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미 하원의장 공석 3주 만에 마이크 존슨 의원 선출 본문
미국 하원의장 공석이 약 3주째 이어진 가운데, 공화당의 네 번째 하원의장 후보로 뽑힌 마이크 존슨 의원이 25일 하원의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존슨 의원은 이날 오후 진행된 연방 하원 전체 표결에서 총 429표 가운데 220표를 득표해 새 하원의장이 됐습니다.
이날 투표에 참여한 공화당원 220명 전원은 존슨 의원에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새 의장이 선출된 건 이달 초 케빈 매카시 전 의장이 당내 강경파들에 의해 해임된 지 20여 일 만입니다.
존슨 의원은 이날(25일) 의회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제56대 하원의장직에 올랐습니다.
51세의 존슨 신임 하원의장은 2016년 루이지애나를 지역구로 연방 하원의원에 당선된 4선 의원 출신입니다.
또 ‘친트럼프’ 성향으로, 지난 2020년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 강경 보수파 정치인으로 꼽힙니다.
존슨 신임 의장은 동성 결혼과 여성의 임신 중절 권리에 반대하며, 2022년 교내 성정체성 관련 논의 등을 금지하는 법안을 냈습니다.
또 미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내년도 이스라엘 및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등을 담은 안보 예산안 통과는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앞서 백악관은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지원 등에 사용될 1천50억 달러 규모의 예산을 의회에 공식 요청한 바 있습니다.
한편 다음 달 17일까지 의회가 본 예산안 통과에 실패하면 미 연방정부는 부분폐쇄(셧다운) 사태를 맞게 됩니다.
VOA 뉴스
미 하원, 새 하원의장에 마이크 존슨 선출...
공화당의 네 번째 하원의장 후보로 뽑힌 마이크 존슨 의원이 25일 하원 전체 표결에서 과반 득표에 성공하면서 새 하원의장으로 선출됐습니다.
진행자) 하원이 드디어 새로운 하원의장을 선출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연방 하원이 25일 오후 진행한 전체 표결에서 마이크 존슨 의원을 새 하원의장으로 선출했습니다. 투표에 참가한 공화당 의원 220명 전원이 존슨 의원에게 찬성표를 던지면서 총 429표 가운데 과반 득표에 성공한 건데요. 이로써 이달 초 케빈 매카시 전 의장이 당내 강경파들에 의해 해임된 지 20여 일 만에 새 의장이 선출됐습니다.
진행자) 전날까지만 해도 사실 하원의장 선출이 불투명하다는 말이 나왔거든요?
기자) 맞습니다. 전날인 24일 오전, 공화당 내에서 새 하원의장 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가 실시됐는데요. 하원 공화당 원내총무로 하원 공화당 내 서열 3위인 톰 에머 의원이 공화당 하원의장 세 번째 후보로 선출됐지만 당 내 지지 확보 실패로 선출 당일 사퇴했습니다. 공화당은 곧바로 네 번째 후보 선출을 위한 투표를 실시해서, 이날 밤 늦게 마이크 존슨 의원을 후보로 선출했는데요. 공화당의 네 번째 하원의장 후보로 나선 존슨 의원이 25일 전체 표결에서 과반 득표에 성공한 겁니다.
진행자)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간 것 같은데 과정을 좀 짚어볼까요?
진행자) 네, 앞서 공화당 하원의장 두 번째 후보로 나선 짐 조던 의원이 본회의 3차 투표까지 하면서 당 내 지지 확보에 실패해 결국 후보에서 사퇴했고요. 이에 공화당에서는 8명의 후보가 하원의장 후보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그리고 24일, 후보 선출을 위한 비공개 투표가 실시됐는데요. 이날(24일) 오전부터 시작된 투표는 5차 투표까지 이어지며 에머 의원이 117표로 과반 득표에 성공해 후보로 선출됐습다
진행자) 그런데 에머 의원이 선출 당일 바로 사퇴한 것이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관건은 당 내 선출이 아니라 선출 이후 당내 지지 결집입니다. 본회의 투표에서 전체 의석의 과반인 217석을 확보해야만 하원의장으로 선출될 수 있는데요. 공화당 221석 가운데 이탈표가 4표를 넘으면 선출에 실패합니다. 다시 말해서, 공화당 내 압도적인 지지를 확보해야 하는 겁니다. 그런데 에머 의원이 후보로 선출됨과 동시에 약 20명의 의원이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에머 의원은 반대를 뒤집을 수 없다는 판단에 결국 선출 4시간 만에 후보에서 사퇴했습니다. 앞서 공화당 첫 후보로 선출된 스티브 스컬리스 의원도 선출 하루 만에 당 내 반대를 극복하지 못하고 후보에서 사퇴한 바 있는데요. 그러니까 에머 의원은 본회의 투표 전에 사퇴한 두 번째 후보입니다.
진행자) 에머 의원 사퇴 이후 공화당은 곧바로 다음 후보 선출 작업에 들어갔죠?
기자) 맞습니다. 3차 후보 선출 투표에서 탈락했던 마이크 존슨 의원을 비롯해 바이런 도널즈 의원 등이 다시 후보로 도전했고요. 마크 그린, 로저 윌리엄스 의원 등 새 인물도 도전장을 냈습니다.
진행자) 새 후보 선출 과정은 어땠나요?
기자) 공화당 내 하원의장 후보로 선출되려면 당 전체 의원 중 과반의 지지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저 득표자를 탈락시킨 후 재투표를 하는 방식으로 후보 선출 절차가 진행됐는데요. 3차 투표까지 간 뒤에야 존슨 의원이 128표를 얻어 후보로 선출됐습니다.
진행자) 우여곡절 끝에 네 번째 후보로 선출된 존슨 의원은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기자) 존슨 의원은 자신에게 반대하는 의원들을 설득한 후에 본회의 투표까지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화당의 첫 번째, 두 번째 후보로 나섰던 스컬리스 의원과 조던 의원 모두 존슨 의원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존슨 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연방 하원의원으로 재임 중인데요, 당 내 ‘친트럼프’ 의원으로 꼽힙니다.
진행자) 존슨 의원이 친트럼프 인사라는 점은 특히 에머 의원의 사퇴와 관련해서 더 주목을 받았다고 하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에머 의원이 20여 명 의원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고 했는데요. 이 부분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이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에머 의원이 후보로 선출되자 즉각 자신이 만든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을 통해 "나에게는 하원의장이 되려는 훌륭한 많은 친구가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진정으로 위대한 전사들이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리노(RINO)' 톰 에머는 이들 중 한 명은 아니"라며, 그에게 표를 던지는 것은 "비극적인 실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노란 '이름만 공화당원'이라는 뜻으로 주로 민주당 정책을 지지하는 공화당 온건파들을 공격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다.
진행자) 케빈 매카시 전 의장이 해임된 이후 하원의장 공석 상황이 3주 넘도록 이어졌습니다. 의회에는 현재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11월 17일이 되면 임시지출안 기한이 만료됩니다. 이 때까지 의회가 본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하면 정부 부분폐쇄(셧다운) 사태를 맞게 됩니다. 최근 바이든 대통령이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지원, 그리고 국경 통제 강화 등을 위해 요청한 1천50억 달러의 긴급 안보 예산도 처리애햐 하는 상황입니다.
'Guide Ear&Bird's Eye56 > 미합중국[美合衆國]'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든, 왕이 만나 "미-중 경쟁 책임있게 관리해야" (0) | 2023.10.29 |
---|---|
바이든, 사우디 왕세자와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확산 방지 논의 (0) | 2023.10.26 |
미국, 핀란드∙리투아니아 등 나토 동맹 3국에 무기 판매 승인 (0) | 2023.10.25 |
블링컨 “미국 요원 공격하면 단호히 대응..실수말라” (0) | 2023.10.25 |
미군, ‘월북’ 킹 이병 탈영 등 8개 혐의로 기소 (0) | 2023.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