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러시아, 시리아서 이틀째 공습 본문

Guide Ear&Bird's Eye/시리아

러시아, 시리아서 이틀째 공습

CIA bear 허관(許灌) 2015. 10. 2. 17:44

 

 

                                                                                              지중해 주변국 시리아(지도)

러시아는 시리아 사태와 ISIL에 관해서는지중해 연안국 입장을 존중헤야 합니다

 

기자) 러시아가 시리아에서 이틀 째 공습을 가한 가운데, 미국과 서방국들은 러시아의 공습 의도에 우려를 밝히고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도 러시아의 시리아 공습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러시아가 오늘(1일) 시리아에서 이틀째 공습을 진행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오늘 시리아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을 겨냥한 공습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ISIL 지휘소와 탄약고 등 12개의 ISIL 관련 목표물을 타격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공습 지역이 정확히 어딘 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ISIL이 아니라 다른 반군 지역이 공격을 받았다는 보도도 있던데요?

기자) 중동 지역 매체들은 시리아 군 당국자를 인용해서, 러시아 전투기들이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 인근 반군 점령 지역에 최소한 30회의 공습을 가했다고 보도했는데요. 해당 지역은  ISIL이 아니라,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정부에 반대하는 여러 반군 세력들이 점령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는 알카에다 연계 무장 세력인 알누스라 전선처럼 연합군도 공습 대상으로 삼고 있는 반군과 함께, 미국의 지원을 받는 반군들도 있는데요. 시리아 내부 상황을 전하는 시리아인권관측소는 미국의 지원을 받는 반군인 테자무알레자의 작전 지역도 러시아의 거센 공습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어제 러시아의 첫 날 공습도 ISIL 점령 지역이 아닌 곳에서 이뤄졌다는 우려가 제기됐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러시아는 어제 첫 날 시리아 서부 도시 홈스 등을 공습했는데요. 러시아 국방부는 8개 목표를 공습했다며, 실제 공습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따르면 이 곳은 ISIL이 아니라, 다른 반군들이 점령한 곳입니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어제 러시아의 공습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공습은 ISIL 지역에 국한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익명의 미 국방부 관계자는 저희 VOA 방송에 ISIL의 활동은 락까와 알레포, 디에르엘조르에 집중돼있다면서 러시아의 홈스 공습은  ISIL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고 보다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진행자) 러시아가 ISIL이 아니라 다른 반군들에게 공습을 가한 건 미국이 우려했던 상황 아닙니까?

기자) 그래서 미국 내에서는 러시아의 시리아 사태 개입으로 상황이 더욱 복잡해질 거란 우려의 목소리도 높은데요. 사실 미국 정부 당국자들은 러시아의 시리아 공습이 임박해지자, ISIL을 겨냥한 공습은 부정적으로만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첫날부터 ISIL이 아닌 아사드 정부에 반대하는 다른 반군들에 대해서도 공습을 가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공화당인 존 맥케인 미 상원 군사위원장은 러시아가 ISIL만 공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면 오바마 정부의 순진한 생각이라면서, 러시아의 목적은 아사드 정권과 중동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이런 주장에 대해 러시아는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러시아 정부 당국자들은 시리아에서의 공격 목표는 ISIL이며, 그렇지 않다는 서방의 우려는 근거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발언을 보면 일관성이 부족한데요.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시리아에 대한 군사 개입은 아사드 정부의 ISIL 대응을 지원하는 데 국한될 것이라고 밝혔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공습이 시작된 후 러시아 당국자들은 다른 테러 세력들도 표적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시리아 아사드 정부는 그동안 자신들에 반대하는 세력은 모두 테러 세력으로 묘사해왔고, 러시아는 아사드 정부의 입장에 동조해왔기 때문에, 해석에 따라 모든 반군에 대해 공습이 가능하다는 뜻으로도 들립니다.

진행자) 시리아 상황이 더욱 복잡해 질 수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근 정상회담에서 시리아 문제를 논의할 때도, 아사드 대통령의 거취에 대해선 계속 대립했던 것으로 알려졌었는데요. 미국과 서방국들은 아사드 정권은 민주화 요구를 유혈 진압하고 자국민을 학살했음으로 합법성을 잃었고, 시리아 사태의 궁극적인 해결을 위해 반드시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다른 온건파 반군들을 시리아의 대표로 인정해왔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시리아의 유일한 합법적 정부는 아사드 정부이며, 따라서 아사드 대통령이 배제돼선 안된다는 완전히 다른 견해입니다. 여기에 러시아가 서방의 지원을 받는 온건파 반군을 공격한다면, 이들을 지원해서 ISIL을 물리친다는 미국과 연합군의 작전 목표와 완전히 배치되는 것입니다.

진행자) 러시아의 공습으로 민간인이 사망했다는 주장도 있던데요?

기자) 시리아 한 반군 단체가 러시아의 공습이 가해진 4곳에서 민간인 36명이 숨졌고, 이 중 5명은 어린이라고 주장했는데요. 확인된 내용은 아닙니다. 한편 유엔 총회 참석 차 뉴욕을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기자들의 관련 질문을 받고, 그런 정보는 없다고 말했는데요. 라브로프 장관도 러시아의 공습 목표는 ISIL이라는 주장을 거듭했습니다.

진행자) 미국과 연합군은 러시아의 개입과 상관 없이 ISIL을 겨냥한 기존의 공습을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미군 주도 연합군이 ISIL에 대한 공습 작전을 계속할 것이며, 오히려 ISIL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미국과 연합군은 현지 지상 병력에 대한 공습을 지원해서, ISIL의 세력을 위축시키고 궁극적으로 소탕한다는 목표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미 국방부 관계자에 따르면 연합군은 어제도 시리아 북부 도시 알레포에 공습을 가했습니다.

진행자) 러시아와 미국이 동시에 시리아에서 공습을 실시하면서, 양측의 의도하지 않은 충돌에 대한 우려도 계속 제기됐었는데요?

기자) 그 점에 대해서 미국과 러시아 정부 모두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계속 연락을 취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과 러시아가 가능한 빨리 군사 회담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빠르면 오늘 중에라도 회담이 열릴 거란 전망입니다. 한편 러시아 국방부는 시리아 내 군사작전과 관련해 이라크 바그다드에 협력 센터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는데요. 여기에는 시리아, 이라크, 이란, 러시아와 다른 어떤 나라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미국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