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7/07 (3)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정부가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오는 21일부터 시작한다.이번 소비쿠폰은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의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목적을 담고 있다.지원은 두 차례에 걸쳐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가구 소득 수준과 거주 지역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책정된다.사용 기한은 11월 30일까지다. 신청을 앞두고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짚어봤다.Q. 1차 지급 대상과 금액은?1차 지급 대상은 2025년 6월 18일 기준으로 국내에 거주 중인 대한민국 국민 전체다. 모든 국민은 소득과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1인당 15만 원을 지급받는다.예컨대 서울에 거주하는 3인 가족은 총 45만 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여기에 차상위 계층과 한부모 가족..

미국 트럼프 정부의 ‘상호관세’ 일시중단 조치 기한이 9일로 다가온 가운데, 베센트 재무장관은 몇몇 나라와의 관세 협상이 합의에 근접했다고 밝힌 한편, '답보 상태에 있는 나라도 많다’면서 높은 관세를 피하고 싶다면 미국 측 요구에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관세조치 관련 협상과 관련해 12개국 대상 서한에 서명한 뒤 7일 발송할 것이라고 밝히고, 관세율에 대해서는 “아마 60%나 70% 정도에서 10%, 20% 정도의 넓은 범위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습니다.6일 CNN TV에 출연한 베센트 재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보내는 서한에 대해 “긍정적인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8월 1일부터 4월 2일 발표한 관세 수준으로 되돌릴 것”이라면서 서한을 발송하는 국가와 합의에 도..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가 취임식에서 “국민의 새벽을 지키는 새벽 총리가 되겠다”며 “대한민국의 승리를 위해서 함께 뛰자”고 강조했다.김 총리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신 국민 여러분과 일을 맡겨주신 대통령님께 감사드린다”며 말문을 열었다.이어 “청춘은 의분이었고 삶은 곡절이었지만 축복이었다”며 “하늘과 국민이 가장 두렵고 감사하다는 것을 배웠다”고 회고했다.또 “제도의 변화보다 사람의 변화가 근본임을 보게 됐다”며 “민족과 세계, 두 마디에 가슴 뛰었고 약자의 눈으로 미래를 보려 했다. 선도하고 주도하는 대한민국을 꿈꿨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내란의 상처와 제2의 IMF 위기를 극복하고 위대한 대한민국, 위대한 국민, 위대한 대통령의 시대를 여는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