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영양이 부족한 세계 어린이 상황 본문

[NATO 모델]/UNICEF(유엔아동기구)

영양이 부족한 세계 어린이 상황

CIA bear 허관(許灌) 2009. 7. 3. 15:59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은 어린이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1억6천8백만 명이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으며 나이에 비해 체중이 모자라는 저체중아도 1억4천3백만 명에 달합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영양실조율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지만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오히려 높아졌습니다. 최근 이 지역은 에이즈의 확산으로 영양실조율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양실조

매년 사망하는 개발도상국의 5세 미만 어린이 920만 명 중 절반 이상이 영양실조가 원인이 되어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영양실조는 질병의 감염률을 높이고 호흡기 질환이나 설사와 같이 어린이 관련 질병의 사망률을 높입니다. 신체적 발육을 방해하고 지능과 인지력 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출생시의 저체중, 부적절한 수유, 요오드나 비타민, 철분 등 미량영양소의 결핍 등은 어린이의 학습능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의 주된 원인은 가난, 낮은 교육 수준, 열악한 보건서비스 등입니다.
영양실조로 인한 개발도상국의 저체중비율은 32%(1990년)에서 27%(2006년)로 낮아졌으나 이는 중국이 50% 가까이 감소한 결과 향상된 것입니다. 중동/북아프리카는 거의 개선되지 않았으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역시 5세 미만 어린이의 3분의 1 가량이 저체중아입니다.



MDG : 극심한 빈곤과 굶주림을 추방한다.
WFFC 목표 :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을 최소 3분의 1 감소시킨다.
(2세 미만 어린이에게 특별 관심 필요)


저체중 출산

매년 1천 8백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저체중아로 태어납니다. 선진국의 저체중아 비율은 0.6%에 비해 개발도상국은 16%로 전체 저체중아의 95%가 개발도상국에서 출생합니다. 가장 심각한 지역은 남아시아로 전세계 저체중 신생아의 45%가 이 지역에서 태어납니다. 1억 4천3백만 명이 나이에 비해 체중이 미달되는 저체중아입니다. 심각한 저체중아는 정상체중아에 비해 어린시절의 사망률이 2~8배까지 높아집니다.

* 저체중아 : 남아시아 7천4백만, 동아시아/태평양 2천1백만,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3천5백만, 중동/북아프리카 8백만, 라틴아메리카/카리브해 4백만, 중동부유럽/독립국가연합 1백만명.
2.5kg 미만으로 태어나는 저체중아는 면역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성장하면서 발육부진을 겪거나 어른이 된 후에도 당뇨병이나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저체중아의 원인은 임신기간 중의 열악한 영양 섭취, 엄마의 영양실조나 약한 체력 등입니다. 임신중에 엄마가 설사병이나 말라리아에 걸릴 경우에도 태아의 발육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선진국에서는 임신 기간 중 흡연이 가장 대표적인 저체중의 원인입니다.



WFFC 목표 : 저체중 신생아 비율을 최소 3분의 1 감소시킨다.

모유수유

출생 후 6개월 동안은 모유만을 먹는 완전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으며 이후에도 2년간 보충식과 함께 모유를 먹으면 좋습니다. 모유를 먹으면 설사와 급성호흡기 질환이 예방되고, 면역력이 강화되며, 예방접종 효과가 높아지고 인지력도 향상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모유수유로 구하는 어린이 생명은 매년 130만 명에 이릅니다.
그러나 매년 출생하는 1억3천3백만 명의 아기 중에서 모유만 먹고 자라는 비율은 38% 밖에 되지 않습니다.



WFFC 목표 : 6개월 동안 완전모유수유를 보호, 권장, 지원하고, 2년 이상 안전하고 적정한 보충식과 모유수유를 병행하도록 돕는다.


요오드 결핍

요오드가 결핍되면 어린이의 지능 발달과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심할 경우 심각한 정신지체인 크레틴 병로 발전하게 됩니다. 요오드결핍증에 걸린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 사산이나 유산을 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요오드결핍은 대부분 갑상선종과 관련 있습니다.
요오드를 첨가한 요오드소금(Idoized Salt)의 보급으로 1990년 당시 전세계 인구의 30%, 16억 명이 요오드 결핍증세를 보였습니다. 7억 5천만 명은 요오드 결핍으로 인한 갑상선종으로 고통 받았으며, 4천3백만 명은 신생아가 요오드 결핍으로 뇌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요오드결핍증을 보이는 인구는 대개 요오드함량이 부족한 식품을 먹는 산간지역이나 홍수다발 지역주민으로 요오드화 소금 (Iodized Salt )의 사용으로 요오드결핍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소금에 요오드를 첨가하는 것으로 현재 개발도상국의 요오드 소금사용 비율은 69%(1998~2005)입니다. 매년 태어나는 신생아 중 요오드결핍으로부터 보호 받는 어린이는 8천 4백만 명이나, 요오드소금 사용률이 낮은 나라의 신생아 3천8백만 명은 요오드 결핍의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비타민 A 결핍

비타민 A는 면역체계에 필수적인 영양요소입니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시력을 상실하게 될 뿐 아니라 홍역, 말라리아, 설사병과 같은 질병에 걸릴 경우 사망률이 23%나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5세 미만 어린이 중 1억~1억4천 명의 어린이가 비타민 결핍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 중 4천 3백만 명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어린이입니다.



WFFC 목표 : 비타민A 결핍 증세와 실명 위협을 실질적으로 박멸한다..

 

최빈국 :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최빈국; Least Developed Countries)는 얼마나 될까요?

유엔총회는 3년마다 일정한 기준에 의거해 최빈국을 지정합니다. 2006년 현재 최빈국은 50개 나라에 달합니다.
그 중에는 우리가 거의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나라도 있습니다. 최빈국에 대해 간략히 소개합니다.
(관련사이트: http://www.un.org/special-rep/ohrlls/ldc/list.htm)

어떻게 정할까요?

매 3년 마다 유엔경제사회이사회의 (CDP; Committee for Development Policy) 보고를 통해
유엔총회에서 지정합니다

- 기준
ㆍ수입: 1인당 국민소득(GNI) 750 불 이하 (900불 이상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
ㆍ인간지수 (HAI; Human Assets Index): 영양, 보건, 교육, 문맹률 등에 관한 지수
ㆍ경제지수: 농작물 생산량, 재화∙서비스 수출의 안정성, 제조 및 서비스 분야가 경제에 차지하는 중요도,
                 수출품의 집중도, 작은 경제규모로 인한 핸디캡 여부, 자연재해로 인한 이재민 인구비율 등

- 조건
최빈국은 위의 조건에 모두 부합해야 하며, 최빈국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위 3가지 중 2가지 이상이 2회 연속 개선되어야 합니다. 최빈국 심사 대상국가는 인구 7천5백만 명 이하인 나라에 한합니다.

- 최빈국 제외권고
CDP 보고는 카보베르데(Cape Verde), 몰디브(Maldives), 사모아(Samoa)를 최빈국에서 제외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2008년 현재 최빈국은 다음 50개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