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시진핑 “중-미 관계 개선할 1000가지 이유” 본문

Guide Ear&Bird's Eye/미합중국[美合衆國]

시진핑 “중-미 관계 개선할 1000가지 이유”

CIA Bear 허관(許灌) 2023. 10. 11. 09:39

척 슈머(왼쪽) 미 상원 민주당 대표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9일 베이징을 방문한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 대표를 만나 양국 관계가 “인류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약 80분간 진행된 슈머 대표와의 회동에서 변화와 혼란의 세계에 직면했을 때 양국 관계가 인류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자신의 임기 중 여러 미국 대통령에게 ‘중미 관계 개선이 필요한 1천 개의 이유가 있지만 이를 망칠 이유는 하나도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며, "중-미 관계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양자 관계"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슈머 대표는 시 주석에게 양국이 함께 금세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따라서 “양국은 책임있고 정중하게 관계를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슈머 대표는 또 이스라엘을 공격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관련해 중국이 중립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슈머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에게 중국이 이란에서의 영향력을 행사해 중동 내 상황이 악화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에 대한 중국의 반응을 묻는 말에 슈머 대표는 “중국 측이 이 메시지를 전달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슈머 대표는 지난 7일 미 상원의원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했습니다.

미국 의회 대표단이 중국을 공식 방문한 것은 코로나 팬데믹 시작 전인 2019년 이후 처음입니다.

VOA 뉴스

슈머, 시진핑에 '공정무역' 강조

척 슈머(가운데) 미 상원 민주당 대표가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회동하고 있다.

척 슈머 미국 상원 민주당 대표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공정무역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연방 상원 대표단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났군요?

기자) 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대표가 이끄는 대표단이 9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슈머 대표는 양국 현안에 대한 미국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진행자) 슈머 대표가 시 주석을 만나서 구체적으로 무슨 말을 했습니까?

기자) 네. 슈머 대표는 먼저 시 주석에게 상원 대표단의 가장 중요한 방중 목적은 양국 사이 공정무역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은 중국인들이 경제적 기회를 갖기를 원하며 이는 미국에도 좋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경기장을 제공해야 하며, 대표단을 포함해 대부분의 미국인은 우리가 이런 공정함을 확보했다고 믿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기업과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을 제공하라는 요구로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경제적으로 상호주의를 추구하자는 말인데요. 이날(9일) 슈머 대표는 시 주석에게 미국이 베이징과의 갈등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슈머 대표는 또 미국 내 큰 사회문제가 된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의 원료를 수출하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시 주석은 무슨 말을 했습니까?

기자) 네. 중국 관영 `CCTV’ 방송에 따르면 시 주석은 “경쟁과 대결은 자체 문제와 세계가 직면한 도전을 해결하지 못할 뿐더러 시대 흐름과도 맞지 않는다”고 슈머 대표에게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서로 대립하지 말고 공존하자는 말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시 주석은 또 “중국과 미국의 공통 이익이 차이점을 능가한다고 믿는다”면서 “양국의 성공은 서로에 대한 도전이라기보다는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슈머 대표는 앞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도 만났죠?

기자) 네.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슈머 대표를 만나 중국의 핵심 이익과 개발 권리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이 말은 최근 미국이 대중국 무역과 기술 수출을 제한하는 것을 염두에 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이런 움직임을 중국의 경제성장과 중국이 강대국으로 부상하는 걸 저지하기 위한 시도로 보고 있습니다. 슈머 대표와 민주당 소속 상원 상임위원회 위원장들은 지난 5월 중국으로의 기술 흐름을 제한하고 타이완과의 충돌을 저지하는 법을 만들고, 또 미국 자본이 중국 기업들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규정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현재 두 나라가 여러 방면에서 대립하면서 관계가 나빠졌지만, 이런 상태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죠?

기자) 네. 최근 미국 고위 관리들이 속속 중국을 방문하는 등 양국 사이 고위급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은 다음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