 한 쪽을 고립시키려는 시도는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앞서 키신저 전 장관은 전날 리상푸 중국 국방부장과도 면담했습니다.

키신저 전 장관은 리 부장에게 “미국과 중국은 오해를 해소하고 평화적으로 공존하며, 갈등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역사와 관행은 양국이 상대방을 적으로 대할 수 없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증명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리 부장은 중국이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양국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며 미국이 양국 군대 간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고 중국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또 미국 측 일부가 중국과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고, 이 때문에 미중 외교 관계 수립 이후 양국 관계가 최저 지점에 머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매튜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키신저 전 국무장관의 방중을 알고 있다며 그가 미국 정부를 대표하지 않는 민간인 신분이라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이후 키신저 전 장관이 미국 관리에게 이번 면담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고 밀러 대변인은 덧붙였습니다.

중국 왕이 “키신저식 외교적 지혜 필요” (voakorea.com)

 

중국 왕이 “키신저식 외교적 지혜 필요”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이 19일 베이징에서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미중 관계를 논의했습니다.

www.voa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