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 교도소에 1년 가까이 구금돼 있었던 한국의 전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가 풀려나 한국에 입국 본문

Guide Ear&Bird's Eye/미국의 소리[VOA]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 교도소에 1년 가까이 구금돼 있었던 한국의 전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가 풀려나 한국에 입국

CIA bear 허관(許灌) 2024. 3. 26. 08:57

한국의 손준호 선수가 지난 2022년 11월 카타르 월드컵 당시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훈련을 마친 뒤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자료 사진)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 교도소에 1년 가까이 구금돼 있었던 한국의 전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선수가 풀려나 한국에 입국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당국이 한국 축구 국가대표 출신 손준호 선수를 석방했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에서 1년 가까이 구금돼 있었던 손준호 선수가 석방돼 한국에 입국했다고 한국 외교부가 25일 밝혔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손 선수의 입국 사실을 확인했지만, 언제 입국했는지, 또 그에게 적용됐던 혐의가 풀렸는지 등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국 조선일보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손 선수가 25일 오후 입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진행자) 손준호 선수는 체포 당시, 중국 프로 축구팀에서 뛰고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손 선수는 지난해까지 중국 프로축구 슈퍼리그 산둥 타이산에서 미드필더로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소속팀은 지난 2021년 중국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고요. 손 선수는 중국에서도 지명도가 있었는데요. 손준호 선수는 지난해 5월 소속팀 감독의 허락을 받고 가족과 함께 귀국하려다 상하이 훙차오국제공항에서 공안에 체포된 후 지금까지 구금돼 있었습니다.

진행자) 손준호 선수는 특히 현역 한국 축구 국가대표였던 터라, 한국 축구계는 물론 한국 사회가 큰 충격을 받았죠?

기자) 그렇습니다. 손준호 선수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포함해 한국 국가대표로 18번이나 출전한 베테랑 선수고요. 당시에도 아시안컵 A 매치를 위한 한국 국가대표팀에 뽑힌 상태였습니다. 손 선수는 2021년 산둥 타이산과 4년 계약을 맺고 합류하기 전, 한국 포항스틸러스와 전북 현대모터스에서 7시즌을 뛰었습니다.

진행자) 뇌물수수 혐의라고 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졌습니까?

기자) 아닙니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손준호 선수에게 적용된 혐의가 ‘비국가공작인원(비공무원) 수뢰 혐의’라고만 밝혔는데요. 비공무원 수뢰 혐의는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이나 다른 조직에 속한 사람이 직위나 직책을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등에 적용됩니다. 그래서 손 선수가 승부 조작 등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게 아니냐는 추측성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왔는데요. 외국인 선수가 이 같은 혐의로 체포된 건 손 선수가 처음이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오래전부터 중국 축구계에 부정부패가 만연했다는 비판이 있었죠?

기자) 네. 그래서 중국 축구계는 수년간 그런 부정적인 이미지를 종식시키기 위해 강력한 정화 작업을 벌여 왔습니다. 손준호 선수 체포에 앞서, 소속팀인 타이산 감독과 일부 선수가 승부 조작 혐의로 조사를 받았는데요. 중화권 매체는 손준호 선수에 대한 당국의 조사도 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6월 중순, 형사 구류 기한이 만료되면서 중국 당국은 손 선수 사건을 구속 수사로 전환했습니다.

진행자) 사건이 장기화하는 것을 의미한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식으로 사법 처리 수순을 밟으면서 수사 기간이 장기화할 것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손준호 선수 측은 관련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해 왔습니다.

진행자) 한국 정부는 이 사태에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기자) 한국 외교부는 손 선수가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그동안 중국 당국에 꾸준히 협조를 요청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는 또 지원 제공과 변호사에 대한 공정한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손 선수와 약 20차례 영사 면담을 진행했으며, 한국에 있는 그의 가족들과도 긴밀히 소통해 왔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한국 정부와 대한축구협회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작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축구 소식 하나 더 살펴보죠. 지금 2026 FIFA 월드컵 지역 예선이 치러지고 있는데요. 북한이 몰수패를 당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북한 평양에서 26일 일본과 북한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4차전이 열릴 예정이었는데요. 하지만 북한은 지난 21일, 평양 경기를 개최할 수 없다고 돌연 통보했습니다.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이 일본에서 “악성 전염병”이 돌고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는데요. 일본에서는 최근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축구연맹(FIFA)는 23일, 북한을 징계 위원회에 회부하고 3대0 북한의 몰수패를 선언했는데요. 이로써 일본은 남은 두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최종 예선에 진출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