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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전기차 끝내 45% 관세폭탄 뉴욕증시 테슬라 "어부지리 환호" 본문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유럽연합(EU)의 최대 45% 관세폭탄이 강행된다. 독일이 주도해왔던 유럽연합(EU) 반대 표결이 무산되면서 예정대로 곧 관세가 부과된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상대적으로 관율이 낮은 테슬라 가 어부지리를 누릴 것이라는 전망속에 테슬라 주가가 크게 올랐다.
5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이 이르면 이달 말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5.3%의 관세를 부과할 전망이다. 중국산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관세는 17.8%로 최저 관세율을 적용받는다.
EU 집행위원회는 "회원국들로부터 중국산 전기차 수입품에 대한 확정 상계관세 도입에 필요한 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프랑스, 이탈리아 등 10개국이 찬성했고 독일, 헝가리 등 5개국이 반대표를 던졌다. 나머지 12개국은 기권했다. 기권표는 사실상 '찬성'으로 간주된다. EU 집행위의 확정관세안이 부결되려면 27개 회원국 투표에서 EU 전체 인구 65% 이상을 대표하는 15개 이상 회원국의 반대표가 필요하다. 결국 독일의 '저지' 시도는 무산됐다. 확정 관세 도입 여부는 집행위가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승인된 집행위 확정관세안에 따르면 기존 일반관세 10%에 더해 7.8∼35.3%포인트(p)의 추가 관세율이 부과된다. 최종 관세율은 17.8%∼45.3%다.
이는 중국산 전기차가 과잉 보조금을 받아 저가에 유입되고 있다며 작년 10월부터 실시된 집행위의 EU 반보조금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사에 협조한 업체는 20.7%p, 비협조적인 업체는 35.3%p가 추가 부과된다. 일부 중국 업체는 개별 추가 관세율이 적용된다. 비야디(BYD)는 17.0%p, 지리(Geely) 18.8%p, 상하이자동차(SAIC) 35.3%p다.테슬라는 중국에서 받는 보조금 혜택이 다른 업체보다 적다며 개별 조사를 요구해 가장 낮은 7.8%p로 결정됐다.
유럽 집행위에 따르면 이달 30일전까지 확정 관세안이 관보에 게재된다. 시행은 관보 게재 이튿날부터 5년간 적용된다. 그럼에도 EU는 중국과 협상은 계속한다는 방침이어서 예정대로 관세 인상이 시행되더라도 변경될 가능성은 있다. EU는 현재 중국 측과 '과잉 보조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유럽 수출 시 판매가격의 하한을 자발적으로 설정하겠다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제안을 두고 수용 여부를 협상 중이다. 유럽 집행위 고위 당국자는 관세도입 이후 협상이 타결되는 경우 필요한 후속 절차에 대해 "가격이행약속(Price Undertakings) 조건 및 이행 조건을 담은 집행위의 결정문이 공표돼야 한다"고 말했다. 폭스바겐, BMW 등 독일 자동차업계도 집행위를 향해 중국과 계속 협상하라고 요구했다.
중국 상무부는 대변인 명의 입장문에서 "중국은 유럽의 불공평하고 불합리한 보호무역주의 방식과 중국 전기차에 부과하는 반보조금 관세에 결연히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상무부는 이어 "중국은 또 중국 기업 이익을 확고히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테슬라의 정보·데이터 관리를 총괄하던 최고위급 임원이 로보(무인)택시 공개 일정을 며칠 앞두고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테슬라의 최고정보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 CIO)인 나게시 살디가 퇴사한다는 소식이 이번 주에 직원들에게 공지됐다. 살디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에게 직접 보고하던 임원으로, 2012년 테슬라에 입사해 2018년 CIO를 맡은 뒤 약 6년간 자리를 지켰다. 미국에서 CIO는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를 포함해 모든 정보기술과 보안 전략을 책임진다. 살디는 테슬라가 텍사스와 뉴욕에 구축 중인 새 데이터센터 업무에도 관여해왔다. 테슬라는 로보택시 사업 등에 핵심적인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가속하기 위해 새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컴퓨팅 용량을 늘리고 있다.
테슬라는 오는 10월10일 로스앤젤레스(LA) 카운티 내 버뱅크에 있는 워너브러더스 영화 스튜디오에서 그동안 개발해온 로보택시 시제품과 향후 사업 계획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중요한 행사를 불과 일주일가량 남겨둔 시점에서 업무 관련성이 큰 고위급 임원이 갑자기 회사를 떠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테슬라의 수석부사장이었던 드루 배글리노와 대관 업무 책임자였던 로한 파텔이 지난 4월 퇴사했고, 이후 최고 인사 책임자였던 앨리 아레발로도 테슬라를 떠났다. 현재 테슬라에는 머스크 CEO 외에 바이바브 타네자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자동차 부문 수석부사장인 톰 주 등 2명만이 고위 경영진으로 남아있다.
[속보] 중국산 전기차 끝내 45% 관세폭탄 뉴욕증시 테슬라 "어부지리 환호" - 글로벌이코노믹 (g-enews.com)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45.3%의 관세를 부과할 전망입니다.
진행자) 유럽연합(EU)이 결국 중국산 전기차에 대폭 인상된 관세를 매길 예정이로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중국산 전기차에 확정 상계 관세를 부과하자는 집행위 제안이 회원국들로부터 채택에 필요한 충분한 지지를 얻었다”고 4일 발표했습니다. 이날(4일) 집행위 제안을 두고 EU 27개 회원국이 표결했습니다. 그 결과, 프랑스와 이탈리아, 폴란드 등 10개 나라가 찬성하고, 독일과 헝가리 등 5개국이 반대, 그리고 스페인과 스웨덴을 포함해 12개 회원국이 기권했습니다.
진행자) 27개 회원국 가운데 특히 독일이 상계 관세 부과에 강하게 반대했는데, 결국 이걸 막지는 못했군요?
기자) 맞습니다. 상계 관세 부과를 막으려면 EU 전체 인구 가운데 65%를 대표하는 최소한 15개 회원국의 반대가 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진행자) 이 조처가 실제로 시행되면 중국산 전기차에 매기는 관세가 얼마나 되는 겁니까?
기자) 네. 현재 10% 관세가 이미 부과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앞으로 5년 동안 최고 35.3%의 상계 관세를 추가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제 중국산 전기차를 EU로 들여오려면 최대 45.3%의 관세를 내야 하는데요. 추가로 매기는 관세는 업체별로 다릅니다.
진행자) EU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에 매기는 관세를 왜 이렇게 많이 올리는 건가요?
기자) 네. 최근 가격이 싼 중국산 전기차가 EU 시장을 점점 잠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전기차가 싼 이유가 중국 정부가 자국 업체들에 보조금을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EU는 이렇게 정부 보조금으로 중국산 전기차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불공정하다면서 여기에 상계 관세를 매겨서 대응하는 겁니다. 상계 관세는 수출국이 보조금이나 장려금을 통해서 수출 가격을 부당하게 싸게 하는 경우에, 수입국이 그 효과를 없앨 목적으로 정규 관세 외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진행자) EU가 공정한 경쟁을 위해서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더 매기겠다는 건데, EU 경제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이 반대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폭스바겐이나 BMW 같은 자국 자동차 제조업체들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EU가 중국 전기차에 실제로 고율의 상계 관세를 매기면 중국이 비슷한 조처로 보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자국 업체들이 심각한 타격을 받기 때문에 독일 정부가 반대한 겁니다. 반면 프랑스나 이탈리아 같은 경우엔 자국 업체들의 중국 시장 의존도가 낮아서 역내 전기차 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상계 관세 부과에 찬성했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독일 자동차 업체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폭스바겐과 BMW, 그리고 메르세데스사는 4일 각각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번 조처가 잘못된 접근법이고,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독일산업연맹(BDI)’은 무역 갈등이 심화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EU와 중국 정부가 이 문제를 두고 대화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이번 EU 집행위 발표에 중국 정부가 어떻게 반응했나요?
기자) 네. EU 결정이 보호무역주의라고 비난했습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불공정하고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며 불합리한 EU의 보호주의 관행을 반대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또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관세 부과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진행자) 아까 독일산업연맹(BDI)이 대화를 촉구했다고 했는데, 앞으로 협상 여지가 있는 겁니까?
기자) 네. EU 집행위는 이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EU와 중국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 상무부는 대화를 통해 무역 마찰을 해소하고, 중국 기업들의 이익을 보호하겠다고 약속함으로써 “올바른 경로”로 돌아오라고 EU 국가들에 촉구했습니다. 한편, 미국과 캐나다는 최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100%로 올렸습니다.
테슬라, 상하이공장에 2200억원 투입 EV 생산 확충
근로자들이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 [11월 20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미국 대형 전기자동차(EV) 메이커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에 최대 12억 위안(약 2240억원 1.88억 달러)을 투입해 생산능력을 확충할 계획이라고 북경일보(北京日報)가 26일 보도했다.
신문은 테슬라가 12월 상하이 전기차 공장 확장공사에 들어가 내년 4월 완료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상하이시 기업환경 정보는 공식 플랫폼을 통해 테슬라가 당국에 제출한 문건을 토대로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기업환경 정보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번 투자로 4000명을 신규 고용하면서 총 직원이 1만9000명으로 늘어난다.
이와 관련 테슬라 상하이 공장은 확장 후에도 현재 생산하는 모델은 그대로 유지한다면서 생산능력이 얼마나 중대할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에서 연간 50만대 생산한다는 목표를 설정했지만 지금은 연간 45만대에 달하는 모델3와 모델Y 전기차를 출하하고 있다.
안전성 논란과 개인정보 처리 문제로 중국에서 규제 당국의 압박이 갈수록 커지고 가운데 테슬라의 판매량을 계속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달 테슬라는 상하이에 연구개발 센터, 자료를 중국에서 보관할 수 있는 독립적인 데이터센터를 건립했다고 발표했다.
테슬라는 현재 상하이 공장에서 만든 모델3를 유럽에 수출하고 있는데 독일에 공장을 짓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 자료로는 10월 테슬라의 중국산 전기차 판매량은 5만4391대에 달했다고 이중 4만666대를 수출했다.
근로자들이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 [11월 20일 촬영/사진 출처: 신화망]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 린강(臨港) 신설구역에 위치한 테슬라 초대형 공장은 중국 내 첫 외국인 독자 완제품 차량 제조 프로젝트이자 테슬라의 첫 해외 공장이기도 하며, 2019년 당시 조업재개, 투자, 인도 부문에서 ‘테슬라 속도’를 뛰어넘었다. 현재 테슬라 상하이 공장은 2기 공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2021년 상반기에는 ‘중국제조’ Model Y 차량을 대량 생산 인도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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