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한화솔루션-삼성전자, 유럽 '태양광 난방 시스템' 사업 진출 본문

Guide Ear&Bird's Eye6/산업의 쌀 반도체(5G. 인공지능, 자율주행. 태양광 재생에너지 등 )

한화솔루션-삼성전자, 유럽 '태양광 난방 시스템' 사업 진출

CIA bear 허관(許灌) 2022. 9. 21. 09:25

태양광 히트 펌프 인포그래픽

한화솔루션 큐셀 부문(한화큐셀)은 삼성전와 함께 유럽 태양광 난방 시스템 구축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전력공급 시스템과 삼성전자의 히트펌프(Eco Heating System·EHS)를 결합한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난방비를 절감하고 탄소배출을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소비자는 한화큐셀이 개발한 에너지 관리용 스마트폰 앱인 커맨드(Q.OMMAND)를 활용해 히트펌프에 태양광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화석연료 기반의 난방시설을 대체할 수 있다

.또 삼성전자의 가전기기 제어 솔루션인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앱의 제로 에너지 홈 기능을 통해 태양광 전력으로 히트펌프를 비롯한 가전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다.

삼성전자는 앞서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의 가전 전시회 'IFA 2022'에서 양사가 공동 사업에 나서는 에너지 플랫폼을 공개했다.

히트펌프는 외부에서 열에너지를 끌어와 난방 및 온수에 사용하는 장치로,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최근 유럽에서는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축소하면서 에너지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체 난방장치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올겨울 최악의 에너지 위기가 우려되는 유럽에서 태양광과 히트펌프를 결합한 기술로 난방비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반도체의 이용

반도체는 오늘날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널리 쓰인다. 컴퓨터, 로봇,  비행기,  자동차, 스마트 폰, 우주발사체를 비롯하여 가정용 전기 기구 등에 반도체가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반도체를 흔히 '산업의 쌀'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반도체란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와,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절연체 그 중간에 위치하는 물질이다. 규소, 게르마늄이 대표적인 반도체이다. 반도체 물질은 주원료에 따라 그 특징이 달라진다. 초기에는 반도체 재료로 게르마늄이 사용 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대부분 실리콘을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반도체는 현대 과학기술 문명의 중심이 되는 전기전자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있다.

로켓 발사
원자력 발전소의 종합 제어실
조종실
컴퓨터
트랜지스터 앰프의 내부
로봇의 손. 두부처럼 부드러운 것도 쥘 수 있다.

21세기 오늘날 반도체는 5G(6G),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비행기나 자동차 그리고 선박,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 분야 등에 많이 이용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시 수산(蜀山)구 징강(井崗)진 보아오리위안(博澳麗苑)주택단지에서 스마트 로봇이 길에서 왔다갔다하며 주민들에게 방역 지식을 홍보하고 있다

.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 분야
자동차, 비행기, 선박, 로봇 등 기계 장치가 외부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체 장착된 각종 센서와 컴퓨팅 시스템에 의존하여 자유롭게 주행하는 것. 운전자 없이 운행하는 무인 자동차나 무인 항공기, 로봇 주행 등이 자율 운행의 대표적인 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