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프랑스 정상 공식 회담 진행 본문
습근평 중국국가주석의 초청에 의해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8일부터 중국에 대한 국빈방문을 시작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2018년 중국을 방문한 첫 외국 정상이자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중국을 방문한 첫 유럽국가 정상입니다.
습근평 주석은 8일 저녁 회견에 이어 9일 마크롱 대통령과 공식 회담을 진행했습니다. 양국정상은 우호적인 전통을 이어받아 긴밀하고 영원한 양국간 전면전략적동반자관계가 더 멀리 나아가도록 추동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9일 오후 습근평 주석은 인민대회당에서 마크롱 대통령을 위한 환영식을 마련했습니다.
회담에서 습근평 주석은 지난해 5월 마크롱이 프랑스 대통령으로 취임한 후 양국 정상간 내왕을 돌이키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간 상호 신임과 협력을 돈독히 하고 양국간 전면전략적동반자관계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해 이미 든든하게 다져진 양국관계의 새로운 장을 엮어나가게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새로운 시기 중국과 프랑스관계는 보다 훌륭하게, 보다 신속하게 발전할 것이라면서 쌍방은 밀접하고 깊이있는 소통과 교류를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쌍방은 응당 서로의 핵심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돌보면서 양국관계가 시종 정확한 길을 따라 안정하게 발전하도록 담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습근평 주석은 쌍방은 응당 원자력에너지, 우주항공 등 전통 분야의 전략적 협력을 심화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협력분야를 개척하며 농업식품, 의료보건, 도시의 지속가능발전, 친환경제조, 금융 등 신흥 분야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디지털경제, 인공지능, 선진제조업 등 분야에서 상호 우위를 보완하며 '일대일로'의 틀내에서 실무적 협력을 전개하면서 함께 유라시아 대륙의 번영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2018년 첫 출국 방문으로 중국을 방문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는 올해 자신의 첫 출국 방문이자 첫 아시아 방문이며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유럽연합 정상가운데 최초로 중국을 방문하게 됐다면서 이는 프랑스와 중국간 역사적 관계의 파워를 보여주며 쌍방에게 있어서 양국관계의 중요성을 구현했다고 말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프랑스는 '일대일로'기틀 내에서 양국협력을 늘리는 것을 중요시한다면서 이는 매우 전략적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회담 후 양국 정상은 공동으로 중국-프랑스기업가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가한 기업가 대표들을 회견하고 중국-프랑스기업가위원회 설립 양해각서 및 원자력에너지, 우주기술, 환경보호, 농업 등 분야의 양자협력문서 체결을 지켜보았습니다.
공동기자회견에서 습근평 주석은 양국은 협력하여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양국 정상은 또 태산(台山)원자력발전소 유럽선진 가압수원자로 글로벌 첫 공정 현판식에 참가했습니다. 2009년에 착공한 이 프로젝트는 중국과 프랑스 에너지분야의 최대 협력프로젝트입니다. [중국 국제방송]
이극강 총리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회견
이극강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베이징에서 중국을 방문 중인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회견했습니다.
이극강 총리는 중국은 계속해서 개혁을 심화하고 개방을 확대하며 시장 진입허가를 한층 완화해 프랑스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 보다 많은 협력기회를 마련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프랑스 측이 대 중국 투자와 양질 제품의 대 중국 수출을 확대하는 것을 환영한다면서 고기술 제품의 대 중국 수출을 한층 완화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극강 총리는 양국이 핵 에너지, 항공,농업 등 영역의 협력을 개척하고 인공지능 등 선도적인 영역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중국 측은 유럽 일체화 진척을 견결히 지지하며 응집되고 안정적이며 발전된 유럽연합을 기대한다며 유럽연합의 발전 전경에 신심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극강 총리는 유럽측과 함께 양자 투자협정 담판을 추진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프-중 관계의 의미는 양자의 범위를 훨씬 초과했다고 표시했습니다. 그는 프랑스 측은 중국 측과의 장기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양자 경제무역협력을 한층 계획하고 각자의 우세를 발휘해 과학연구, 인공지능, 항공, 핵에너지, 농업 등 영역의 호혜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시장개방을 확대해 프-중, 유럽연합-중국 관계를 새로운 발전단계로 추동하며 손잡고 세계평화와 발전을 위해 새로운 기여를 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프랑스 측은 양국 입법기구 간의 내왕을 강화하고 제반 영역의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장덕강 위원장,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회견
장덕강(张德江) 중국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위원장은 9일 인민대회당에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회견했습니다.
장덕강 위원장은 최근년래 양국 고위층간 교류가 밀접하고 정치적인 상호신임이 증강되였으며 실무적인 협력에서 수많은 획기적이고 시범적 의미가 있는 성과를 이룩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습근평 주석과 마크롱 대통령간 이번 회동 성과는 필연코 중-프 관계를 이끌어 새로운 발전을 이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중국 전국인대와 프랑스 의회는 장기적으로 양호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다음단계 쌍방의 우선 임무는 양국 수반이 달성한 중요한 공통인식을 실시하고 입법 기구간 교류를 강화해 실무협력 촉진과 인원래왕을 촉진하는데 더욱 좋은 법률과 정책 지지를 제공하며 또 양국 지방이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중-프 우호 추진에 참여토록 추동해 양국 전면 전략 파트너 관계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보다 큰 기여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번 중국 방문 목적은 습근평 주석과 함께 프-중 관계의 미래를 기획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프랑스측은 양국 입법기구간 교류를 강화하고 각 영역에서의 협력을 추동하길 희망한다고 표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프랑스 대통령의 중국 방문성과 높이 평가
육강(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베이징에서 진행한 정례 기자회견에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이 원만한 성공을 거두었다고 표시했습니다. 그는 중,프 양국은 정치,경제무역,인문 등 영역에서 적극적인 성과를 거두었는바 이는 양국관계의 전면성과 전략성을 충분히 구현했고 또 새로운 시기 양국관계 발전에 양호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육강 대변인은 방문기간 양국 수반은 쌍무관계와 중대한 국제문제에 대해 깊이 교류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했으며 정치적인 상호신임을 증강하고 광범위한 공통인식을 달성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양국은 함께 "연합성명"을 발표해 현 세계 중대한 문제와 쌍무관계에 관한 쌍방의 공동된 견해를 전면적으로 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쌍방은 상호 신임하고 윈윈하는 원칙의 기초하에 긴밀하고 지속적인 중,프 전면전략 파트너 관계 수준을 진일보 제고할데 대해 찬성했다고 표시했습니다. 그는 마크롱 대통령의 이번 중국방문은 원만한 성공을 거두었고 새로운 시기 양국 관계 발전에 양호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육강 대변인은 양국 수반은 또 "일대일로" 틀내에서의 협력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고 중,프 양국이 함께 "일대일로"건설에 참여하고 유럽-아시아 대륙의 번영을 촉진시키는데 대해 중요한 공통인식을 달성했다고 말했습니다
'同一介中華(中國) > 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근평 주석,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 (0) | 2018.01.12 |
---|---|
중국,남북 쌍방간 적극적인 노력 긍정적으로 평가 (0) | 2018.01.12 |
중국측, 남북 판문점 회담 높이 평가 (0) | 2018.01.10 |
중국과 프랑스 정상회담, 북한 대응과 파리협정 추진에 의견 모아 (0) | 2018.01.10 |
중국, 올림픽 통한 북한과 한국의 정세 완화를 지지 (0) | 2018.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