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알파인 스키 “동계올림픽 왕관의 보석” 본문

-미국 언론-/중국 언론

알파인 스키 “동계올림픽 왕관의 보석”

CIA bear 허관(許灌) 2022. 1. 13. 20:02

[사진 출처: 신화망]

알파인 스키는 가장 복잡하면서 경기 조직 난이도도 최고인 설상 종목이기 때문에 ‘동계올림픽 왕관의 보석’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볼거리도 다양하다.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경기는 옌칭(延慶) 경기구역에 있는 국가 알파인스키센터에서 진행되고, 11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다. 남자, 여자 각각 활강, 회전, 대회전, 슈퍼대회전과 알파인복합 5개 소종목으로 구성되고, 혼합단체전도 있다.

국가 알파인스키센터에는 7개 코스가 있는데, 경사도와 낙차가 클 뿐 아니라 건설 난이도도 매우 높다. 활강 경기 슬로프의 수직 고도차가 보통 남자의 경우는 800m 이상, 여자는 450m 이상이다. 회전, 대회전, 슈퍼대회전 경기 슬로프의 고도차는 140m에서 650m로 상이하다.

알파인 스키 슬로프 중간에 게이트가 설치되어 있는데, 종목별로 게이트 설치도 차이가 있다.

슬로프 위 눈은 언 상태의 눈이어야 한다. 일반 슬로프와 달리, 거의 빙판에 가까워 아주 단단한 눈길 같다. 물 주입 후 장시간 동안 굳는 작업을 진행한 후 매끄러운 길로 다듬는 수작업도 추가로 필요하다.

선수들은 경기 도중 스키폴을 사용해 속도를 높이거나 균형을 잡을 수 있는데, 소종목별로 사용하는 스키폴이 다르다. 회전 종목은 일반적으로 직선 스키폴을 사용해 게이트를 용이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고, 활강 종목의 경우는 인체 곡선에 맞는 휜 스키폴을 사용해 바람의 저항을 줄인다.

국제스키연맹(FIS) 사이트는 최근 “중국 선수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알파인 스키 11개 모든 종목에 출전권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베이징에서, 알파인 스키 종목에서 중국 동계올림픽 역사상 첫 전종목 출전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