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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자동차 7개사, 영업이익 엔약세 효과로 1조엔 증가 예상 본문

Guide Ear&Bird's Eye2/합리적 금욕과 소비는 플러스 투자삶

일본 자동차 7개사, 영업이익 엔약세 효과로 1조엔 증가 예상

CIA Bear 허관(許灌) 2013. 5. 11. 23:05

일본의 주요 자동차 업체 7개사의 2013년도 영업이익이 엔 약세 효과만으로 1조엔 이상 증가할 전망입니다.

일본의 주요 자동차 업체 7개사의 2013년도 실적 예상치가 10일까지 모두 발표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본업을 통한 이익을 나타내는 2013년도의 영업이익은 도요타 자동차가 5년 전에 발생한 리먼사태 이전 수준에 접근한 1조8000억엔으로 회복되며, 이어 후지 중공업은 1,800억엔, 스즈키는 1,500억엔으로 모두 사상 최고치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엔 약세 효과로 인해 해외사업에서 수익이 크게 개선된 것이 주요 요인입니다.

이 가운데 엔 약세 효과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액 전망치는 도요타가 4,000억엔, 혼다가 2,480억엔, 닛산자동차가 2,250억엔 등으로 7개사를 합하면 1조469억엔에 달합니다.

각사가 전제로 하고 있는 환율은 1달러 90엔에서 95엔 수준으로, 엔 약세가 더욱 진행되면 각사의 이익은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진행자) 엔화가 달러당 100엔을 돌파했군요.
 
기자) 네. 2009년 4월 이후 4년 만인데요. 한국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진행자)‘엔저 현상’ 왜 문제가 되는 건가요?
 
기자) 엔저는 수출 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한국산 제품에는 큰 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달러에 대한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달러로 경쟁하는 국제 시장에서 일본 제품의 가격이 그만큼 싸지기 때문입니다. 실제 일본 제품의 가격은 지난 다섯 달 사이에 엔저 바람을 타고 20% 정도 내려 갔습니다.
 
두 나라의 교역 실적을 보면 한국측의 피해가 확연합니다.
 
한국 기업의 올해 1분기 일본으로의 수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가까이 감소했는데요. 일본의 한국 수출은 5% 늘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엔화 가치가 달러당 100엔이 이르면 한국 총 수출이 3.4%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