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이시바 수상, 日-中 정상회담에서 “중국군 활동에 심각한 우려” 본문

Guide Ear&Bird's Eye/일본

이시바 수상, 日-中 정상회담에서 “중국군 활동에 심각한 우려”

CIA bear 허관(許灌) 2024. 10. 14. 07:57

ASEAN=동남아국가연합과의 정상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라오스를 방문한 이시바 수상은 일본시간으로 10일 오후 7시반경에 약 30분간 중국의 리창 총리와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시바 수상은 회담 첫머리에서, “일중 양국은 전략적 호혜관계를 포괄적으로 추진해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한다는 큰 방향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양국 간에는 협력의 잠재성과 과제, 현안이 있지만 양 정부의 노력을 통해 양국민이 관계 발전의 열매를 얻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양 정상은 관계 발전의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각각 사무당국에 지시를 내리기로 하고, 계속해서 정상 차원을 포함한 모든 차원에서 소통을 지속해 갈 것을 확인했습니다.

양 정상은 또,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양국이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 재개에 합의한 것을 평가하고, 이시바 수상은 조기 재개를 요청했습니다.

나아가 환경과 에너지 절약, 의료와 개호 등의 분야에서 협력 추진을 제안해, 양 정상은 일중 고위 경제 대화 등도 통해, 양국의 협력을 확대해 간다는 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한편 이시바 수상은 일본의 EEZ=배타적경제수역 내 부표 설치를 포함한 동중국해 정세와 일본 주변에서 활발해지는 중국군의 활동에 심각한 우려를 전하고, 지난 8월 중국 군용기의 영공 침범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요구했습니다.

또 일본인학교에 다니는 남학생이 등교 중에 습격을 당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중국에 체류하는 일본인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조속히 사실을 규명하고 설명해서 일본인의 안심과 안전을 확보하도록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아울러 중국에서 구속된 일본인의 조기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타이완과 관련해서는 최근의 군사정세를 포함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해, 타이완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일본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