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인도,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반군기지 공습 본문

Guide Ear&Bird's Eye/인도

인도,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반군기지 공습

CIA Bear 허관(許灌) 2019. 2. 27. 20:31


인도 공군 전투기가 파키스탄 영토 내를 공습한 후의 모습.


인도령 카슈미르에서 최근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인도가 파키스탄 지역 내 테러단체 기지에 대해 공습을 단행했습니다.

인도 외교부와 국방부는 오늘(26일) 오전 인도 공군 전투기가 파키스탄 영토 내 무장반군 ‘자이쉬-에-무하마드’의 훈련 기지를 공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습은 ‘자이쉬-에-무하마드’가 추가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보에 따른 것이라고 인도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인도 고위 당국자는 이번 공습으로 기지가 완전히 파괴됐으며, 무장반군 300여 명이 사살됐다고 밝혔습니다.

자이쉬-에-무하마드는 지난 14일 카슈미르 지역에서 40여 명의 희생자를 낸 자살폭탄 공격의 배후를 자처한 바 있습니다.

파키스탄 국방부 대변인은 “인도 공군이 정전협정을 위반하고 통제선(LoC)을 침범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피해는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각각 카슈미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인도군 전투기, 파키스탄 공습

인도 공군이 26일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발라콧 지역에 있는 테러리스트 캠프에 대한 공습을 단행한 후 파키스탄군이 현장을 방문한고 있다.

진행자)  인도 공군 전투기들이 파키스탄을 공습했군요.

기자) 네, 인도 공군 전투기들이 26일 새벽, ‘통제선(Line of Control)’을 넘어 파키스탄에 있는 테러분자들의 캠프를 공습했다고 인도 외무부가 밝혔습니다. 인도 정부는 이 공습으로 '매우 많은 수'의 테러분자들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는데요. 한 인도 정부 소식통은 로이터 통신에 300명 가량의 테러분자들이 이 공습으로 사망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공습의 규모가 상당했다고요.

기자) 네, 인도 공군의 한 관계자는 영국 가디언지에 미라주 2000 전투기 12대가 20분 동안 1t의 폭탄을 파키스탄 테러 캠프에 투하했다고 전했습니다. 비자이 고칼레 인도 외무장관도 이날 뉴델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키스탄 공습 사실을 확인했는데요. 선제공격한 것은 사실이지만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행동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인도 정부가 이번 공습을 감행한 이유, 뭐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기자)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내 '발라코트'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자이슈 에 무함마드(JeM)’가 추후 더 많은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데 따른 군사행동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자이슈 에 무함마드, 최근 인도령 카슈미르에서 발생한 경찰 차량 테러 사건을 자행했다고 하던 조직 아닌가요?

기자) 맞습니다. 앞서 지난 14일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풀와마 지역에서 인도 경찰 2천500여 명을 태운 버스 차량 행렬에 대한 테러 공격이 발생해 약 40여 명이 사망했는데요. 당시 ‘자이슈 에 무함마드’는 자신들이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인도는 이 테러 공격의 실제 배후에 파키스탄 정부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진행자) 파키스탄 정부는 인도의 이번 공습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기자) 파키스탄군은 인도가 정전협정을 위반하고 통제선을 침범했다고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샤 마흐무드 쿠레시 파키스탄 외무장관은 기자회견을 하고, 파키스탄은 자위권을 갖고 있으며, 파키스탄군은 조국을 수호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인도에 경고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는 즉각 비상대책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파키스탄은 아무런 사상자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파키스탄 측의 피해 상황에 대해서는 인도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면서 아무런 사상자도, 피해도 없었다고 주장했는데요. 하지만 인도와 파키스탄이 이런 식으로 피해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드문 일은 아닙니다.

진행자) 인도와 파키스탄, 역사적으로 갈등의 골이 상당히 깊은 나라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원래 한 나라였는데요. 하지만 1947년 영국에서 독립해 나오면서 분리됐고요. 카슈미르 지역을 놓고 줄곧 영유권 분쟁을 벌였는데요. 인도 공군이 통제선을 넘어 의도적으로 파키스탄을 공습한 건 지난 1971년 이후 48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양국은 또 동파키스탄 지역을 놓고도 1979년 전쟁을 벌여 방글라데시라는 나라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지금 양국 관계의 가장 큰 걸림돌인 카슈미르 지역은 어떤 상황입니까?

기자) 네, 현재 인도령 카슈미르와 파키스탄령 카슈미르로 나눠 지배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후에도 사실상 국경인 통제선을 기준으로 줄곧 대치상황을 빚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령인 잠무카슈미르지역은 힌두교 국가인 인도에서 이슬람 인구가 다수인 지역으로 줄곧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으로의 편입을 요구하는 반군 활동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Indian warplanes crossed the Line of Control and struck targets in Pakistan on Tuesday.


                                                         Pakistani soldiers by what Pakistan says is wreckage from a downed Indian j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