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시골 고속 인터넷 4억 달러 지원 본문

Guide Ear&Bird's Eye/미합중국[美合衆國]

시골 고속 인터넷 4억 달러 지원

CIA Bear 허관(許灌) 2022. 7. 30. 06:08

미국 알래스카주 스털링에서 '알래스카 커뮤니케이션' 관계자가 무선 인터넷 설비를 설치하고 있다. (자료사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시골 지역 거주민과 사업체 등의 고속 인터넷 사용을 위해 약 4억 달러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조 바이든 행정부가 고속 인터넷 사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미 농무부는 28일 발표에서 시골 지역 거주민, 그리고 이 지역 사업체와 공공 기관 등이 고속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약 4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여기서 말하는 고속 인터넷이라고 하면 어떤 서비스를 말하죠?

기자) 최소 1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말하는데요. 이는 실제로는 1초당 12.5MB 크기의 정보를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영화를 내려받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보통 영화 한 편의 크기가 3GB 정도 하는데요. 100mbps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약 4분 만에 영화 한 편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기본적인 고속 인터넷 속도이고요. 이보다 더 빠른 초고속 인터넷도 있습니다.

진행자) 농무부 발표에 따라 고속 인터넷 지원의 혜택을 받는 사람들의 규모는 어느 정도죠?

기자) 네, 이번 지원책에는 20개의 지원 프로젝트가 포함되는데요. 이를 통해서 11개 주의 시골 지역에 있는 사업체, 그리고 3만1천 명이 고속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고 농무부는 설명했습니다. 11개 주에는 알래스카와 아칸소,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아이다호, 몬태나주 등이 포함됐습니다.

진행자) 대표적인 프로젝트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진행자) 네, 먼저 네바다주 퍼싱카운티에 대한 지원입니다. 해당 지역에 지원되는 금액은 2천710만 달러인데요. 이 지원금으로 이 지역 주민 약 5천 명과 130개의 사업체, 22개 농장, 7개의 공립 학교가 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느 서비스를 신청하느냐에 따라 200mbps 혹은 1gbps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바다주 민주당 소속 캐서린 코르테스 매스토 상원의원은 이번 지원책은 그동안 혜택을 받지 못한 많은 지역 공동체를 바꿀 수 있는 주요 정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다른 지역에 대한 지원도 이어서 알아볼까요?

기자) 아이다호주의 엘모어, 커스터 카운티 등과 애리조나주의 피마 카운티 등도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곳에 투입되는 지원금은 약 1천만 달러고요. 해당 지역 주민 455명과 약 40개의 사업체, 그리고 약 70개의 농장이 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 곳 더 보면, 아칸소주의 서시, 밴뷰런 카운티 등도 지원받게 되는데요. 이 지역에 들어가는 지원금은 1천 200만 달러입니다. 해당 지역 주민 약 1천 명과 10개의 사업체, 그리고 145개의 농장이 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진행자) 이번에 지원 대상에 포함된 지역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됐죠?

기자) 몇 가지 조건을 갖춰야 지원 프로젝트에 선정될 수 있었는데요. 먼저 인터넷 속도가 100mbps가 나오지 않는 지역이 이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었고요. 또한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경우, 해당 공동체가 이를 위해 100mbps의 속도로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을 구축할 것을 약속해야 지원 프로그램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진행자) 농무부는 이번 시골 지역에 대한 고속 인터넷 지원책 발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혔나요?

기자) 톰 빌색 농무장관은 인터넷은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지속적 번영을 위한 촉매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시골 지역은 미국의 중추로 이 지역의 번영은 곧 모든 미국의 번영을 의미한다며 이 지역에 대한 고속 인터넷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농무부는 이번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올여름 추가로 고속 인터넷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진행자) 미국에서 고속 인터넷에 접근하지 못하는 인구는 얼마나 되나요?

기자) 미 연방통신위원회(FCC)에 따르면 기본적인 고속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인구는 약 1천900만 명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는 전체 인구의 약 6%에 해당합니다. 고속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인구는 대부분 시골 지역 주민들인데요. 시골 지역 거주민 가운데 약 4분의 1인, 1천450만 명은 고속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위원회는 밝혔습니다.

진행자) 미국에서 고속 인터넷 사용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기자) 인터넷 속도에 따른 서비스 사용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는데요. 평균적인 고속 인터넷 사용 비용은 월 61달러입니다.

진행자) 다른 국가와 비교할 때 이는 어느 수준인가요?

기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과 비교할 때 미국의 고속 인터넷 사용 비용은 전체 가입국 중 두 번째로 높습니다. 미국보다 인터넷 사용 비용이 비싼 나라는 멕시코가 유일한데, 월 65달러에 육박합니다. 한국은 월 20달러가 채 되지 않아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OECD 국가 평균적으로는 약 월 38달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