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사과? 어느 나라 사과가 맛 있을까요 본문
사과? 어느 나라 사과가 맛 있을까요
우주왕복선, 백악관, 일본, 미국, 한국, 중국, 유럽등
우리 나라 사람과 마찬가지로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과일은 사과다.
사과(apple)는 그리스시대에서는 모든 과일을 총칭했다.
그랬던 사과는 어느새 단일과일로 확정되고 어떤 과일보다 유명한 과일이 된다.
매우 싸고 흔해서 유명해졌을수도 있지만 신화적인 몇가지 이야기꺼리가 그렇게 만든게다.
사과가 유명해진 몇가지 이야기중 하나는 뉴턴때문일수도 있고, 윌리암텔의 아들 머리에 사과를 올려놔서 일수도 있고, 세계최고의 베스트셀러인 성경에서 아담과 이브가 사과를 먹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났다는 글이 써졌다는 소문이 있어서 일수도 있다.
머어 사실 뉴턴이 사과가 떨어진걸 보고 만유인력을 발견해냈는지, 윌리엄텔의 아들 머리에 올려진게 사과였는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이브가 따먹었다는 선악과가 사과인지는 확인된바가 없다.
고대유럽의 기독교는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한 종교였다. 그들이 즐겨먹는 과일인 포도, 이것을 이용해서 만든 포도주는 매우 신성시했다.
하지만 이교도가 살았던 영국과 게르만지역은 포도가 잘자라지 않고 사과가 잘자랐고 사과주를 담가서 마셨었다.
이에 기독교인들은 끝없이 사과를 먹는것에 나쁜 소문을 냈었다. 그 대표적인게 아담과 이브과 사과를 먹어서 우리가 고생한다..
이런거..
물론 훗날에는 청교도인들이 부패한 카톨릭의 책임을 포도주 때문이라고 공격한다. 실제로 구약에서는 포도의 유혹을 조심하라는 문구가 있지 않은가?
성경책에 금하지 않은 사과, 사과주야 말로 우리가 즐겨야 하는 음식이라고 청교도들은 주장을 했다.
청교도나, 카톨릭이나 치사하게 먹는 음식에 저주를 내리는 버릇은 끔찍한 유태교라는 종교의 한뿌리에서 만들어진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생기는 반복이다.
고대의 사과는 우리가 먹던 사과처럼 달콤함이 극대화된 과일이 아니었고 신맛이 강한 과일이었다. 현대는 달콤새콤, 과거는 새콤달콤이었다.
대개의 사과를 먹는 방법은 직접 베어물어서 먹는게 아니라 사과주를 담아서 먹었는데 이걸 사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탄산음료를 사이다라고 부른다.)
그리고 사이다를 증류한것을 브랜디라고 불렀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게 "칼바도스" 지역에서 만든게다.
이런 사과를 맛있게 먹을수 있게 만든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은 접붙이기를 통해서 사과를 맛있게 만들게 되고 얼마지 않아서 모든 나라에게 접붙이기를 전파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조선시대에 이런 기술을 받아들인다. 그전까지는 우리나라에서는 사과를 능금이라고 불렀다.
중국에서 받아들인 접붙이기를한 사과는 "빈과"라는 이름을 가졌었다. 하지만 받아들였을때 화북지방의 사투리인 사과라는 이름으로 받아들여서 이게 굳어져 국내토종은 능금, 중국 빈과는 사과라고 이름이 굳어진다.
지금 우리가 먹고 있는 사과는 개화기때부터 들어온 서양품종의 사과이다. 처음에는 캐나다 선교사들이 소규모로 길렀었다.
사과는 우리나라 기후와 토양에 잘 맞는다는걸 알게된 일본인들은 대규모 사과농장을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과품종의 대표적인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잘알고 있는 홍옥, 국광이다.
일본인들에 의해서 재배된 사과는 일본에 무관세의 혜택을 입고 일본시장을 빠르게 장악을 한다. 이에 놀란 아오리지역의 사과재배자들의 반발로 까다로운 통관검사를 하게되는데 이게 더 높은 품질을 계기가 되서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얼마지 않아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에 걸쳐서 수출하게된다.
우리나라 일제 침략기에 같은시기에 미국에서도 사과주가 아닌 씹어먹는 사과로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는 사건이 생긴다.
미국은 매우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서 농산물이 과잉 생산이 되었다. 그 중에 하나가 옥수수였는데 보관이 매우 골칫거리였다.
여기서 문제하나 옥수수를 부피를 줄이고, 오래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답: 술을 만든다.
이렇게 옥수수로 만들어진 술이 버번위스키인데 경악할정도록 싼 가격에 판매가 되었다. 당연하게 수많은 미국인들은 끝없이 술을 마시게되고 항상 취해서 살게된다. 그래서 만들어진 끔찍한 법이 하나 있는데 그게 금주법이다.
금주법이 생기자 사과농장을 가진 사람들과 회사들은 매우 곤란해졌다. 옥수수와 달리 사과는 다른 작물로 금새 바꿀수 없는 나무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사과재배는 접붙이기 방식이 아니라 씨를 심어서 키우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은 맛있는 사과를 만드는 방법이 아니었음에도 행해진것은 미국의 초창기 내륙개발과 관련이 있다.
미국정부가 내륙개발을 행하기 전에 이미 부동산 회사들은 이 정보를 알게된다. 왜냐하면 돈이되기 때문에 누구나 알려고 하고, 가장 힘껏 알려고 한사람들이 모인곳이 부동산 회사들이기 때문이다.
부동산업자와 비슷한 정보력을 가진 채프먼은 개발정보로 미리 알게된곳에 땅을 사서 사과나무 씨앗을 뿌려놓는다. 그리고 몇년후에 내륙개발이 행해지면 사과나무 묘목을 비싸게 파는게다..
비싸게 사과나무 묘목이 팔린 이유는 정착지를 얻기 위해서는 법으로 사과나무를 50그루 심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심어진 사과나무가 자라서 사과가 열리고 그걸 따먹으면 모든 사람이 한결같이 말한다.
" 아이 셔!!"
그래서 사과나무 심은 사람들이 열받는냐? 절대 아니다.. "그냥 먹기 힘드니 술담가서 먹어야햇!" 하고 남편님들이 좋아하셨다.
이러던게 사과나무만을 심은 대규모 농장들이 생기고, 사과주를 만드는 공장도 생기게된다. 하지만 사과주를 못팔다니..
어쩌겠는가.. 죽어라 사과를 파는수 밖에 없다. 하지만 사과주로만 마시던 사람들을 사과를 먹게 하는게 매우 힘들었다.(게다가 사과는 매우 신맛이 강했다.)
한국이었다면 사과가 정력에 좋다고 선전을 했겠지만 미국에서는 약간 다른 멋진 표어를 하나 만들어낸다.
"하루에 사과 하나만 먹으면 병에 안걸려요~~~"
그리고 나서 사과 품종개량에 힘을 쏫는다.
인간이 제일 매혹적으로 생각하는 빨간색 사과를 만들자.. 붉으스럼도 안되고, 발그레도 안되고 새빨갛게.. 만들어!!
그리고 매우 달콤하게 희미하게 새콤한 맛으로 말이야!!!
식물들은 자신의 영양분을 당분으로 바꿔서 남긴다. 그리고 인간들은 이 단맛이 강력한 영양분이 있다는걸 경험적으로 혹은 본능이라는 이름으로 자손들에게 알려줘서 단맛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사과는 빨갛고 단맛이 가득한 몇가지 품종으로 정리가 되어갔다. 금주법이 사라진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말이다.
더이상 시큼한 맛의 품종을 가진 사과나무따위는 필요없게 된게다...
일본인우주비행사 와카타 고이치씨 우주왕복선에서 사과를 가지고 있는모습
-아오모리현에서 일본 전국 사과 생산량의 1/2이 생산되고있다
일본 사과 맛이 좋습니다
백악관 접견실에 있는 사과
-미국 워싱턴주 사과 맛이 좋습니다
미국의 사과 생산자들은 오래전부터 유럽, 인도 동북 아시아에서 기호성이 높은 후지 재배를 수출 목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멕시코, 캐나다, 대만, 인도등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 중산층들이 미국 워싱턴주 사과를 선호하여 인도 수출품목으로 미국 사과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언론- > 아시아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車업계 노조, 춘투준비…경영압박 더 커지나 (0) | 2009.03.26 |
---|---|
보수단체들, 전교조 교사 퇴출 운동 선포 (0) | 2009.03.26 |
EU, 한국 내 대북 방송에 4억원 지원 (0) | 2009.03.25 |
올해 세계 무역액, 2차 세계 대전 후 최대 감소 전망 (0) | 2009.03.25 |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박연차·장지연 리스트’ 상류층 비리스캔들” (0) | 2009.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