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바이든 "경기침체 불가피한 일 아냐" 본문

Guide Ear&Bird's Eye/미합중국[美合衆國]

바이든 "경기침체 불가피한 일 아냐"

CIA Bear 허관(許灌) 2022. 6. 18. 11:17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AP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16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경기침체가 피할 수 없는 일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경기 침체를 향해 갈 수 있다는 경제학자들의 경고와 관련된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인플레이션을 극복할 강력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역대 최저 수준인 3.6%의 낮은 실업률과 미국의 상대적으로 강한 성장세를 이유로 꼽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 탓이라면 세계 주요 공업국의 물가상승률이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이냐고 반문하며 물가 상승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2년 이상 계속되는 코로나 사태, 경제의 가변성, 치솟는 원유 가격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정말로 우울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조치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선거를 생각하는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를 위해 힘든 선택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40% 미만으로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VOA 뉴스

바이든 "경기침체 불가피한 일 아냐"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16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AP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기 침체는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상당수의 미국인은 미국이 현재 경기 침체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경기 침체는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에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볼까요?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먼저 경기 침체는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며 미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인플레이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경기 침체에 대한 경고는 최근 이어지고 있는 인플레이션 문제와 관련한 것이죠?

기자) 네, 경기 침체는 인플레이션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8.6% 상승한 것으로 집계되는 등 지난 4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최근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금리 인상이 결국 미국의 경기 침체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경제학자들의 경고입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은 이런 문제가 비단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고요?

기자) 네, 인플레이션 문제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만약 인플레이션 문제가 자신의 잘못 때문이라면 왜 다른 주요 산업 국가에서도 역시 높은 인플레이션 문제가 나타나고 있냐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바이든 대통령이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다고 보는 근거는 뭔가요?

기자) 네, 바로 실업률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 미국의 실업률은 3.6%로 이는 다른 나라에 비교해 미국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러면서 미국은 21세기 2분기를 확보하는 데 있어 그 어느 나라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이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자신감을 가지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경기 침체의 위기에 대해 미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죠?

기자) 상당수의 미국인은 현재 미국이 이미 경기 침체를 겪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지 '이코노미스트'와 여론조사 기관 '유고브'가 최근 실시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가 미국이 이미 경기 침체에 들어섰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응답자의 22%는 그렇지 않다고, 나머지 22%는 경기 침체에 들어선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다고 각각 답했습니다.

*국내경제--재정정책 유리, 국제경제---금융정책 유리

*긴축(흑자)적 재정정책과 금융정책---국제수지 개선

ㄱ.긴축 재정정책(흑자 재정정책): 물가하락-->수출촉진과 수입억제---무역수지 개선--국제수지 개선

ㄴ.긴축금융정책(흑자 금융정책):이자율 상승--->자본수지 개선---국제수지 개선

*확장(적자)적 재정정책과 금융정책---국제수지 악화

ㄱ.확장 재정정책(적자 재정정책):물가상승--->국내경기 활성화,수출감소와 수입증가---무역수지 악화--국제수지 악화

ㄴ.확장 금융정책(적자 금융정책):이자율 하락--->자본수지 악화와 주가상승--국제수지 악화

*국내화폐가치와 주가 관계---자국 화폐 가치가 오를수록 주가상승

*주가와 이자율 반비례 관계---이자율이 상승하면 주가는 하락하고 이자율이 하락하면 주가상승.. 

*소비는 국민소득에서 볼때 주입(注入)이며 장기적으로 국민소득 증가를 가져온다 그러나 소비도 영구 소멸 소비(섹스산업나 도박산업등)보다는 자동차나 가전제품 그리고 주거개선분야 구입 단기 보존소비에 국민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유인해야 한다  감세정책도 좋은 소비권장 정책이면서 투자정책이다 그러나 감세 돈이 섹스산업이나 도박산업, 기업 비자금(기업주 개인금고나 유흥비)으로 착복될때 그 나라는 망할 수 있으므로 정부 통제가 필요하다

 

1.A형 경제-----국내 불황, 국제수지 흑자

혼합경제정책 모델----확장(적자)- 확장적 재정, 금융정책

 

2.B형 경제---국내 불황, 국제수지 적자

혼합경제정책 모델---확장적 재정정책과 긴축적 금융정책

긴축적 금융정책보다 확장적 재정정책 효과가 보다 크기 때문에 국내불황과 국제수지 적자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3.C형---국내 경기호황(경기과열), 국제수지 흑자

이상적인 경제정책 모델

 

4.D형--국내 경기 호황(경기과열), 국제수지 적자

혼합경제정책 모델---긴축(흑자)-긴축적 재정, 금융정책

 

지금의 미국 경제는 국내경기 불황과 국제수지 적자로 적자재정정책과 흑자금융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