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공자 아카데미, 중일관계발전에 중요한 의의 본문

'三國志[사람됨 교육장소-仁德政治]"/中韓日국가연합(漢字姓氏,兄弟國)

공자 아카데미, 중일관계발전에 중요한 의의

CIA bear 허관(許灌) 2009. 3. 27. 10:04

일본 대학인 코카쿠인 대학은 흥성거리는 도꼬신주쿠 역 동쪽출구 부근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교통이 제일 편리한 공자 아마데미로 불리우고 있는 코카쿠인 대학 공자아카데미가 바로 이 조요한 캠퍼스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전에 본 방송국기자는 코카쿠인 대학 공자아카데미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을 취재하였습니다.

코카쿠인 대학 공자 아카데미는 현재 중국이 해외에 설립한 105개 공자 아카데미중 유일하게 이공과 대학과 함께 운행하는 공자 아카데미입니다.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기자에게 코카쿠인 대학이 중국과 협력교류관계를 건립하는데 아주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하면서 바로 이러한 배경하에서 공자 아카데미의 건립을 촉진시켰다고 했습니다. 카즈테루 사이온지원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전에 문과대학들을 통하여 중국문화를 접촉하고 배웠으며 이공과대학은 일반적으로 유럽과 미국과 많이 교류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과 한국, 싱가폴 등 아시아 나라들이 점차적으로 발전하였으며 그중 중국의 발전이 제일 빨랐습니다. 이는 문과 뿐만 아니라 이공과연구분야에서도 중국의 진보가 매우 뚜렷하다는 것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코카쿠인 대학은 중국과 보다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킬데 관한 방침을 작성하였습니다. 코카쿠인 대학에서는 "국제형 기사를 키우자" 라는 구호를 내놓고 중국과 연계를 강화하고 중국의 문화를 배우며 중국국정을 료해하는 것을 절박히 소요하였습니다. "

각국들의 공자 아카데미는 모두 자기의 특색을 갖고 있습니다. 코카쿠인 대학 공자 아카데미의 특색은 바로 중문 과학기술어휘를 장악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코카쿠인 대학 공자 아카데미에서는 중문을 가르쳐주는 외에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중국을 요해하고 중문 과학기술용어를 장악하게 하는 것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그는 계속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저희들의 교학은 한어를 가르치는 한편 중국국정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중문교학은 영으로부터 시작하는데 초기에서 고급까지 학생들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특색은 바로 중문과학기술용어를 장악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코카쿠인 대학의 과학기술특색은 공자 아카데미와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중일양국관계의 현 상황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하면서 현재 일본에서 중문과학용어를 장악하는 인재가 아주 적으며 대학들에서 이 방면의 인재를 힘써 키우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역사에 취미를 갖고 있기에 중문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일본의 제일 큰 무역동반자입니다. 그리하여 거의 모든 기업들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중국과 거래하고 있는데 그중 절대다수는 기술과 관련됩니다. 그러나 중문과학기술용어를 장악한 사람은 아주 드뭅니다. 때문에 중국과 협력하려면 이 분야의 교재를 편성하는 한편 이방면의 인재를 양성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바로 저희들의 목표입니다."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공자 아카데미는 중국문화를 전파하는 창구일 뿐만 아니라 쌍방향의 교류를 진행하는 플랫폼으로 되여야 한다고 하면서 이는 양국국민들이 이해를 증가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놀고 있습니다.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 중국과 일본은 모두 찬란한 문화를 갖고 있기에 상호 교류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들이 중국벗들과 공동으로 발기한 일본어 웅변은 중국사람들이 일어를 배우고 일본문화를 요해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물론 일본사람들도 한어와 중국문화를 배워야 합니다. 이것은 저희들의 출발점입니다. 그리하여 공자 아카데미는 중국문화를 소개하는 것을 저들의 주요한 과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기회가 있으면 우리들도 일본 문화를 중국에 소개하고 싶습니다. "

중국에서 청소년시절을 보낸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중국에 대해 깊고 두터운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양국관계발전에 대해 카즈테루 사이온지 원장은 정치와 경제교류를 진행하는 외에 문화등 방면의 교류도 진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부분적인 일본국민들가운데 '중국을 염오하는 정서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을 요해하지 못하여 조성된 것입니다. 양국국민들간의 감정에 만약 근본적인 개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일중우호를 실현할수 없습니다. 이것은 정치와 외교가 해결할수 없는 것이며 문화의 힘과 민간교류, 청소년교류에 의거해야 실현할수 있습니다. 민간교류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것은 양국관계를 구축하는 기초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때 현재 중국이 공자 아카데미를 통하여 언어와 문화전파를 진행하는 것은 커다란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