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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유럽 화물열차 운행 편수 누적 5만 편 돌파 본문

同一介中華(中國)/북경정부-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국-유럽 화물열차 운행 편수 누적 5만 편 돌파

CIA Bear 허관(許灌) 2022. 1. 30. 15:56

[자료 사진/출처: 신화사]

올해 1월 29일 기준 중국과 유럽을 오간 화물열차는 5만 편을 웃돌았고, 수송량은 455만TEU를 넘어섰으며, 화물 가치는 240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국가철로그룹 관계자는 “중국-유럽 화물열차는 빠른 수송 속도, 높은 가성비, 안전성, 신뢰성, 친환경 등의 우위가 충분히 발휘되고 있다”며 “유럽 23개국 180개 도시를 오가며 국제 산업망∙공급망 안정을 보장하고, ‘일대일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는 데 적극적으로 공헌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중국-유럽 화물열차 운행 편수는 1702편에서 1만 5183편으로 늘어나 연평균 5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화물 품목은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화학∙공업, 식량 등 5만여 가지로 확대됐다. 연간 수송한 화물 가치는 9배 늘어난 80억 달러에서 749억 달러로 신장됐고, 중국-유럽 간 무역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에서 8%로 상승했다.

기존 주요 통로 외에 카스피해∙발트해를 가로지르고, 우크라이나∙핀란드 등을 경유하는 새로운 통로와 노선을 개통해 ‘효율적 소통, 다방향 확장, 육해 연결’의 통로망을 형성했다. 독일, 핀란드, 벨기에 등 유럽 국가로 방역 물자 1362만 건을 수송, 각국 간 공조 방역에 생명의 통로 및 운명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

물자 수송 외에도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운행은 현지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주변 국가의 경제 발전을 추진하는 데에도 일조했다. 일례로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개통되면서 독일 뒤스부르크항에 둥지를 튼 많은 물류업체들은 2만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한반도를 유라시아 대륙으로 연결할 시베리아횡단철도인 TSR은 중국횡단철도인 TCR과 몽골횡단철도인 TMGR, 만주횡단철도인 TMR과 연 결돼 있다.

중국~런던 1만2000km 직통 화물열차 첫 운행

중국 저장(浙江)성 이우(義烏)와 런던 간 1만2000km를 연결하는 국제 정기화물 열차 운행이 시작했다.

2일 신화통신 등 관영 매체에 따르면 중국이 추진하는 현대판 실크로드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일환으로 개설한 이우와 런던 사이의 첫 직통 화물열차가 전날 운행에 들어갔다.

중국은 유럽과 경제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중앙아시아를 통한 철도 물류의 확충을 꾀해 왔다.

40피트 차칸 34개를 이끌고 이우를 떠난 직통 화물열차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아라산 커우(阿拉山口)를 지나 카자흐스탄, 러시아, 폴란드, 독일, 프랑스 등을 경유하고서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해협터널을 통과해 18일 만에 런던에 도착한다.

이번에 직통 화물열차가 운송하는 물품은 이우가 중요 집산지인 의류와 가방, 일용잡화가 주가 됐다고 한다.

운행사 중철(中鐵) 컨테이너 공사의 책임자는 해상수송에 비해 수송시간을 1개월 가까이 단축하고 비용도 항공편의 20% 정도라며 경쟁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저장성은 각종 제조업체가 많으며 이우 경우 일용잡화의 세계적인 도매 중심지로 유명하다.

작년 1~10월 이우의 영국에 대한 수출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5억6900만 달러(약 6880억원)로 이중 수출액이 5억6300만 달러에 이른다.

 

2022년 1월 18일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위생용품, 가방, 신발, 의류, 공예품 등을 싣고 첫 기적을 울리며 ‘해상 실크로드’ 출발점인 푸젠(福建) 취안저우(泉州)에서 힘차게 출발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중국-유럽 화물열차는 20개월 연속 월 1000회 이상 운행됐다. 지난해 중국-유럽 화물열차의 운행횟수는 전년 대비 22% 증가한 1만 5183회, 운송량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146만 4000TEU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