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국음악에서 인사드리는 임봉해입니다. 오늘은 중국 몽골족 마두금연주가 허시그의 앨범 "돌아 온 말"중의 악곡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암산 깔며)
지금 여러분께서는 허시그가 연주한 마두금곡 "암산"을 듣고 계십니다. 이 악곡은 몽골족 민요에 근거해 개편한 것입니다. 노래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첩첩의 암산, 새하얀 사막, 여기는 어머님이 살던 곳. 고독과 그리움때문에 나는 갈수록 그리워하고 갈수록 고독해 한다." 개편후의 마두금 곡은 고향에 대한, 부모에 대한 아들의 무한한 그리움을 표현했습니다.
(끝까지)
방금 여러분께서는 허시그가 연주한 마두금곡 "암산"을 들으셨습니다.
마두금은 중국 북방 소수민족인 몽골족이 즐기는 라현악기입니다. 이 현악기 맨 위에 말 머리모양의 조각이 세겨져 있기때문에 이름을 마두금이라고 합니다. 마두금의 악기소리는 우아하고 슬프며 마치 흐느끼는 소리와도 흡사합니다. 마두금은 탄생되는 날부터 풍부한 표혀력과 감염력으로 몽골족 인민들의 사랑을 받는 악기로 널리 알려졌으며 그들의 문화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동반자로 되었습니다. 허시그는 마두금을 자신의 좋은 친구로 매일 자신의 감정세상을 토로했습니다.
(준마 깔며)
허시그는 1976년 중국 서북부 내몽골의 꼬르친초원에서 태어났습니다. 고르친초원의 울울창창한 모습은 허시그의 내함 기질과 세심한 정감세계를 키워냈습니다. 12살때 허시그는 몽골족의 전통 라현악기인 사호를 접촉했습니다. 사호의 독특한 음색은 허시그로 하여금 내심에 일종 충동을 가져오게 했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그는 아버지한테 사호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엄마가 준 돈 10원으로 마을의 목공한테 부탁해 사호를 만들었으며 한 민간예술인을 따라 사호연주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16살 나던 해 총명한 허시그는 선생님의 가르침도 없이 자기절로 마두금을 배웠으며 이년후 마두금대사 기보력고의 제자 바이라를 스승으로 모시고 열심히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허시그는 정교한 연주기교와 독특한 풍격으로 광범한 청취자들의 사랑과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끝까지)
방금 여러분께서는 몽골족 동명민요로 개편한 마두금곡 "준마"를 들으셨습니다. 이는 허시그의 마두금연주앨범 "돌아 온 말"에서 선곡한 것입니다.
"돌아 온 말"은 청년 마두금 연주가 허시그의 첫 장의 개인앨범인데 "암산", "준마" 등 8수의 몽골족 민요에 근거해 개편한 마두금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나는 초원에서 왔네", "아름다운 초원, 나의 집" 등 4수의 몽골족 풍격 가요에 의해 개편한 악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노래들은 선율이 우아하고 감상적인 마두금으로 표현해 냄으로써 또 다른 이색을 띠고 있습니다.
(돌아 온 말 깔며)
지금 여러분께서는 앨범의 동명 타이틀곡 "돌아 온 말"을 듣고 계십니다. 이 앨범은 몽골족 특색을 보류한 동시에 몽골족 전통음악요소, 민간음악요소에 기초해 발굴과 운용을 진행해습니다. 이 앨범은 마두금을 주요 연주악기로 간주한 동시에 쟁, 피리 등 한족 악기와 기타 등 전자악기와 일부 사람들의 목소리를 섞은 등 음악요소를 운용해 앨범에 많은 유행분위기를 돋구어 주었습니다. 전반 앨범은 정교하고 진지하며 순박하고 유창합니다. 그럼 계속해 그중의 한 곡 "아름다운 초원, 나의 집"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아름다운 초원, 나의 집 깔며)
이 음악은 몽골족 작곡가 아라텅우라가 창작한 동명가곡에 의해 개편한 것입니다. 새로 개편된 후 쟁, 피리, 붕소, 피아노 등 악기 연주를 가입시켜 바람이 풀을 스쳐 지나는 소리, 소와 양때가 보이는 초원의 아름다운 모습을 그림같이 그려주었으며 초원과 고향에 대한 몽골족 인민들의 사랑의 마음을 노래했습니다.
지금까지 청년 마두금연주가 허시그가 연주한 앨범 "돌아 온 말"중의 악곡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애청해 주신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진행에 임봉해였습니다. 여러분 안녕히 계세요.(중국 국제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