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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길이,부피단위와 도형 넓이, 둘레길이(초등 아동) 본문

[NATO 모델]/UNICEF(유엔아동기구)

수학 길이,부피단위와 도형 넓이, 둘레길이(초등 아동)

CIA bear 허관(許灌) 2007. 11. 2. 07:10
1.길이와 부피단위

(1)밀리미터 ---mm

(2)센티 미터---cm(1cm=10mm)

(3)미터-------m(1m=100cm)

(4)킬로미터----km(1km=1000m)

(5)부피의 단위

ㄱ.1㎤:한 모서리가 1cm인 정육면체의 부피

ㄴ.1㎥:한 모서리가 1m인 정육면체의 부피

ㄷ.부피와 들이 단위 사이의 관계

1L=1,000㎤. 1mL=1㎤

1㎥=1000,000㎤

1㎡=10,000㎠


2.도형의 넓이와 둘레길이

(1)삼각형의 넓이: 밑면×높이÷2(밑면×높이×½)

(2)사각형

ㄱ.직사각형의 둘레: (가로+세로)×2

ㄴ.직사각형의 넓이: 가로×세로

(3)정사각형

ㄱ.정사각형의 둘레: 한 모서리(한변의 길이)×4

ㄴ.정사각형의 넓이: 세로×가로(한 모서리×한 모서리=한변의 길이×한변의 길이)

(4)평행사변형의 넓이: 밑면×높이

(5)사다리꼴의 넓이: {(윗변+아랫변)×높이}÷2

(6)마름모의 넓이: {(한 대각선)×(다른 대각선)}÷2

(7)직육면체

ㄱ.직육면체의 부피: 가로×세로×높이

ㄴ.정육면체의 겉넓이: (한 밑면의 넓이)×2+옆면의 넓이

(8)정육면체

ㄱ.정육면체의 부피: 한 모서리의 길이×한 모서리의 길이×한 모서리의 길이

                   =밑넓이×높이

                   =가로×세로×높이

ㄴ.정육면체의 겉넓이: (한 면의 넓이)×6


3.원과 원주율

(1)원의 둘레 길이를 원주라고 한다

(2)원에서 원주와 지름의 길이 비는 일정하다 이 비율을 원주율이라고 한다

ㄱ.원주율=원주÷지름=3.14

ㄴ.원주=지름×원주율=지름×3.14=반지름×2×3.14

(3)원의 넓이: 원주의 ½×반지름=반지름×반지름×3.14

(4)원기둥의 겉넓이: (밑면의 넓이)×2+옆면의 넓이

(5)원기둥의 부피: 밑면의 넓이×높이


4.다스: 물품 열 두 개를 한 묶음으로 하여 세는 단위


5.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16과 24라는 수가 있다면 16의 약수는 1.2.4.8.16이고 그리고 24의 약수는 1.2.3.4.6.8.12.24입니다 이 두 수 중에서 공통된 약수는 2.4.8이고 이 중 가장 큰 수인 8이 16과 24에 최대공약수입니다

(1)약수

어떤 정수나 정식을 나누어 떨어지게 할 수 있는 정수나 정식

12의 약수--1.2.3.4..6.12

(2)배수

갑절이 되는 수. 자연수 “a"를 다른 자연수 ”b"를 나누어 나머지 없이 떨어질때 “b"에 대한 ”a"를 이르는 말

6과 9는 3의 배수이다

(3)최대공약수----공약수 가운데 가장 큰 수

(4)최소공배수----공배수 가운데 가장 작은 수

  

               

                  동삼동 지역아동센터 옹달샘 


“수학공부는 공식을 외우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방법입니다.  길이,부피단위와 도형 넓이, 둘레길이 공식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외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