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중국, 타이완 포위 무력시위 이틀째...미국 "자제 촉구"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 타이완 포위 무력시위 이틀째...미국 "자제 촉구"

CIA Bear 허관(許灌) 2023. 4. 10. 08:42

중국 인민해방군 젠(J)-16 전투기 (자료사진)

중국이 타이완을 사방으로 포위하는 형태의 강도높은 무력시위를 이틀째 이어가는 가운데 미국은 중국에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타이완 국방부는 9일을 기준으로 젠(J)-10과 J-11, J-16 전투기와 H-6K 폭격기 등 중국 군용기 71대와 군함 9척이 타이완 주변에서 탐지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군도 이날 타이완과 주변 해역에서 핵심 목표물에 대한 모의 타격 훈련을 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앞서 중국은 8일 성명을 통해 “타이완 주변에서 전투 대비 경계 순찰과 '날카로운 검 연합훈련'이 예정대로 시작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번 군사 훈련은 지난 5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대한 보복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 같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규모 훈련에 대해 “자제와 현상 유지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중국의 행동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우리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고 국가 안보 약속을 이행하기에 충분한 자원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중국, 대만 포위 군사훈련 실시

중국 인민해방군이 사흘간 대만 포위 군사훈련에 돌입했다.

대만을 중국에서 이탈한 자국 영토로 보는 중국 정부는 이번 훈련을 대만 정부에 대한 “엄중한 경고”라고 밝혔다.

이번 군사훈련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이후 시작됐다.

대만 국방부는 중국 군용기 71대와 군함 9척이 대만해협 중간선을 침범했다고 밝혔다.

대만 해협 중간선은 중국과 대만 영토 사이의 비공식 경계선이다.

로이터 통신은 대만과 가장 가까운 중국 영토인 핑탄섬 근처에서, 중국 군함 한 척이 항해 중 갑판에서 실탄 한 발을 사격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이번 군사 훈련이 “순찰과 진격을 동시에 진행하는 전투 순찰을 통해 대만 섬 주변의 전면적인 포위와 억제태세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중국군이 “장사정 로켓포와 해군 구축함, 미사일 쾌속정, 공군 전투기, 폭격기, 전자전기, 공중급유기”등을 모두 배치했다고 덧붙였다.

대만은 스스로를 헌법과 지도자를 가진 주권 국가로 간주한다.

그러나 중국은 대만을 필요할 경우 무력을 이용해서라도 중국의 지배하에 놓을 수 있는, 이탈한 자국 영토로 보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대만과의 “통일”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중국은 종종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하지만, 이번 “포위 훈련”은 차이 대만 총통이 지난 수요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난 데 대한 대응으로 분석된다.

지난 토요일 차이 총통은 대만이 중국의 “지속적인 권위주의적 체제의 확장”에 직면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다른 민주주의 국가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 총통은 타이베이에서 진행한 마이클 맥컬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이 이끄는 미국 의회 대표단과의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맥컬 외교위원장은 미국이 “전쟁이 아닌 평화를 위해” 대만에 무기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만의 수도 타이베이의 주민들은 최근 중국의 이같은 행동에 동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타이베이 주민 짐 차이는 “아마 지금쯤 많은 대만인들이 이에 익숙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시작이네!'라고 생각하는 거죠.”

마이클 추앙은 “그들(중국)은 대만이 마치 자기네 것인 것처럼 주변을 감싸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이젠 익숙합니다”고 말했다.

“만약 중국이 침공한다면, 어쨌든 우린 도망칠 수 없습니다. 이후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거기서부터 출발하는 거죠.”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 사령부는 “날카로운 검 연합훈련”이라 불리는 3일간의 대만 주변 군사훈련을 월요일까지 계속할 것이라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우리의 국가 주권과 안보를 지키기 위해 갈등을 고조시키지도 않고, 분쟁을 일으키지도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이번 중국의 군사훈련에 “침착하고, 합리적이고, 진지한 태도로” 대응할 것이라 말했다.

지난 8월 중국은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의 전임자인 낸시 펠로시 전 하원의장이 타이베이를 방문했을 때, 일주일 동안 대만 주변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몇 년만의 중국 최대 무력시위로 꼽히는 이 훈련들에는 전투기와 군함 배치, 탄도미사일 발사 등이 포함됐다.

양안관계: 중국, 대만 포위하는 '날카로운 검 연합훈련' 실시 - BBC News 코리아

 

양안관계: 중국, 대만 포위하는 '날카로운 검 연합훈련' 실시 - BBC News 코리아

이번 군사훈련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이후 시작됐다.

www.bbc.com

중국군, 타이완 주변에서 군사훈련 실시

중국군이 8일부터 타이완 주변에서 순시와 군사훈련을 시작해 제공권 등의 탈취 능력을 중점적으로 검증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군은 8일 타이완 해협과 타이완 북부, 남부, 동부의 해역과 공역에서 순시와 군사훈련을 10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과 매카시 미 하원의장의 회담에 대한 대항조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8일에는 육해공군과 로켓군이 참가해 제공권과 제해권 등을 탈취하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검증한 동시에 타이완을 포위하듯이 제압하는 태세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영 중국 중앙텔레비전은 8일 밤, 훈련 모습이라며 해상을 항행하는 함정의 영상 등을 보도했으나, 언제 어디에서 촬영됐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한편 타이완 국방부의 발표에 따르면 일본시간으로 8일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중국군 전투기 등 누적 71대가 타이완 주변 공역에서 활동했으며, 이 가운데 누적 45대가 타이완 해협의 '중간선'을 넘거나 타이완 남서 근해의 항공식별구역을 침범했습니다.

중국군 싱크탱크인 '군사과학원'의 연구원은 언론에 서태평양에서 처음으로 훈련을 실시했던 첫 국산 항모 '산둥'호가 훈련에 참가할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내 긴장 고조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중국군, 타이완 주변에서 군사훈련 실시 | NHK WORLD-JAPAN News

 

중국군, 타이완 주변에서 군사훈련 실시 | NHK WORLD-JAPAN News

중국군이 8일부터 타이완 주변에서 순시와 군사훈련을 시작해 제공권 등의 탈취 능력을 중점적으로 검증했다고 밝혔습니다.

www3.nhk.or.jp

중국, 차이·매카시 회동에 보복 대만 포위훈련 개시

記事に戻る 中国軍の東部戦区が9日、「微信」の公式アカウントに投稿した双眼鏡で海を望む中国海軍関係者の画像(共同)

대만섬 주변에 군용기 42대·군함 8척 집결

중국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반발, 보복 조치로 8일 대만을 포위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에 돌입했다.

동망(東網)과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군 동부전구 스이(施毅) 대변인은 이날 대만섬을 에워싼 대만해협과 대만 북부, 남부, 동부의 해공역에서 실탄사격 훈련에 들어가 10일까지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스이 대변인은 대만독립 분열세력과 외부 세력의 도발에 대해 엄중한 경고를 하고자 대만 포위훈련을 개시했다며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라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전투기를 비롯한 중국 군용기 42대, 군함 8척이 대만해협 중간선을 월경해 대만섬 주변에 있는 걸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대만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고도의 경계태세를 유지하면서 적절히 대처하겠다"며 돌발사태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명했다.

성명은 또한 "차이잉원 총통의 미국 방문을 빌미로 해서 중국이 군사훈련을 감행하는 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현저히 해친다"고 비난했다.

중국은 차이 총통이 중미 순방 전후에 미국을 통과 방문하던 중 지난 5일 캘리포니아에서 매카시 하원의장을 만난데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보복하겠다고 경고했다.

작년 8월 낸시 펠로시 전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찾았을 때도 중국군은 대만을 봉쇄하는 대규모 군사훈련을 벌이고 전투기와 군함을 대만섬 주변에 보내 위협하는가 하면 대만섬 상공을 지나는 탄도 미사일 발사 훈련까지 했다.

이번 군사훈련에 앞서 중국 해사당국은 전날 대만섬을 마주하는 푸젠성 근해와 대만이 실효 지배하는 마쭈다오(馬祖島) 부근 해역에서 8일부터 20일까지 실탄사격 훈련을 전개한다며 선박 항행을 금지했다.

차이 총통과 매카시 하원의장 회담 직전에는 중국 첫 국산 항공모함 산둥(山東)이 이끄는 항모전단이 대만 동남부에 근접한 서태평양에서 해상훈련을 하며 무력시위를 했다.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tistory.com)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

007nis.tistory.com

同一介中華(中國)

中華民國(中國), 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화민국 국민대회는 전체 국민의 위탁으로 손중산(孫中山) 선생의 중화민국 건국 이념에 근거하고 [중화민국 헌법 전문]

1911년에 손중산선생이 령도한 신해혁명에 의하여 봉건군주제가 페지되고 중화민국이 창건되였다[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