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해상 무기실험, 해양 생물에 어떤 영향 미칠까 본문

Guide Ear&Bird's Eye2/기후변화와 지진 연구자료(許灌)

해상 무기실험, 해양 생물에 어떤 영향 미칠까

CIA bear 허관(許灌) 2021. 6. 26. 18:04

미 해군은 폭발물 실험을 하기 전 각종 안전 예방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미 해군이 최근 공개한 폭발물 실험 영상을 보면 거대한 원 모양의 해수면이 하얗게 변하고 충격 여파에 카메라가 흔들린다. 그러더니 거대한 물기둥이 하늘로 치솟았다가 이내 무너져 내린다. 카메라 방향을 돌리자 멀리서 커다란 군함이 모습을 나타낸다.

지난 18일, 미 해군은 최신 항공모함인 제럴드 포드함이 주변 폭발에 얼마나 잘 견딜 수 있는지를 시험했다.

이 과정에서 약 18톤의 폭발물이 사용됐는데 이는 미국 무기고에서 가장 강력한 비핵무기 'MOAB(Mother of All Bombs)'의 두 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MOAB'는 '모든 폭탄의 어머니'로 불리는 강력한 위력을 가진 폭탄이다.

이번 폭발은 미국 지질조사국이 규모 3.9의 지진으로 등록할 만큼 강력했고, 해당 영상이 널리 공유되면서 이번 주 SNS에서 파장이 일었다.

네티즌들은 "이 정도 규모의 폭발이 해양 생물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물었다.

죽음의 반경

거대한 폭발은 인근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들에게 치명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폭발은 인근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들에게 치명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BBC 사이언스 데이비드 슈크만 편집장은 "만약 폭발이 군함에 피해를 줄 정도로 크다면 이는 분명 해양 생물까지도 죽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어부들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한다"면서 "우리는 폭발물이 해양 생물들에게 치명적이라는 걸 알고 있으며, 대규모 폭발은 물고기를 죽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NGO 단체인 천연자원보호협회 해양 포유류 보호 책임자인 마이클 재스니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그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폭발 지점 1~2km 이내의 일부 작은 해양 포유동물이 죽었을 가능성이 높고, 10km 이내의 일부 포유동물은 영구적인 청력 상실을 포함해 돌이킬 수 없는 부상을 입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각 손상은 일부 해양 생물들에게 매우 치명적이다.

슈크만은 "음파는 수중에서 먼 거리까지 이동할 수 있다"며 "고래들은 이 음파를 이용해 수백 마일 이상떨어진 곳과도 소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엄청나게 큰 폭발음의 충격이 그들의 청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상상해 보라"고 덧붙였다.

고래는 청각을 이용해 먼 거리에서도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해양 포유류는 잠수에 능하다. 예를 들어 부리 고래과는 해수면 2,000미터 아래로 잠수할 수 있다.

이 때 수중의 시야는 급격히 감소하고, 1킬로미터 이하로 내려가면 어두운 구역이 펼쳐진다.

이러한 깊이에서 고래들은 소리에 의존해 항해한다. 일부 과학자들이 청각장애를 가진 고래는 죽은 고래나 다름없다고 말하는 이유다.

폭발의 충격

폭발물의 수중 폭발은 충격파와 음향 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실제로 대형 해양 포유류들이 이 같은 수중 실험에 의해 피해를 입은 수많은 사례가 기록돼 있다.

지난 2019년 8월 발트해에서 2차 세계대전 기뢰들을 제거하기 위해 폭발물이 사용됐는데 이 과정에서 최소 8마리의 돌고래가 청각 장애를 입고 죽었다.

10년 전 스코틀랜드에선 39마리의 참거두고래들이 만조에 발이 묶이는 일이 발생했고 이 중 19마리가 결국 죽었다. 영국 정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고래들이 사망하기 며칠 전 근처에서 폭탄 처리 작업이 있었는데, 이는 고래들의 좌초를 유발할 수 있는 유일한 외부 사건이었다.

2013년 미 해군도 군의 훈련과 실험이 향후 5년 동안 수백 마리의 고래와 돌고래를 의도치 않게 죽이고 수천 마리를 다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이들 대부분은 물속에서 폭발물을 터뜨린 결과 발생하는 일이었다.

크기와의 연관성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해양 생물들의 피해 사례는 많이 보고되고 있지만, 폭발 시험에 더욱 취약할 수 있는 작은 생물들은 그 피해를 가늠하기가 훨씬 어렵다.

수중 음향 전문가인 피터 워드는 수중 폭발의 환경적 영향을 연구해 2015년 이에 대한 논문을 펴냈다.

이 연구에서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의 기뢰가 얼마나 많은 생물 파괴를 초래했는지를 보여줬다.

그는 "450-680kg의 고성능 폭약을 포함하는 전형적인 기뢰는 일반적으로 300m에서 630m 거리의 생명체를 죽일 수 있다"면서 "이보다 더 큰 폭발은 더 넓은 범위에 사는 생명체에 대한 사망으로까지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동물의 크기가 클수록 폭발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은 더 커진다"고 말했다.

해상 무기실험, 해양 생물에 어떤 영향 미칠까 - BBC News 코리아

 

해상 무기실험, 해양 생물에 어떤 영향 미칠까 - BBC News 코리아

미 해군이 항공모함의 내구력을 시험하기 위해 18톤의 폭발물을 해상에서 폭파한 후, SNS에 비판이 쏟아졌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