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OECD "디지털세 136개국 합의"…2023년 도입 본문

Guide Ear&Bird's Eye2/합리적 금욕과 소비는 플러스 투자삶

OECD "디지털세 136개국 합의"…2023년 도입

CIA Bear 허관(許灌) 2021. 10. 9. 21:39

프랑스 파리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8일 발표한 성명에서 136개 국가가 디지털세 도입에 잠정적으로 합의를 이뤘다고 발표했습니다.

디지털세란 글로벌 IT 기업이 자국 내에서 일으킨 매출에 대해 각국이 법인세와 별도로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구글과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이 다양한 나라에서 사업하지만, 고정 사업장, 즉 서버가 위치한 나라에서만 법인세를 냄으로써 과세 의무를 다하지 않는다는 지적에서 비롯됐습니다.

디지털세에 대한 논의는 지난 2019년 7월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 회의에서 디지털세 부과에 원칙적으로 찬성하는 성명서가 발표된 후 세계적으로 논의가 활발해졌습니다.

이 합의에 동참한 국가들은 앞으로 대형 다국적 기업들에 15%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디지털세는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될 전망입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날 OECD의 발표에 적극 환영의 뜻을 표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날의 합의는 경제 외교에서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만한 성취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이번 결정으로 기업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세 부담을 줄여주는 경쟁이 아닌 노동자들의 능력과 혁신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경쟁하게 될 수 있게 됐다고 옐런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