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몰디브 대통령, 하야 선언 본문

Guide Ear&Bird's Eye/몰디브

몰디브 대통령, 하야 선언

CIA bear 허관(許灌) 2012. 2. 9. 10:00

 

                          몰디브 말레에서 경찰과 대치한 군인들. 경찰들까지 반정부 시위에 합세하면서 모하메드 나시드 몰디브 대통령은 결국 사임을 발표했다.(AP)

몰디브의 모하메드 나시드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오후 하야를 선언했다.

나시드 대통령은 이날 오후 TV로 중계된 기자회견을 통해 "현 상황에서는 사임이 국가에 더 좋다고 생각된다"며 퇴진 의사를 보였다.

그는 "권좌를 유지하면 문제가 더 커지기만 할 것"이라며 "몰디브인을 다치게 하고 싶지 않고, 철권으로 국가를 통치하는 것도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몰디브 정부의 한 관리는 나시드 대통령의 사임 발표 직후 모하메드 와히드 하산 부통령이 취임 선서를 거쳐 최고 통치권을 물려받았다고 밝혔다.

이 관리는 와히드 부통령이 "의회에서 아흐메드 사이즈 최고법관 앞에서 선서를 했고 이 모습이 TV로 중계됐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몰디브에서는 나시드 대통령이 형사재판소 최고법관 압둘라 모하메드를 체포하라고 명령한 것을 계기로 그에 반발하는 시위가 몇 주째 이어져 왔다.

몰디브 정부는 모하메드 판사가 2008년까지 30년 간 장기 집권한 마문 압둘 가윰 전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고 부패에 연루됐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부통령과 대법원, 인권위원회 등 국가기구들은 모하메드 판사를 석방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처럼 정치적 불안감이 누적된 상황에서 전날 경찰관 수백명이 수도 말레에서 반정부 시위에 나섰다.

이후 군 병력이 고무탄을 발사하며 시위대 해산에 나섰고, 반정부 시위대 측은 '여러 명'이 다쳤다고 주장했다.

시위에 나선 경찰관들은 국영 방송국을 점거하기도 했다.

인권 및 환경 운동가 출신인 나시드 대통령은 2008년 몰디브에서 처음으로 여러 정당이 참여한 선거를 통해 집권했지만 5년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

나시드 대통령의 잔여 임기는 2013년 11월까지였다.

야당인 디베히카우미당의 하산 사이드 대표는 나시드 대통령을 부패와 권력 남용 혐의로 기소해야 한다며 군부에 나시드 대통령을 구금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몰디브 군의 압둘 라힘 압둘 라티프 대령은 나시드 대통령이 "구금되지 않았고, 관저에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몰디브 군은 이번 하야가 쿠데타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현재 몰디브에는 약 30만명의 인구보다 훨씬 많은 90만여명의 관광객이 머물고 있지만, 이번 사태는 관광객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몰디브 정세 평온에로 과도

몰디브 와시드 부대통령은 7일 오후 대통령 직권을 행사한다고 선서했습니다. 이것은 몰디브 정세의 빠르고 평온한 과도를 상징합니다.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은 이날 몰디브 권력이양에 주목을 표했습니다.

와시드 부대통령은 선서한후 전화연설을 발표하고 각자가 이전의 원한을 버리고 평화롭고 번영한 몰디브를 공동건설할 것을 호소했습니다. 그는 이와함께 몰디브 민중은 헌법이 부여한 권리를 충분히 향유하게 될 것이라고 보증했습니다. 그는 또한 나시드 전 대통령과 그 가족이 상응한 법률보호를 받게 될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날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 네시르키는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은 성명을 발표하고 몰디브 나시드 대통령이 사직을 선포하였으며 또한 권력을 와시드 부대통령에게 인계한 일에 주목을 표했다고 했습니다. 그는 또한 반기문 사무총장은 모든 몰디브인들이 억제를 유지하고 폭력에서 멀리 떠나며 이 나라가 직면한 도전에 건설적으로 참여할 것을 호소했다고 말했습니다.

나시드 대통령이 군부측에 명령하여 한 법관을 구금한 일은 사회의 불만을 일으켰으며 이로하여 몰디브 수도 말레에서 이 며칠동안 항의활동이 일어났습니다. 군부측은 7일 명령을 받고 항의민중들을 해산시켰으며 이로하여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군부는 이어 총끝을 돌리고 시위자들을 지지했습니다. 나시드 대통령은 7일 오후 대통령 직무를 사임한다고 선포했습니다. 몰디브 헌법에 근거하여 와시드 부대통령이 나시드 대통령을 대체하여 대통령 직권을 행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