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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스크랩] 한류풍으로 선풍적 인기를 끄는 한국상품들 (타이완 방송)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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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한류풍으로 선풍적 인기를 끄는 한국상품들 (타이완 방송)

CIA Bear 허관(許灌) 2005. 6. 4. 16:29
한류(韓國流行의 약자)가 우리 문화상품의 해외수출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다룬, 타이완의 한국어 라디어 방송 내용입니다. 경제와 문화의 역량으로 대한민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한류풍으로 선풍적 인기를 끄는 한국상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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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6/17









한국의 애니메이션 pucca는 타이완에서도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사진: pucca공식 사이트) 한국 TV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은 타이완에서도 대성공을 거둔 한국 드라마이다 드라마의 인기로, 극중의 핸드폰이 타이완에서 인기상품으로 떠올랐다.



한국 연속극을 통한 한국 핸드폰 판매 마케팅에 관한 학위논문이 나와



근년이래 타이완에서는 한국 연속극이 상당히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녁 시간 TV를 켠 후, 채널을 돌리다 보면, 연속극을 위주로 방송하는 케이블TV의 경우 대부분이 모두 한국 연속극을 방영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최근 타이완에는 삼성을 비롯한 한국 여러 회사의 핸드폰이 대거 진입, 엄청난 판매량을 올리고 있습니다.

타이완의 이러한 현상을 주목해서, 타이완에서 유학하고 있는 한국의 한 학생은 최근 한국 연속극을 통한 한국 핸드폰 판매에 관련된 석사학위논문을 완성해, 상당한 주목을 끌고 있는데, 오늘 시간에서는 이 내용에 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이전 타이완의 경우 일본의 도라에몽, 디지몬 등의 만화영화 주인공은 TV를 통해 큰 인기를 모은 후, 각양각색의 새로운 관련 상품 열기를 형성하곤 했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한국의 마시마로, 타이완의 阿貴(아 꿰이) 등은 이미 이러한 방식을 탈피, 인터넷을 이용한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국경이 없는 바이러스 식의 마케팅을 통해 신속하게 인기를 모이고 있습니다. 최근 타이완에는 두 개의 여성 인터넷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아주 뛰어난 마케팅 사례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들은 인터넷 動 의 새로운 여성 열기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심지어는 핸드폰의 메시지 및 실체 시장에 진군하고 있습니다. 이 두 여주인공은 바로 남성위주의 관념을 철저히 파괴하는 한국의 PUCCA와 러시아의 Masyanya 입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에서는 타이완에 유행하고 있는 한국의 애니메이션 주인공 PUCCA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국립정치(政治)대학교 국제무역연구소에서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이정연이란 학생은 일전에 석사학위논문을 완성했는데, 그녀는 이 논문에서는 한국 연속극의 타이완에서의 큰 인기는 한국 핸드폰의 타이완 시장에서의 판매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하고, 특히 <이브의 모든 것>의 여주인공이 사용한 <삼성전자의 Blue-Eye> 핸드폰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정연은 연속극이던지 영화 내용 속에 상품을 직접 넣어 선전효과를 꾀하는 이러한 <주입식 마케팅> 수법은 이미 오래 전부터 사용되고 있는데, 가장 유명한 사례는 007시리즈 영화로서, 이 영화에는 BMW자동차나 Erricson핸드폰이 자주 출현하는데, 이 두 기업은 최근 007시리즈의 매 영화 촬영에 전적으로 협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특히 한국 연속극을 통해 한국 상품을 은연중에 선전하는 이러한 주입식 마케팅수법을 선택해 학위논문의 테마로 삼은 것은 자신은 한국인이고, 또한 한국 연속극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이며, 또한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는 마침 국제무역인 관계로 지도교수 역시 이러한 제목은 상당히 특이하며,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 자신의 이 연구에 전폭적으로 지지했다고 말했습니다.

서면 방식의 앙케트 조사는 상당히 번거롭고 경비도 문제가 있어, 이정연은 인터넷 방식을 통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해, 모두 1000개의 조사서가 회수되었으나, 자세히 분석한 후, 이중 686개의 유효 샘플을 뽑아 내었다고 밝혔습니다.

설문조사 내용은 <이브이 모든 것>을 대표적인 한국 연속극으로 설정해, 삼성 핸드폰의 주입식 마케팅의 효과를 연구한 것인데, 연구결과 40%의 대상자는 <이브의 모든 것>이란 연속극을 본 적이 있고, 또한 <삼성)이란 브랜드의 핸드폰을 들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아울러 <이브의 모든 것>연속극의 여주인공이 사용한 핸드폰의 모델 및 별칭은 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정연은 학술적으로 볼 때, 이상의 조건에 대해, 20% 이상의 방문자가 확실한 인상이 있다고 응답해야, 이 마케팅의 효과가 이미 발휘되었다는 것을 설명해 주는데, 자신의 이번 조사에서 40% 이상의 대상자가 호응한 것으로 볼 때, 삼성 핸드폰의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상당히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정연은 타이완에서 방영된 <가을동화> <호텔리어> <겨울연가> <유리구두> 등의 한국연속극을 모두 비교해 보았으나, 이러한 연속극은 재방송 회수가 <이브의 모든 것>처럼 많지 않았고, 또한 <이브이 모든 것> 연속극은 타이완에서의 방영 시간이 상당히 빨랐으며, 전체적인 효과가 다른 연속극에 비해 더욱 강렬해, 자신은 <이브의 모든 것> 이 연속극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통계분석법을 사용해, 연속극 내 출현 인물들이 핸드폰을 들고 있는 화면의 지속 시간 및 이 시간의 총계, 극중 인물이 사용하는 핸드폰 중 어떠한 브랜드와 어떠한 모델이 TV화면을 통해 관중들에게 가장 명확하게 전달되는지, 또 이러한 핸드폰의 모델은 타이완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지 여부 등등의 이러한 요소를 모두 종합 분석한 결과, <이브의 모든 것> 연속극의 여주인공이 사용하는 <삼성 브랜드의 블루아이>핸드폰은 출현 횟수나 화면 중에서 명확히 분별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높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연속극 내용 중에 무형적인 상품 마케팅, 특히 타이완에서 한국연속극과 한국핸드폰의 상관 마케팅 수법을 학위논문의 주제로 설정한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것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어서 타이완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한국 애니메이션 스타 PUCCA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의 Spicy Girl, 한국의 애니메이션 주인공 : PUCCA

Pucca는 눈은 감은 듯한 모양을 하고, 머리는 양쪽으로 나누어 올려 부쳤으며, 빨간 색의 중국식 옷을 입고 있는데, 타이완의 네티즌은 Pucca를 < 子妹>(콰이 즈 메이) 즉 <젓가락소녀> 혹은 <炸醬妹>(짜쟝메이) 즉 <짜장면소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Pucca는 중국집 주인의 외동딸로서,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짜장면, 다른 하나는 바로 남자친구 Garu입니다. 타이완의 네티즌은 이들을 습관적으로 <炸醬麵 小倆口>(짜쟝미엔 샤오량코우) 즉 짜장면 작은 커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초기에 인터넷에서 유행한 이 짜장면 작은 커플의 플래시 애니메이션은 마치 한국의 큰 인기를 끈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맛을 풍겼습니다. Pucca의 생활 중 가장 큰 목적은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남자친구인 가루(Garu)와 뽀뽀를 하는 것인데, Garu가 어떻게 피하든지 간에 Pucca의 장난스럽고 귀여운 뽀뽀를 피할 수 없고, 일단 Pucca가 뽀뽀에 성공하면 거의 감은 듯한 눈에 이빨을 드러내는 간판 격의 웃음을 짓는 것이었습니다.

이 Pucca를 창조한 한국의 에니메이션 회사인 부즈 엔터테인먼트(Vooz)사는 나중에 공식사이트인 Pucca club(www.puccaclub.com)을 만들어, 애니메이션 이외에도 인테넷 게임, 전자카드 및 배경화면 등을 내놓아 네티즌으로 하여금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서, 많은 네티즌들은 Pucca의 매력을 떨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Pucca club은 재미있는 여러 종류의 주변 상품 등을 내놓았습니다.

Pucca의 매력은 이미 타이완 전체를 압권하고 있는데, 야시장을 돌다보면 Pucca와 관련된 많은 상품이 얼마나 큰 인기를 끌고 있는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정품이지만 정상적인 채널로 수입되지 않은 아주 정교한 Pucca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지만, 보기에도 그리 정교하지 않은 복제품은 가격이 싸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복제품을 선호합니다.

Pucca의 인기가 가져올 상업이익에 착안한 타이완의 <碩特(수어 터)컴퓨터사>는 작년 Pucca의 타이완지역 판권을 취득해, 碩特사는 핸드폰의 화면, 가전제품, 장식품 등의 주변상품을 개발했습니다.

碩特컴퓨터사의 마케팅부 梁曙凡(량 수 판)부장은 타이완에는 Pucca의 복제품 및 합법적인 수출 채널을 통하지 않고, 몰래 들여오는 것이 범람해, 작년 2월 한국으로부터 판권을 취득한 후, 우선적으로 복제품 근절부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야시장에서 Pucca의 복제품을 파는 사람을 잡는 것은 한이 없어, 결국은 경찰부문과 협조해, 세관에서 대량으로 진입하는 Pucca 관련 상품을 압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고 밝혔습니다.

복제품 문제를 처리한 후, 碩特회사는 금년부터 Pucca에 대한 대대적인 선전활동을 시작했는데, 梁曙凡부장은 여성이 오히려 남성을 쫓는 Pucca는 한국의 남성위주의 관념을 전복시키기에 타이완에서 더욱 더 큰 주목을 끌어, 마케팅 중점은 여전히 연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금년 2월 발렌타인데이 때, 碩特회사는 桃園(타오 웬)현의 가장 큰 백화점 <新光-미쯔코시(三越)>(신 꽝)백화점에서 <커플대항 애니메이션 조형과 연기시합>을 거행해, 10쌍의 연인들로 하여금 Pucca의 모양으로 꾸미고 애니메이션 내용을 참고해, 3분 동안 연기를 하는 활동을 벌렸습니다. 이외에도 타이완의 유명 KTV연쇄점인 Money Box와 합작해, 5월부터 Money Box의 각 분점에서는 Pucca 애니메이션을 밀집해서 방영하고, Pucca 상품을 취득할 수 있는 교환권 등을 배부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멀티미디어회사와 합작해서 Pucca의 핸드폰 화면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일반 통신회사를 통해, 핸드폰 사용자로 하여금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원래 중국복장의  子妹: 젓가락 소녀 모양 외에도, Pucca는 디즈니의 인어공주(The Little Mermaid)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의 동화 시리즈의 새로운 모양을 계속해서 내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짜장면을 가장 좋아하고, 주동적으로 남자친구를 쫓는 한국의 애니메이션 주인공 Pucca는 인터넷에서 아주 큰 인기를 얻다가 이제는 실제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어, 타이완에서의 그녀의 매력은 아마도 한 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오늘 시간에서는 타이완에서 유학하고 있는 한국의 석사반 학생이 연속극을 통한 상품 마케팅 방식, 특히 <이브의 모든 것> 연속극을 통한 삼성 핸드폰의 타이완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학위논문을 완성했다는 소식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주인공 Pucca의 타이완 시장에서의 인기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김학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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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아시아연방론
글쓴이 : 월계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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