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스라엘, 이란 고체연료 핀셋 타격…“탄도미사일 생산 마비” 본문

Guide Ear&Bird's Eye/이란

이스라엘, 이란 고체연료 핀셋 타격…“탄도미사일 생산 마비”

CIA Bear 허관(許灌) 2024. 10. 27. 18:06

현지시간 26일 새벽 이스라엘이 이란을 보복 공습하면서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고체연료 혼합 시설을 공격해 이란의 탄도 미사일 생산에 큰 타격을 입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는 이스라엘 소식통 3명을 인용,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으로 이란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가 파괴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소식통들은 장비 파괴로 이란의 미사일 비축 능력이 심각하게 손상됐으며,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대규모 미사일 공격을 추가로 감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장거리 탄도 미사일의 고체 연료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유성 혼합기’ 12개를 공격했는데, 이는 이란 미사일 무기고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혼합기는 이란이 직접 생산할 수 없고, 중국에서 구매해야 하는 매우 정교한 장비로 다시 제작하려면 최소 1년이 걸릴 수 있다고 소식통들은 추산했습니다.

미국 고위 관계자도 이번 공습으로 이란의 미사일 생산 능력이 마비됐다고 확인했다고 악시오스는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악시오스는 이스라엘 소식통들이 이번 공격으로 이란의 S-300 방공포대 4곳도 타격을 입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의 공격 후 이란군은 성명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은 이라크 영공에서 행해졌으며, 여러 레이더 시스템이 제한적인 손상을 입었으며 현재 수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란군은 미사일, 드론 생산 시설의 피해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소식통들은 공습이 시리아와 이라크 영공에서 이뤄졌으며 그중 일부는 이란과 이라크 국경에서 가깝다고 확인했습니다.

또 이스라엘 공군은 이란 드론 생산 공장을 공습했으며, 과거 핵무기 연구 및 개발에 쓰였던 파르친의 시설을 ‘상징적’인 공습으로 실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IAEA은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이란 핵프로그램이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이란의 핵시설은 영향받지 않았다. IAEA 검사관들은 안전하고 중요한 업무를 계속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핵 및 기타 방사성 물질의 안전과 보안을 위협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신중함과 자제를 촉구한다”고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