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MS와 美 사상 최대 태양광 계약...한화, 180만 가구 전력 공급 본문

Guide Ear&Bird's Eye6/태양광, 풍력 등 탈탄소사회 실현 위한 각종 자료

MS와 美 사상 최대 태양광 계약...한화, 180만 가구 전력 공급

CIA bear 허관(許灌) 2024. 1. 10. 08:50

한화솔루션 큐셀부문  미국 조지아 공장 전경. 한화솔루션 제공

한화솔루션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8년간 12GW에 달하는 미국 사상 최대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현재 구축을 추진중인 북미 최대의 태양광 통합 생산기지 '솔라허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북미 태양광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은 MS와 8년간 총 12G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는 내용을 포함한 장기 태양광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미국에서 이뤄진 태양광 파트너십 중 역대 최대 규모의 모듈 공급 계약이다. 공급계약에는 발전소 설계·조달·시공(EPC) 서비스도 포함된다.

한화큐셀은 MS가 전력을 구매할 태양광 발전소에 2025~2032년까지 8년간 연간 최소 1.5GW의 모듈과 EPC 서비스를 제공한다. 총 규모가 지난해 1월 양사가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 당시의 2.5GW에서 12GW로 대폭 늘었다. 12GW는 미국에서 180여만 가구가 사용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또, 2022년 한 해 동안 미국 전역에서 새로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용량(21GW)의 60% 수준에 달한다.

MS는 미국 내에서 제조된 모듈을 적극 사용해 자국의 친환경에너지 산업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모듈 수급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을 달성하고 2030년까지 지속가능성 목표 중 하나인 '탄소 네거티브'를 이룰 계획이다.

미국 태양광 시장은 산업계의 탄소저감 노력과 강력한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미국 태양광 설치 수요는 2024년 36GW, 2025년 39.5GW, 2026년 40GW, 2027년 42GW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큐셀은 북미 최대 및 유일의 태양광 통합 생산기지 솔라 허브를 기반으로 미국 태양광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최근 증설이 완료된 한화큐셀의 조지아주 달튼 공장은 연간 5.1GW의 모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현재 건설 중인 카터스빌 공장은 2024년 완공 이후로 각 3.3GW 규모의 잉곳, 웨이퍼, 셀, 모듈 양산에 나설 예정이다. 카터스빌 공장이 본격 가동되는 내년 말부터 한화큐셀은 북미 최초로 태양광 핵심 밸류체인을 확보하는 한편 북미 최대의 실리콘계 모듈 제조 능력을 보유한 기업이 된다.

이구영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 세계 산업계의 친환경에너지 수요에 발맞춰 태양광 제조역량 강화는 물론, 대형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종합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탄소 저감에 앞장서는 여러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적극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솔루션, MS와 미국 최대 태양광 협력

한화솔루션이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미국 내 사상 최대 규모인 12GW(기가와트)의 태양광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핵심 소재인 잉곳부터 모듈까지 태양광 발전 가치사슬(밸류체인)을 현지에 구축한 한화솔루션은 빅테크 기업들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추진이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맞물려 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은 9일 MS가 전력을 구매할 현지 태양광 발전소에 2025~2032년 8년 동안 연간 최소 1.5GW씩 태양광 모듈과 설계·조달·시공(EPC)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12GW는 미국에서 약 180만가구가 사용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크기로, 2022년 한 해 동안 미국 전역에서 새로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용량(약 21GW)의 약 60%에 달한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월 양사가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한 후속 계약이다. 당시 한화큐셀은 2.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기로 MS와 계약한 바 있다. 한화큐셀은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한화큐셀 태양광 통합 생산단지 ‘솔라 허브’에서 태양광 모듈을 생산할 예정이다.

MS는 미국 내에서 제조된 모듈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MS는 2025년까지 RE100을, 2030년까지 지속 가능성 목표 중 하나인 ‘탄소 네거티브’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탄소 네거티브는 탄소를 배출하는 양보다 더 많은 탄소를 제거하겠다는 의미다.

바비 홀리스 MS 부사장은 “이번 계약을 통해 재생에너지를 추가 도입하는 것은 물론, 미국 내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고 태양광 밸류체인 구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RE100 가입을 선언한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큰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력수요가 큰 데이터센터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재생에너지 공급은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함에 따라 직접 태양광 발전에 뛰어든 영향이 크다.

미 청정에너지협회(ACPA)에 따르면 2022년 9월까지 10년 동안 아마존은 미국에서 12.4GW 용량의 풍력·태양광 에너지를 계약했다. 같은 기간 메타는 8.7GW, 구글은 6.2GW를 각각 구매했다.

이들 기업은 미국 국내 투자를 넘어 전 세계로 투자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아마존은 지난해 12월 한국 남서부 지역에 60㎿(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 프로젝트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국내 데이터센터에 공급할 전력 조달이 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빅테크 기업의 재생에너지 대규모 투자로 한화큐셀도 수혜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큐셀은 최근 조지아주 돌턴 공장 증설로 연간 5.1GW의 모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현재 건설 중인 조지아주 카터즈빌 공장이 예정대로 내년 말부터 본격 가동되면 한화큐셀은 3.3GW 규모의 잉곳, 웨이퍼, 셀, 모듈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화솔루션은 주요 부품을 미국에서 모두 생산함에 따라 IRA에 따른 혜택이 연간 약 1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sypark@kyunghyang.com

 

한화솔루션의 미 국 텍사스주 168MW급 태양광 발전소. /사진=한화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