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란군, 호르무즈해협서 항공모함 타격 훈련 본문

Guide Ear&Bird's Eye/이란

이란군, 호르무즈해협서 항공모함 타격 훈련

CIA bear 허관(許灌) 2020. 7. 29. 04:11

28일 이란군이 '위대한 예언자 14(Great Prophet 14)'이라는 군사훈련을 실시하며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 항공모함 니미츠를 본딴 모형 항공모함을 미사일로 공격했다.

이란군이 28일 호르무즈 해협에서 항공모함을 미사일로 공격하는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위대한 예언자 14(Great Prophet14)’라는 이름의 군사훈련은 이란 국영-TV를 통해 공개됐습니다.
방송에서는 이란군이 헬리콥터에서 줄을 타고 모형 항공모함으로 내려오는 모습과 항공모함 주변을 수척의 고속정이 에워싸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또 이란군은 육지와 해상에서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반다르 아바스 항구도시 인근에서 드론을 겨냥한 방공포를 쏘기도 했습니다.

이란 혁명수비대 호세인 살라미 총사령관은 이란의 주요 이익을 지키기 위한 정책이 다른 국가를 먼저 침략하지 않겠다는 의미에서 “방어적”이지만 전술과 작전 면에서는 “매우 공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28일 이란군의 고속정들이 호르무즈해협에서 미 모형 항공모함을 둘러쌓다.

바레인 주둔 미군 제5함대의 레베카 레바리치 대변인은 이란이 위협과 강압적인 공격 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반면, “미 해군은 항해의 자유를 위해 우리 파트너들과 방어 훈련을 실시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앞으로 이란의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동을 주시할 것이라면서도 이번 이란의 훈련은 역내 연합작전에 지장을 주거나 호르무즈 해협과 주변 해역의 자유 무역 흐름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선 27일 민간 인공위성 업체 ‘막사르 테크놀로지(Maxar Technologies)’가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호르무즈 해협에 가짜 항공모함이 포착됐습니다.

이 가짜 항공모함은 페르시아만 일대를 항해하는 미 항공모함 ‘니미츠’호와 매우 흡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가짜 항공모함 위에는 16기의 모형 전투기가 배치됐습니다.

VOA 뉴스

“이란, 호르무즈 해협에 모형 항공모함 배치”

이란은 27일 미 항공모함 니미츠(Nimitz)을 본딴 모형 항공모함을 항만도시 반다르아바스에서 호르무즈 해협으로 재배치했다.

이란이 페르시아만 호르무즈 해협에 항공모함 모형을 배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7일 민간 인공위성 업체 ‘막사르 테크놀로지(Maxar Technologies)’가 공개한 사진에 따르면 호르무즈 해협에 가짜 항공모함이 포착됐습니다.

이 가짜 항공모함은 페르시아만 일대를 항해하는 미 항공모함 ‘니미츠’호와 매우 흡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가짜 항공모함 위에는 16기의 모형 전투기가 배치됐습니다.

바레인 주둔 미 해군 5함대는 이란이 모형 항공모함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알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갈등을 원치 않으나 어떤 위협에도 미군과 국익을 방어할 태세가 갖춰졌다며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아직 이란 관영매체와 관계자가 모형 항공모함 배치에 대해 밝히지 않은 가운데, 이번 모형 항공모함의 등장은 지난 2015년 2월이란이 실시한 모의 훈련과 유사한 훈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란은 2015년 미 항공모함을 본 떠 만든 모형을 상대로 발사 훈련을 실시했고, 이 모습이 이란 국영TV를 통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과 이란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니미츠 항모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할지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VOA 뉴스

이란, 미 항공모함 모형에 미사일 발사

이란이 전략적으로 긴요한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국의 모형 항공모함에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란은 이번 공격 훈련에 상당한 화력을 투입했으며, 미군은 인근 두 개 기지에 한시적으로 비상사태를 발령했다.

미 해군은 이 훈련을 두고 "위협하고 억압하려는 시도"라며, "이란의 무책임한 행위"를 비난했다.

이번 훈련은 걸프해에서 이란과 미국 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이란군이 모형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예언자 무함마드 14세’란 이름이 붙은 이 훈련은 이란 국영방송에 중계됐다.

걸프해를 주기적으로 지나는 미군 항공모함과 비슷하게 생긴 모형 항공모함에는 모형 전투기가 올려져 있었다.

미사일은 여러 각도에서 발사됐다.

헬리콥터에서 발사된 다른 미사일은 모형 항모의 측면을 타격한 것으로 보인다.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호세인 살라미 소장은 국영방송에 "항공군과 해군 차원에서 선보인 이번 훈련은 모두 공격 훈련이었다"고 밝혔다.

지상에서도 미사일을 발사했다
모형 항모에 착륙하는 이란 군인들

탄도미사일 발사가 감지돼 UAE와 카타르에 배치된 미군들에게 비상이 내려졌다고 미군은 밝혔다.

바레인에 위치한 미 해군 제5함대 대변인 레베카 리바릭 중령은 "미 해군은 항행의 자유를 지지하며 해양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 우리의 동반자들과 방어적 훈련을 실시합니다. 반면 이란은 위협하고 억압하려는 시도로 공격적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BBC 뉴스 코리아]

이란, 미 항모 모형 투입 군사훈련 

28일 이란 혁명수비대가 호르무즈해협에서 미 해군 항공모함 모형 구조물을 동원해 군사훈련을 하고 있다

진행자)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군 항공모함 모형을 투입해서 군사훈련을 했다는 소식이군요? 

기자) 네. 이란 관영 TV 방송이 28일 전한 내용인데요. 이란 혁명수비대가 호르무즈해협에서 미국 항공모함 모형을 동원해 훈련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혁명수비대는 이날 헬기에서 항모 모형을 겨냥해 대함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진행자) 앞서 이란 쪽에서 미국  항모 모형이 등장했다는 보도가 나왔었죠? 

기자) 맞습니다. 이란 예인선이 항모 모형을 옮기는 위성사진이 27일 공개됐는데요. 이란 혁명수비대가 군사 훈련용으로 이 모형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사진을 잘 보면 이 모형은 미 해군 핵 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함을 닮았습니다.  

진행자) 이란군이 28일 대함미사일 발사 외에 또 어떤 훈련을 진행했습니까? 

기자) 네. 이란 방송은 이란군이 항모 모형에 대함미사일을 쏜 뒤에 헬기로 항모에 진입하는 모습과 소형 함정들이 모형을 둘러싸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 육상에서는 대공포 부대의 드론 요격 훈련, 그리고 지대함 미사일과 함대함 미사일 발사 모습이 방송에 나왔습니다.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 측은 먼 해상에 있는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는 탄도미사일을 훈련에 쓸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실제로 미 항공모함이 중동에 배치돼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항모 니미츠함이 지난주 인도양에서 중동 해역으로 진입했는데요. 니미츠함은 아라비아해에서 작전 중인 항모 아이젠하워함과 교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28일 진행된 이란 군사 훈련은 미군을 겨냥한 건데, 최근 중동에서 미국과 이란 사이에 군사적 긴장이 커지고 있죠? 

기자) 네. 지난 1월에 미국이 무인기를 써서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을 이라크에서 살해했고요. 이에 대한 보복으로 이란이 이라크에 있는 미군 기지에 탄도미사일을 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지난주에도 두 나라 사이에 이란 여객기를 두고 실랑이가 벌어졌었죠? 

기자) 네. 이란 정부는 23일 시리아 상공에서 미군 전투기가 이란 여객기에 근접 비행하면서 여객기를 위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란 정부는 이날 여객기가 급하게 고도를 바꾸면서 몇몇 승객이 다쳤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28일 이란군 훈련에 관해 미군 쪽에서는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기자) 네. 이날 훈련에 대해 걸프 해역을 담당하는 미 5함대의 레베카 레버리치 대변인은 ‘AP통신’에 “이란군이 정지된 항공모함과 비슷한 배의 모형을 공격하는 훈련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라며 “그들이 벌이는 이런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태를 항상 주시한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