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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회장 왜? 영화계 거물도 등장…총선 이색 홍보 전략 본문

-미국 언론-/한국 언론

이재용 회장 왜? 영화계 거물도 등장…총선 이색 홍보 전략

CIA Bear 허관(許灌) 2024. 4. 6. 11:13

지난해 11월 남태평양 쿡 제도에서 열린 '태평양도서국포럼(PIF)'에서 마크 브라운 쿡 제도 총리가 조승환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 일행을 만나 미팅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환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 마크 브라운 쿡 제도 총리, 조 후보는 총선 공보물에 이 대표와 함께 찍은 사진을 실었다. 연합뉴스

 

부산지역 총선 후보 공보물에 재계 총수와 영화계 거물 얼굴이 속속 등장했다. 여권 후보들이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찍은 사진으로 공보물을 장식했지만, 야권 후보들 공보물에선 이재명 대표 사진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번 총선에 나선 후보들이 내놓은 차별화 홍보 전략이다.

재벌 총수, ‘기생충’ 제작자가 공보물에 왜?

2일 부산 중ㆍ영도 선거구에 출마한 조승환 국민의힘 후보 공보물을 보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이 눈에 띈다. 조 후보 선거사무소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11월 태평양도서국가포럼에서 2030 월드엑스포(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활동을 할 때 사진이다. 조 후보는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이 회장과 함께 피지 정부 관계자 등을 만나 엑스포 유치 활동을 했다. 서ㆍ동 선거구 곽규택 국민의힘 후보 공보물엔 영화 ‘기생충’ 곽신애 제작자와 ‘친구’의 곽경택 감독 사진이 담겼다. 곽 후보와 친형제인 이들은 “동생을 응원한다”며 지원사격했다.

상당수 국민의힘 후보는 공보물에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실었다. 주진우(해운대갑) 후보는 윤 대통령과 집무실에서 나란히 선 채 찍은 사진을 실으며 대통령비서실 법률비서관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백종헌(금정) 후보는 부산에 지원 유세를 온 한 위원장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보물 앞장에 실으며 “(국민의) 믿음직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무소속 장예찬(수영구) 후보는 공보물에 윤 대통령 사진을 여러 장 담아 눈길을 끌었다. 그는 윤 대통령과 찍은 사진 3장과 함게 “윤석열 정부 성공. 제대로 일하고 싸우는 장예찬이 유일한 정답”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산 서ㆍ동에 출마한 곽규택 국민의힘 후보 공보물에 친형제인 곽신애 제작자와 곽경택 감독의 사진이 실렸다. 사진 곽규택 후보 공보물

 

이재명 대신 盧ㆍ文 실은 민주당… ‘자필 편지’ 감성 공략도

여권과 달리 더불어민주당 부산 후보 공보물에서는 이재명 대표를 찾아보기 어렵다. 민주당 대변인을 지낸 최택용(기장) 후보가 이 대표와 함께 찍은 사진을 공보물에 한장 넣었다. 영입 인재 유동철(수영) 후보는 이 대표를 포함한 다수의 민주당 관계자들이 함께 걸어가는 사진을 넣었다. 변성완(강서)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 정명희(북을) 후보는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을 담았다.

부산 사하갑에 출마한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공보물에 후보의 자필 편지가 실렸다. 사진 최인호 후보 공보물

 

후보 본인의 대신 치적을 강조하거나, 직접 쓴 편지 등에 공보물 지면을 할애한 후보도 있다. 최인호(사하갑) 후보는 공보물에 자필로 쓴 ‘불효자’라는 글에서 모친의 병환 소식을 전하며 “어머님의 사랑과 희생을 제2의 고향 사하 발전으로 보답하겠다”고 했다. 박성현(동래) 후보는 요즘 유행하는 ‘인생네컷’ 사진 컨셉으로 유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진과 함께 자신의 약력을 유권자에게 소개했다.

선거법 개정에 ‘지지자 유세’도 활발

한편 지난해 선거운동원이 아닌 시민(공무원 등 제외)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유세 현장 부위기도 달라졌다. 이번 선거부터 일반 시민도 길이ㆍ너비ㆍ높이 25㎝ 이내 소품을 지닌 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30일 각각 서울과 인천에서 주말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부산에선 젊은 유권자가 많은 금정ㆍ남구 대학가나 벚꽃 행락객이 몰리는 사상ㆍ강서구 생태공원 등지에서도 작은 피켓을 든 채 후보 지지를 부탁하는 시민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차재권 국립부경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런 현상이 권위주의적인 정치 분위기를 바꾸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번 선거가 끝난 뒤 유세 관련 규제를 더 풀어주는 쪽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재용 회장 왜? 영화계 거물도 등장…총선 이색 홍보 전략 | 중앙일보 (joongang.co.kr)

 

이재용 회장 왜? 영화계 거물도 등장…총선 이색 홍보 전략 | 중앙일보

여권 후보들이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찍은 사진으로 공보물을 장식했지만, 야권 후보들 공보물에선 이재명 대표 사진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상당수 국민의힘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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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안돼" 여야 후보 67.5% 尹∙李 사진 뺐다…빈자리엔 이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나 이재명 대표와 거리를 두는 게 선거에 유리하다?

전국 254개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후보 505명(민주당 3곳 무공천)의 선거 공보물만 보면 답은 '그렇다'에 가깝다. 각 후보가 중도층 공략에 집중하면서 벌어진 현상으로 풀이된다.

중앙일보가 3일 전국에 배포되는 양당 지역구 후보의 선거 공보물을 전수조사한 결과, 여야 후보 505명 중 341명(67.5%)이 이른바 ‘친윤·친명 마케팅’을 벌이지 않았다. 국민의힘 후보 254명 중 윤 대통령 사진을 뺀 후보가 181명(71.2%)이었다. 민주당에선 251명 중 160명(63.7%)이 이 대표 사진을 뺐다. 반대 진영 지도자에 대한 혐오에 기댄 양극단 정치가 빚은 22대 총선의 진풍경이다

① 의도적 ‘디커플링’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열흘여 앞둔 지난달 3월 30일 서울 성북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선거공보 및 투표안내문 발송 작업을 하고 있다.

극적인 변화는 여당에서 시작됐다. 국민의힘 후보 254명 중 181명이 윤 대통령 사진을 안 썼다. 강남 3구인 강남·서초·송파 8개 지역구에서 윤 대통령 사진을 실은 이는 김근식 후보(송파병)가 유일했다. 넣더라도 사진 사이즈가 작아졌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권영세 후보(서울 용산)는 5페이지 하단에 윤 대통령의 사진을 작게 실었고, 국가보훈부 장관을 역임한 박민식 후보(서울 강서을)도 4페이지 하단에 윤 대통령의 옆모습만 담았다.

과거 선거는 달랐다. ‘박근혜 마케팅’ ‘문재인 마케팅’ 같은 대통령 연계 선거 전략은 여당 후보의 승리공식이었다. 중앙 정부가 자신의 공약을 지원할 것이라고 직관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4년 전 총선에서 당선된 서울의 민주당 의원 41명 중 34명(82.9%)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진을 공보물에 전면 배치했다.

민주당에선 경선 승리의 필수 요소이던 ‘이재명 마케팅’이 본선에서 사라졌다. 민주당 부산·경남 후보 34명의 선거공보물에선 이 대표 사진이 딱 한 번 등장했다. 제주에선 싹 사라졌다. 이 대표가 지사직을 지낸 경기도에서도 후보 60명 중 30명만 사진을 썼다. 국민의힘에서도 3명 중 1명 꼴(36.6%)로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사진을 넣지 않았다. 선거 경험이 많은 민주당의 한 수도권 후보는 “현시점에는 지도자들의 비호감도가 커서 중도층 공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② 오세훈·김동연은 인기

국민의힘 나태근 후보의 선거공보물에 나온 오세훈 서울시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빈자리를 채운 건 광역단체장이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에서만 28개 선거구(58.3%) 공보물에 등장해 8번 등장한 윤 대통령보다 등장 횟수가 많았다. 김기남(경기 광명갑)·나태근(경기 구리) 등 경기·인천 후보 15명도 ▶서울 편입 ▶지하철 개통 공약 등을 소개하면서 오 시장과 면담한 사진을 실었다.

정성호 민주당 후보 공보물에 나온 김동연 경기도지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민주당에선 김동연 경기지사가 인기였다. 김승원(경기 수원갑)·최민희(경기 남양주갑)·문정복(경기 시흥갑) 등 수도권 후보 다수가 지자체와의 정책협조를 강조하며 김 지사 사진을 공보물에 실었다. 친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후보(경기 동두천-양주-연천갑)도 이 대표 대신 김 지사 사진을 배치했다.

③ 이재용·바이든에 '입틀막'도 인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찍은 사진이 담긴 조승환 국민의힘 후보의 선거공보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캡쳐

 

부산 중·영도 선거구에 출마한 조승환 국민의힘 후보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찍은 사진을 4페이지 상단에 띄웠다. 경남 양산을의 김태호 후보는 ‘양산에서 정치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문구 아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는 사진을 배치했다.

민주당에서는 수도권 후보 19명이 이른바 ‘입틀막 사건’ 사진을 공보물에 실었다.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학위 수여식에 졸업생 신분으로 참석한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윤 대통령에게 소리를 질러 퇴장당한 사건을 정권심판론 환기에 사용한 것이다.

최창렬 용인대학교 특임교수는 “양 진영의 적대감이 워낙 크다 보니 상징적 인물에 기대 캠페인을 하는 게 별 소구력이 없게 됐다”며 “그러면서도 상대에 대한 증오를 부추기는 ‘입틀막’ 사진은 대거 활용하는 것 자체가 적대적 공생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움 안돼" 여야 후보 67.5% 尹∙李 사진 뺐다…빈자리엔 이들 | 중앙일보 (joongang.co.kr)

 

"도움 안돼" 여야 후보 67.5% 尹∙李 사진 뺐다…빈자리엔 이들 |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나 이재명 대표와 거리를 두는 게 선거에 유리하다? 전국 254개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후보 505명(민주당 3곳 무공천)의 선거 공보물만 보면 답은 '그렇다'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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