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지역아동센터 중등아동 시간표 일일 교과서 점검 프로그램 본문

[NATO 모델]/UNICEF(유엔아동기구)

지역아동센터 중등아동 시간표 일일 교과서 점검 프로그램

CIA bear 허관(許灌) 2008. 2. 9. 04:04

1.제안

저소득층 중등아동과 빈곤방조 중등 아동들이 우수한 성적과 모범학생

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아동들이 공부를 잘하면서 모범

생으로 성장하여 훌륭한 인물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아동들이 지역아동센터에 등교하는 것은 공부를 배우고 모범아동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동들을 어떻게 통제하면서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 아동들이 전체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일일 시간표 교과서 예습과 복습 학습제도 점검 방법입니다

학교 일일 교과서 진행 속도에 따라서 아동들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예습과 복습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학습 부진아동을 파악하며 전문 과목별 선생님에게 인계하여 학습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아동전체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2.검증

(1)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은 자율 선택형 교과학습 프로그램

으로 학교 교과서 위주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좋아

지고 중등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쉽고 안정모델입니다

- 학교 일일 교과서 진행 속도에 따라서 아동들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예습과 복습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중등 아동들이 교과서 진행속도에 따라서 공부하기 때문에 기초학습이 부진한 아동도 쉽게 공부할 수 있는 방안(요즘 교과서는 내용설명과 요약 그리고 문제풀이로 개편되어 있음)

-중등아동들의 방과 후 학교 학습 참여도를 높인다.

-중등아동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사교육비의 절감 효과를 높인다

(2)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으로 자율 선택 교과학습을 진행함으

로 중등아동들의 하루 학습 일과를 통제할 수 있으며 아동들의 학

습수준을 전체적으로 파악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담임 지도교사 한 분이 아동들의 일일 교과서 복습과 예습을 점

검할 수 있으며 교과서 학습 부진 아동들에게는 교과서 각 분야별

전문가 자원봉사자나 전문가 교육담당자에게 인계하여 교과서 부

진 부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어야 함 

(3)담임 지도교사 한 분이 아동들의 일일 교과서를 점검함으로 중

등 아동 관찰일지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 생활지도 평가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중등아동들이 하루 1시간에서 2시간 이상 교과서 복습과 예습을

함으로 지역아동센터 내부 소란이나 불필요한 행동을 차단하고 

집에서 보다는 더 많은 공부를 했다는 자부심을 가져올 수 있음


-학교 교과서 저능아가 차단되고 계획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공부보다는 담배나 소란행위등을

근절되고 수업시간에 공부에 흥미를 가져 올 수 있다)

-학교 교과서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가져올 수 있

-중학교 아동을 교과서 범위내 가르쳐 줄 수 있는 우수한 교사를

확보할 수 있으며 아동을 저능아로 방조하는 자원봉사자를 차단하

고 담당지도교사가 주도적으로 교육학습 진척 상황을 파악하여 개

입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교과서 위주로 일일 점검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아동

들이 학급에서 상위그룹 성적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

-담당지도교사는 일일관찰일지로 하루 학습진행속도를 파악해야

하고 월말 평가로 부진아동을 파악하여 교과서별 우수한 자원봉사

자를 확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3.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 운영 시간

매일 1시간에서 2시간 소요시간으로 교과서 예습과 복습


4.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 운영 방법

학교 교과서 진행 속도에 따라서 예습과 복습 그리고 교과서 문제풀이등 진행 과정을 일일 중등아동 관찰일지로 기록

-주일간과 월말별로 평가로 학습 우수아동에게 상품 지급

-학습하는 중등아동 지역아동센터로 발전 


5.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 담당자

 야간학습지도 교사

-매일 일일 교과서 검정 프로그램 일일 일지 기록과 아동 평가



6.모델(홍길동 중등 아동 학교 시간표: 중학교 1학년)

 

    월

    화

     수

    목

    금

     토

    1교시

   한자

   체육

    창제

   컴퓨터

   과학

    수학

    2교시

   미술

   국어

    기가

  생활영어

   음악

    사회

    3교시

   국어

   과학

    국어

   수학

   국어

    CA

    4교시

   과학

   영어

    수학

   사회

   수학

    CA

    5교시

 심화영어

   수학

    체육

   과학

   체육

 

    6교시

   영어

   사회

    음악

   기가

   영어

 

    7교시

   수학

 

 

 

 

 

-하루 수업 시간표에 따라 하루 교과서 수업 확인과 예습,복습을 하며 교과서 문제풀이를 항시 한다

그리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준비하여 가르쳐 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체육이나 미술,음악등 예능수업은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맡겨 둔다

-아동의 학습능력 평가를 하며 일일점검으로 관찰일지 기록에 기입한다



7.결론

학생이 있는 곳에 교사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교육의 기

본입니다.「방과 후 학교」또한 교육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교사가 함께해야 합니다. 허지만「방과 후 학교」는 정규수업

시간 및 일과시간 후에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므로 이에 참

여하는 교사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아동센터  중등아동 시간표 일일 교과서 점검 프로그램을 지도할 수 있는 중등아동 담당 교사와 교과서 부진 중등아동을 단계적으로 가르쳐 줄 수 있는 각 분야 교사 확보도 필요합니다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지역아동센터 스스로 역할

변화를 모색하고, 빈곤층 중등아동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욕

구를 충족시켜 주기위해 노력할 때 교과서 저능아 극복 공

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는 바보에서 천재로 될 수 있는 지적능력이며 빈곤층에서 상류층으로 다가갈 수 있는 신분상승 방법입니다 공부는 아동 본인들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북한 학생들 모습(남한 중학생들의 장발머리나 더러움 옷보다 짧은 머리와 깨끗한 옷을 입은 북한 어린들 모습이 인상적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