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비트코인 ETF 상장에 환호하는 암호화폐 시장, 그 이유와 의미는? 본문

Guide Ear&Bird's Eye2/합리적 금욕과 소비는 플러스 투자삶

비트코인 ETF 상장에 환호하는 암호화폐 시장, 그 이유와 의미는?

CIA bear 허관(許灌) 2024. 1. 12. 09:22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장을 승인했다. 승인을 오랫동안 기다려온 투자사들은 이제 고객을 위해 적극적으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연금기금부터 투자 포트폴리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 포함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의 암호화폐 애호가들은 자신들이 부자가 될 것이라는 내용의 그래프와 각종 밈을 공유하며 SNS에서 열렬히 환호하고 있다.

ETF란?

그런데 우선 ETF란 무엇일까.

ETF는 투자자가 직접 매수하지 않고도 여러 자산에 베팅할 수 있는 펀드로, 주식처럼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며, 전체 포트폴리오의 실시간 성과에 따라 그 가격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금, 은값을 모두 포함해 ETF 하나를 구성할 수도 있고, 상위권 IT 기업 및 보험 회사의 주식을 혼합해 ETF를 구성할 수도 있다.

일부 ETF는 이미 비트코인을 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나,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된다면 비트코인을 직접 “현물로” 현재가에 매수하게 된다.

이토록 흥분하는 이유는?

그렇다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에 암호화폐 업계가 이토록 흥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블랙록’, ‘피델리티’ 등 투자기업 10여 곳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을 매수해 자체 ETF 조성할 수 있다는 허가를 내려주길 몇 달간 기다려왔다.

그리고 몇 주 동안 이어진 논쟁 끝에 첫 번째 비트코인 현물 ETF에 승인이 내려졌다.

이는 투자자들이 디지털 지갑을 개설하거나,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는 작업 등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비트코인 투기의 세계에 진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각종 금융사가 비트코인을 사들이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 시장엔 수십억달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현물 비트코인 ETF가 이미 존재하는 국가도 있기에 비트코인 가격엔 거의 영향이 없으리라고 보는 소수의 분석가들도 있다.

하지만 미국 거대 투자사들이 진출할 것이기에 대부분은 수요와 함께 비트코인의 가격도 상승하리라 본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은 변동성으로 이미 악명이 높다.

2021년에 1개당 7만달러(9200만원) 가까이 올랐으나, 2022년엔 1만6000달러까지 떨어졌다. 그러다 지난해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꾸준히 올라 현재 1개당 4만4000달러에 머무르고 있다.

한편 비트코인은 지난 2008년, 자신을 ‘사토시 나카모토’라고 부르는 인물이 온라인에 게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최초로 발행된 암호화폐로, 암호화폐 중 가장 가치가 높고 유명하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여러 다른 디지털 코인, 토큰 등 디지털 화폐 시장의 척도로 여겨지곤 한다.

그리고 이제 비트코인 세계에 새로운 자본이 유입되면서 암호화폐 기술 전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리라는 예상 힘을 얻고 있다.

암호화폐 채택에 미칠 영향은?

이번 기념비적인 결정은 비트코인이 적어도 투기 자산으로선 마침내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비트코인을 타당한 “디지털 금”으로 보는 이들에게 규제 당국의 감독하에 전 세계 대규모 투자기관들이 구매하고자 몰려드는 현상은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최고의 증거일 것이다.

암호화폐는 탈중앙화를 외치며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리고 사토시 나카모토 또한 비트코인을 처음 세상에 내놓았을 때 투자사들이 미 달러로 돈을 끌어모으고자 비트코인을 사들이는 모습을 염두에 두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SNS에서 느껴지는 흥분된 분위기로 미뤄볼 때, 새로운 자금 유입이 비트코인 투자자들을 부자로 만들어주리라는 기대가 지배적이다.

미래 투자자들의 위험 요소는?

우선 비트코인의 가격은 사전 경고나 설명 없이 빠르고 자주 요동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는 비트코인과 연계된 ETF를 선택할 때 이러한 가격 변동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물론 ETF는 지금도 종종 고위험-고수익 상품으로 판매되곤 한다.

또 다른 잠재적 위험 요소로는 사이버 범죄를 꼽을 수 있다.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는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되곤 한다. 암호화폐 기업들은 때론 하룻밤 사이에 수억달러를 잃기도 한다. 그리고 만약 블랙록과 같은 투자사들이 주유 비트코인 보유자가 된다면, 이들 기업의 사이버 보안 환경 또한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또 다른 단점은 환경 비용이다.

비트코인 거래를 처리하고, 새로운 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선 전 세계 여러 강력한 컴퓨터가 필요하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비율이 증가하고는 있다지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소를 우려하는 구매자들과 함께 투자사들이 비트코인의 잠재적인 환경 비용을 어떻게 나눌 수 있을진 지켜봐야 한다.

 

비트코인 ETF 승인: 환호하는 암호화폐 시장… 그 이유와 의미는? - BBC News 코리아

 

비트코인 ETF 승인: 환호하는 암호화폐 시장… 그 이유와 의미는? - BBC News 코리아

오랫동안 기다려온 미 금융 당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에 암호화폐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봤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