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국 존 케리 국무장관, 시리아 반정부세력과 회담하기로 본문

Guide Ear&Bird's Eye/시리아

미국 존 케리 국무장관, 시리아 반정부세력과 회담하기로

CIA bear 허관(許灌) 2013. 7. 25. 18:41

미 국무부는 존 케리 장관이 시리아의 반정부세력의 대표와 처음으로 회담한다고 밝히고 회담에서 시리아 내전을 정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방침입니다.

미 국무부의 젠 사키 대변인은 24일 기자회견에서 케리 국무장관이 시리아의 반정부세력의 통일조직인 시리아국민연합의 새 대표로 선출된 아흐메드 알 자르바 씨와 25일,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첫 회담을 갖는다고 밝혔습니다.

회담 목적에 대해 사키 대변인은 반정부세력에 대한 미국의 지원 방침을 거듭 강조한 뒤, 시리아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혼란을 정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화했습니다.

미 정부는 시리아 국내에서 화학무기가 사용됐다는 독자적인 조사결과에 따라 지금까지의 인도지원과 함께 반정부세력에 대한 무기 제공을 염두에 둔 군사적인 지원을 실시하기로 지난달 결정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오바마 정권은 내전의 장기화에 미국이 개입하게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시리아에 육상부대를 투입하거나 공습을 수반하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등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행자) 시리아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화학무기 사용 여부를 조사할 유엔 전문가들이 시리아에 도착했다고요?

기자) 2명의 유엔 전문가가 오늘(24일) 레바논을 거쳐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도착했습니다. 이들이 당장 화학무기 사용 여부를 가리기 위한 조사에 착수하는 건 아니고요. 이번에는 이틀간 시리아에 머물면서, 시리아 당국과 조사 장소와 기간, 방법 등에 관해 협의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그럼 이번 방문은 시리아 정부의 초청으로 이뤄진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시리아 정부는 지난 3월 19일 북부 칸 알 아살에서 반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면서, 유엔에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칸 알 아살은 교전이 치열했던 알레포 외곽에 있는 도십니다.하지만 유엔은 칸 알 아살 뿐만 아니라 화학무기 사용 의혹이 제기된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조사를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요. 이번 협의 결과가 주목됩니다.

진행자) 하지만 외부에서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 아닙니까?

기자)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은 서로 상대방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은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인데요. 미국은 지난 달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있다면서, 반군에 대한 군사 지원을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유엔 주재 영국대사도 최근 시리아가 사린을 포함한 화학무기를 사용했고,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반면에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가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서방의 주장은 근거 없는 것이라며, 오히려 칼 알 아살에서 반군이 사린가스를 사용해서 31명이 사망했다는 입장입니다.

진행자) 만약 유엔 전문가들이 시리아에서 조사를 벌인다면, 화학무기 사용 여부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되는 건가요?

기자) 네. 하지만 조사가 쉽지 않을 거란 전망도 많은데요. 우선 칼 알 아살의 경우 유엔 전문가들이 접근하더라도 이미 시간이 많이 흘러서, 화학무기 사용의 증거를 찾기 어려울 거란 예상이고요. 특히 시리아 정부가 다른 지역에 대한 조사를 얼마나 허용할지도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