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일본은행 금융 정책 유지 결정, 시장 개입에 주목 본문

Guide Ear&Bird's Eye/일본

일본은행 금융 정책 유지 결정, 시장 개입에 주목

CIA bear 허관(許灌) 2024. 4. 27. 22:41

 

일본은행이 26일까지 열린 금융 정책 결정 회의에서 단기 시장 금리를 0%에서 0.1% 정도로 유도한다는 현행 금융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우에다 총재는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기조적인 물가 상승률에 엔화 약세가 현재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거듭 내다봤습니다.

우에다 총재는 엔화 약세가 물가 움직임에 영향을 주게 되면 금융 정책에 의한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엔화 약세를 견제하는 강한 메시지로 해석되지 않으면서 외환 시장에서는 엔화 약세와 달러 강세가 심화했습니다.

34년 만의 기록적인 엔화 약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경제계에서는 엔화 약세의 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와 일본은행이 시장 개입에 나설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본은행 금융 정책 유지 결정, 시장 개입에 주목 | NHK WORLD-JAPAN News

 

일본은행 금융 정책 유지 결정, 시장 개입에 주목 | NHK WORLD-JAPAN News

일본은행이 26일까지 열린 금융 정책 결정 회의에서 단기 시장 금리를 0%에서 0.1% 정도로 유도한다는 현행 금융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www3.nhk.or.jp

일본, 엔화 가치 “34년 만에 최저”

일본 엔화.

 

일본이 26일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34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은 이날 현재의 기준금리인 0~0.1%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BOJ는 지난달 19일 17년 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인상해 현 수준으로 금리를 조정한 바 있습니다.

일본 NHK방송은 BOJ의 이 결정으로 투자자들의 엔화 매도가 촉발됐다면서, 엔화 가치가 34년 만에 최저치인 달러당 156엔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을 인용해 미국과 일본의 큰 금리 차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일본은행, 현행 금융 정책 유지 결정

일본은행은 26일까지 2일 간의 일정으로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현행의 금융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달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 후 정책 목표로 삼고 있는 단기 시장 금리를 0%에서 0.1% 정도로 추이되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또, 장기 국채 매입에 대해서도 지금까지와 대략 같은 정도의 금액으로 매입을 계속하는 지난 번 회의의 방침에 따라 실시합니다.

일본은행은 지난번 회의에서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을 전망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정책 전환을 단행했으나, 이번에는 정책을 유지했습니다.

한편, 외환 시장에서는 일본은행이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 환경이 계속된다고 하는 한편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는 미국에서 조기 금리 인하 관측이 후퇴하고 있는데 따라 엔화 약세 달러 강세가 보여져 역사적인 수준을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