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뉴 속 중국의 맛, 매일 200가지 음식 제공 본문

-미국 언론-/중국 언론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뉴 속 중국의 맛, 매일 200가지 음식 제공

CIA bear 허관(許灌) 2021. 12. 19. 20:16

[사진 출처: 시각중국(視覺中國)]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각국 선수들은 어떤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나? 최근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선수단을 위한 메뉴가 공개되었다. 세계 각지 특색 요리 678가지로 펼쳐지는 메뉴는 이 세계 각국 빙상 선수들을 극진하게 대접하고자 한다. 동계올림픽 메뉴에서 30%를 차지하는 중식 요리는 ‘중국 맛’이 가진 문화적 매력을 충분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방역은 안전한 먹거리가 우선, 스마트 먹거리로 녹색 올림픽 개최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올림픽 및 패럴림픽 선수촌은 선수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선수 식당 입구에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식사 인원을 표시하고, 선수 식당 출입구, 배식동선, 식판회수 등 중요한 곳에 방역 용품대를 설치해 마스크, 장갑, 알콜솜, 손소독제 등 방역용품을 배치한다. 

식당 안에 스마트 보온 배식코너를 설치해 인원별 시간차 식사가 가능하다. 식당 안을 다니는 스마트 안내 로봇은 선수들에게 안내 서비스를 해준다. 식당은 층마다 제균기를 설치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한다. 식기는 옥수수대를 원료로 한 분해 가능 친환경 식기로, 녹색 올림픽 개최 이념을 구현한다.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에 선수들의 식사 편리를 위해 식당에 장애인 서비스를 증설했는데, 이동식 좌석, 점자 메뉴판 등이 마련된다

베이징 카오야 [사진 출처: 시각중국]
샤자오 [사진 출처: 시각중국]

수백 가지 음식이 매일 제공, 중국 각지 유명 먹거리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마찬가지로, 베이징 동계올림픽 678가지 음식 중에 중식과 양식의 비율은 3:7이며, 일상적인 음식과 특별한 음식을 포함한다. 3대 경기장의 식당 서비스 표준, 시간 및 내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선수들은 베이징, 옌칭(延慶) 혹은 장자커우(張家口) 어디에 있든 같은 먹거리를 맛볼 수 있다.

동계올림픽 기간, 선수촌 식당에 세계 부스, 아시아 부스, 중식 부스, 회교도 부스, 피자와 스파게티 부스, 빵과 디저트 부스, 과일 부스 등 12개 부스를 설치해, 매일 약 200가지 음식이 제공되고, 8일을 주기로 교체된다.

뤼다군 [사진 출처: 시각중국]
쓰시완쯔 [사진 출처: 시각중국]

어떤 중국 음식들이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선보일까? 공개된 일부 메뉴판을 보면, 저장(浙江) 대표 음식 시후뉴러우겅(西湖牛肉羹: 소고기 스프), 쓰촨(四川) 대표 음식 궁바오지딩(宮保雞丁: 닭고기 볶음), 산둥(山東) 대표 음식 쓰시완쯔(四喜丸子: 돼지고기 단자), 광둥(廣東) 요리 샤자오(蝦餃: 새우만두)와 같은 중국 각지 유명한 먹거리들을 포함한다. 올림픽 기간에 중국 전통명절 춘절(春節: 음력설) 과 맞물려 메뉴에 중국 명절 특색 먹거리도 몇 가지 추가되어 전통적인 중국 음식 문화도 선보일 예정이다.

완더우황 [사진 출처: 시각중국]
궁바오지딩 [사진 출처: 시각중국]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모두를 사로잡았던 베이징 카오야(烤鴨: 오리구이)는 선수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로, 하루 평균 700마리 정도를 먹어치웠다. 동계올림픽에서도 베이징 카오야는 선보일 예정이고, 바오양러우(爆羊肉: 양고기 볶음), 무쉬러우(木須肉: 돼지고기·넘나물·목이버섯·계란·오이 볶음), 뤼다군(驢打滾: 차좁쌀가루로 만든 경단에 콩가루를 묻힌 식품), 완더우황(豌豆黃: 완두 가루와 설탕을 섞어 찐 베이징 전통 간식) 등의 베이징 음식과 간식들도 함께 선수들 식탁에 등장한다.

영양 건강 철저히 관리, ‘누구나 입에 맞는’ 다양한 음식

동계올림픽 음식 메뉴 선정은 매우 엄격한데, 스포츠, 영양, 요식 관련 여러 전문가들이 식재료 성분, 음식 규격, 조리 과정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와 패럴림픽 선수촌 식당 서비스업체, 영양사들이 음식 선정에 관여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심사와 동의를 거쳤다.

여러 종목 선수들의 영양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동계올림픽 메뉴는 영양 균형과 건강한 조리를 염두에 두었다. 예를 들면, 현미, 귀리, 퀴노아 등의 잡곡 등으로 배합함으로 충분하고 양질의 에너지원을 보장했다. 야채와 과일류는 다양한 종류로 비타민과 광물질을 풍부하게 제공하고, 짙은 색의 야채가 야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해산물과 육류 및 달걀류에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고, 유제품과 대두로 선수들에게 칼슘도 보충하게 한다.

‘누구나 입에 맞는’ 음식 메뉴를 위해 선정 과정에서 엄청난 공을 들였다. 에크롤만 해도 오리지널, 시금치에그롤, 햄에그롤 등 6가지 조리법이 있다. 피자는 훈제 닭고기 피자, 마가리타 피자, 새우 피자 등 9가지 맛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음식은 식재료가 400가지가 넘고, 후추와 같은 식품성 흥분제는 철저하게 배재했다. 이 밖에 매 끼마다 비건 및 회교도 음식을 비롯해 코셔(Kosher certification) 서비스도 제공해,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한 특별한 식습관을 배려하고 존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