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北, "신형전술유도무기 발사 성공" 본문

수소핵폭탄(핵탄두) 실험과 KN-08

北, "신형전술유도무기 발사 성공"

CIA bear 허관(許灌) 2022. 4. 17. 17:17

북 매체가 공개한 미사일 발사 장면

17일자 북한 노동당기관지 '로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진행해 성공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무기는 저공에서 변칙적인 궤도를 비행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16일 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면에 게재된 사진에는 이동식 발사대에서 발사체가 화염을 내뿜으면서 상승해 목표 섬을 직격하는 모습과 병사들과 함께 웃으면서 박수를 치는 김정은 총비서의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발표에서는 "전술핵운용의 효과성과 화력임무의 다각화를 강화하는데 있어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강조하고, 김정은 총비서가 국방력 강화의 구상을 밝히고 국가의 방위력과 핵전투무력을 더한층 강화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시험발사를 높이평가하면서 당 중앙위원회 명의의 축하를 주었다

한국군, "北 16일 발사체 2발 발사"

북한이 '신형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한국군은 자세히 분석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군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6일 오후 6시 경, 동부 함경남도 함흥 인근에서 일본해를 향해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을 17일 발표했습니다.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110km, 고도는 약 25km로 미군과 함께 자세히 분석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올해 들어 매달 탄도미사일 등의 발사를 거듭하고 있는데 지난해 1월 내놓은 '국방5개년계획'에 입각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18일부터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한국에서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북한의 반발이 예상되며, 25일에는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한국군은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계속해서 경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