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일 경찰, 북한에서 불법수입한 식품회사 대표를 체포 본문

Guide Ear&Bird's Eye/북한정부 마약, 밀수, 인신매매 자료

일 경찰, 북한에서 불법수입한 식품회사 대표를 체포

CIA bear 허관(許灌) 2015. 3. 26. 21:22

제재조치로 수출입이 금지된 북한에서 송이버섯 약 1200킬로그램을 불법 수입했다며 일본 경찰은 도쿄의 식품도매회사 대표이사 등을 외환법위반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경찰은 이 회사가 조선총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조선총련 의장의 자택 등도 수색했습니다.

체포된 사람은 도쿄 다이토 구 히가시우에노의 식품도매회사 ‘도호’의 대표이사인 61살 이동철 용의자와 종업원 등 모두 2명입니다.

교토부 경찰본부에 따르면 이동철 용의자 등은 2010년 9월, 북한에서 송이버섯 약 1200킬로그램, 세관수입신고가격으로 약 300만 엔어치를 중국산이라 속이고 불법 수입한 외환법위반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정부는 핵실험 등을 계기로 2006년부터 북한으로부터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제재조치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중국을 경유해 북한산 송이버섯을 항공편으로 간사이공항에 반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이 회사가 조선총련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조선총련 의장을 맡고 있는 허종만 씨의 도쿄 자택 등을 수색해, 압수한 자료 등을 분석해 실태를 규명할 방침입니다. 허종만 의장은 북한의 국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의 대의원을 맡고 있는 등 북조선 지도부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선총련 의장, 경찰의 수색에 탄압이라고 주장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수색을 받은 조선총련의 허종만 의장은 취재진에게 수색 혐의를 받고 있는 식품도매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무슨 물건을 파는 회사인지도 모르며 자신은 전혀 관계가 없다면서 증거가 하나도 없는데 수색하는 것은 비인도적이자 불법적인 정치적 탄압으로 용납할 수 없다고 거세게 항의했습니다.

이어서 조선총련 의장인 자신의 자택을 아무런 근거도 없이 수색한 것은 북한과 일본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납치문제를 해결할 의사가 없는 것은 일본 당국이라고 항의했습니다. 이어서 납치문제를 조사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이러한 폭거를 가한 것은 앞으로 조일관계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이는 전면적으로 일본정부와 당국의 책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조선총련 의장 자택 수색 “대응책 강구할 것”

식품도매회사의 경영자가 북한에서 대량의 송이 버섯을 불법 수입한 혐의로 체포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조선총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허종만 의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북한은 “대응책을 강구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 사건은 제재 조치로 북한에서 수출입이 금지돼 있는 대량의 송이 버섯을 도쿄의 식품도매회사 대표임원 등 2명이 불법 수입했다며 외환법 위반 혐의를 받고 체포된 것으로, 경찰은 지난 26일 조선총련 허종만 의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대해 북한측은 27일 국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조선총련은 이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한 시대흐름을 가로막는 정치적 음모”라고 비난했습니다.

아울러 “신뢰 조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에 일본이 오히려 불신의 분화구를 터뜨렸다”며, “우리도 해당한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밝혀, 북한에 의한 납치피해자 등의 조사에서 진전이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향후 일본과의 협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