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 2009년 이후 대규모 해킹 공격 북한 산하 '히든 코브라' 본문

Guide Ear&Bird's Eye/국제사이버, 금융사기범죄 자료

미국, 2009년 이후 대규모 해킹 공격 북한 산하 '히든 코브라'

CIA bear 허관(許灌) 2017. 6. 18. 19:31

 

미국 정부가 지난 2009년 이후 발생한 대규모 해킹 공격의 용의자로 북한 정부를 지목하고, 북한 측의 추가 공격에 대비해 사이버 보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북한 정부 산하 해킹 조직의 명칭이 '히든 코브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컴퓨터비상대응팀과 연방수사국 FBI는 현지시간으로 13일 발령한 공식경보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 기관은 경보에서 지난 2009년 이후 '히든 코브라'가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들의 언론사와 항공우주 관련 기관, 금융 기관 등을 타깃으로 해킹 공격을 시도해왔다고 말했다. 또 히든 코브라의 시도 가운데 일부는 성공해 주요 자료를 절취하거나 전산기능 장애를 일으켰다고 전했다.

 

 

미국, 북한의 해커집단 ‘히든 코브라’ 이례적 경보 발령

미국의 국토안전보장국(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과 연방수사국(FBI=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13(현지시각) 북한 정부 산하의 해커 집단인 히든 코브라(Hidden Cobra)’가 세계 각국의 보도기관, 한공우주관련 회사, 금융기관, 주요 사회기반시설 등에 대해 사이버 공격을 할 것이 우려된다며 이례적으로 경보 발령했다.

 

미국의 경보 발령에 따르면, ‘히든 코브라는 지난 2009년 이후 시스템에 해킹한 정보의 절취, 데이터의 파괴를 거듭하고 있다. 대량의 데이터를 송신하고, 사이트를 열람할 수 없게 하는 디도스(DDoS)공격이나 말웨어(악성코드)를 상투적인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원도 등의 기본 소프트웨어의 옛 버전을 표적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히든 코브라는 지금까지 미국 보안 기업 등에서 라자루스(Lazarus Group)’평화의 수호신(Guardians of the Peace)’으로 명명되고 있었다. 이 히든 코브라 집단은 지난 2014넌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s Entertainment)에 해커 공격을 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