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 시간에는 "아시아 금융위기에서의 중국의 표현에 대한 전문가의 논평"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997년, 타이에서 시작된 금융위기는 아시아 국가와 지역을 휩쓸었으며, 아시아 경제는 심각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10년후 그때 큰 충격을 받은 나라와 지역의 경제는 이미 점차 위기의 어둔 그림자에서 벗어났습니다. 중국은 이 위기에서 어떤 역할을 발휘했으며, 그로부터 10년후 중국경제에 어떤 계시를 주고 있겠습니까? 이와 관련하여 중국 현대국제관계 연구원 경제안전연구센터 강용 주임은 본 방송국 기자의 취재를 수락한 자리에서 중국은 동남아 각 나라가 이번 위기에서 벗어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책임을 지는 대국형상을 두드러게 나타냈다고 지적했습니다.
강용 주임은, 1997년 금융위기가 폭발한 후 중국은 인민폐 가치가 평가절하되지 않도록 견지했으며 일련의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위기에 대처하고 이로써 주변나라의 신임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인민폐 환율의 안정을 유지하고 이와 함께 금융위기의 심각한 충격을 받은 여러 국가에 제때에 일부 자금원조를 주었습니다. 이것은 금융위기의 만연과 금융위기의 악화 그리고 금융위기가 지난후의 신속한 회복에 아주 큰 도움이 있었습니다. 중국은 일정한 희생을 했지만 중국과 주변 나라간에 선린관계를 증진했으며 주변 나라에서 중국의 대국형상을 높였습니다."
강용 주임은 또한 중국의 당시 행위는 홍콩경제의 번영과 안정에 대해 아주 큰 보증이었으며 국제경제학에서 혁명적인 영향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당시 우리는 과단하게 조치를 취하고 홍콩 경제관리국과 공동으로 금융 투기자들에게 반격했습니다. 당시 조치가 적중했습니다. 당시의 시장은 분쟁이 비교적 많았습니다. 지금 볼때 당시 조치는 아주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이 역시 전반 국제경제학에 혁명적인 영향을 산생했습니다."
당시 중국은 주변 나라를 도와 위기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인민폐 가치가 평가절하되지 않도록 견지했습니다. 이에 대해 아시아 많은 나라는 감격해 하고 있습니다. 강용은, 중국 당시의 작법은 그리 쉬운 거동이 아니라고 하면서 당시 중국이 인민폐가 평가절하되지 않도록 견지한 것은 보다 많이는 주변 나라에 대한 고려에 출발했으며 자기를 홀시했다고 하면서 때문에 중국 경제에 일정한 소극적인 영향을 낳았다고 말했습니다.
"1998년때 중국의 대외무역 압력은 매우 컸습니다. 국내경제는 모종 각도에서 보면 통화긴축의 문제, 경제의 불경기 문제를 유발했습니다. 그리고 화폐정책의 후유증입니다. 당시 인민폐가 평가절하를 하게 되면 이 평가절하는 당연한 것입니다. 당시 미국도 중국에서 인민폐의 가치를 평가절하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만일 당시 우리가 인민폐의 가치를 평가절하 했더라면 지금 이처럼 큰 압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또 우리 국내의 경제를 비틀리게 했습니다. 인민폐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는가 하는데서 화폐는 응당 시장법칙에 따라야 하며 시장의 변동에 따라 변해야 합니다. 인민폐의 가치를 평가절하 하지 않은 것은 당시 국내경제가 비틀리는데 심각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강용 주임은, 중국은 세계경제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주변나라를 도와 위기에서 벗어나게 했으며 전반 국면을 고려하여 자기를 희생하엿다고 하면서 이것은 확실히 책임지는 행위이며 책임을 지는 대국형상을 두드러지게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와 함께 자기의 우려도 표달했습니다. 그는, 10년전 중국이 금융위기를 피한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중국의 경제가 진작 충분하게 강대하다는 환각을 갖게 했다고 하면서 당시 중국은 위기를 막아낼 수 있엇으며 지금은 보다 큰 위기를 막아낼수 있다고 주장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실 중국 경제에는 국내 자산 포말화가 갈수록 뚜렷하며 자산 포말에 대처하는 국내 금융시장의 능력이 아직 유한한 등 일정한 폐단이 존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용은 특벽히 새로운 경제정세에서 중국은 신중하게 나아가야 하며 경제 글로벌화의 배경에서 중국은 계속 책임을 지는 대국의 역할을 발휘하여 세계경제의 발전에 자기의 기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아시아 금융위기에서의 중국의 표현에 대한 전문가의 논평"을 말씀드렸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