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스리랑카 경제 위기: 잭프루트가 사람들을 굶주림으로부터 구하는 방법 본문

Guide Ear&Bird's Eye/스리랑카

스리랑카 경제 위기: 잭프루트가 사람들을 굶주림으로부터 구하는 방법

CIA bear 허관(許灌) 2023. 7. 9. 08:50

잭프루트는 카루파이야의 가족을 비롯한 많은 생명을 구하는 구원자가 되었다

"잭프루트 나무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살리고 있어요. 우릴 굶주림으로부터 구해주죠." 세 아이의 아빠이자 일용직으로 일하는 카루파이야 쿠마르는 말했다.

한때 얕보던 과일이었지만, 지금은 15kg에 0.95달러에 달하는 '구원자'다.

"경제 위기 이전에는 누구나 밥이나 빵을 갈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물가 상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거의 매일 잭프루트를 먹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했다.

스리랑카의 인구의 약 3분의 1이 식량 불안에 시달리고, 두 가구 중 한 가구는 수입의 70% 이상을 식료품에 사용한다.

"우리는 세 끼 식사를 두 끼로 줄였습니다. 12kg의 가스 실린더 비용은 작년까지 5달러였어요"라고 세 아이의 엄마인 42세의 나디카 페레라는 밝혔다.

"실린더의 가격이 두 배로 올랐기 때문에 전통적인 요리 방식만이 남은 선택지입니다" 그녀는 눈에서 흘러내린 눈물을 닦으며 연료로 태운 코코넛 껍질에서 나오는 유해한 연기를 휘감으며 말했다

아프리카, 아시아 및 남미의 열대 지역에서 재배되는 잭프루트는 독특한 우유 같은 맛과 찢어진 고기와 유사한 질감을 가지고 있다

스리랑카는 2022년 심각한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소득은 줄어들고 식품 가격은 급증했다. 스리랑카는 2022년 심각한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소득은 줄어들고 식품 가격은 급증했다.

지속적인 정전의 몇 달 후 연료가 고갈되자 사람들은 그해 7월 9일 고타바야 라자파스카 대통령의 공식 거처를 습격했다.

정부는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 협상을 성사시켰지만 가난의 비율은 두 배로 증가했다.

나디카는 콜롬보 수도권에 있는 두 침실집에서 남편과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다.

그녀는 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카롬(카롬보드) 경기에서 준우승을 했다. 카롬은 풀과 체스의 조합인 인기 있는 스포츠다.

그러나 그녀의 심판료 수입은 멈추었고 남편은 이제 임대 택시를 운전해 소득을 올린다.

"가격이 6배나 오르면서 이제는 고기나 달걀을 사먹을 여력이 없습니다. 아이들도 학교를 자주 거르게 되었습니다. 버스비가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언젠가는 가스와 전기요금이 내려오길 기도합니다"라고 나디카가 말했다.

나디카에게 식비와 학비 마련은 고난으로 받아들여진다

지난 6월 스리랑카의 인플레이션은 2월의 54%에서 12%로 하락했지만, 정부는 가계 수입이 줄어들면서 상승하는 물가를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농촌의 고난

고냥과 차 텐밭이 우거진 푸른 언덕 사이에 위치한 마을인 랏나푸라는 콜롬보에서 약 100마일(160km) 떨어져 있다.

카루파이야는 생계를 위해 코코넛 나무를 기어오르며 일한다. 각 등반마다 200루피($0.65)를 받는다.

"물가가 매우 비싸요. 아이들의 교육도 돌봐야 하니 음식을 사려면 남는 돈이 거의 없어요."

카루파이야의 아내는 장마철에는 일할 수 없기 때문에 가족을 먹여살리는 모든 책임이 그에게 있다

쿠마르의 아내는 고무 토출 작업으로 돈을 번다. 고무 나무의 껍질에 홈을 파서 액체 라텍스가 흘러나오도록 하는 일인데, 비가 오는 계절에는 작업이 중단됐다.

"비가 와도 집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나무를 기어오르지 않고 그냥 있을 여유가 없어요. 가족을 돌봐야 하니까요."

남부 지역의 이웃 마을 군집인 팔렌다에는 주로 농부와 노동자로 이루어진 약 150 가정이 살고 있다.

지역 정부학교에서 교장과 몇 명의 교사들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저울에 올려 체중을 측정하면서 메모를 남기고 있다.

교사들은 영양실조를 피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음식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전에 주었던 주간 2개의 달걀을 포함한 몇 끼 식사를 제공하기 시작했어요"라고 교장 와지르 자히르가 말했다.

"하지만 물가가 다시 상승했기 때문에 달걀도 그것을 하나로 줄여야 했습니다. 단백질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교장은 거의 절반의 아이들이 저체중이거나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1년 이상에 걸친 경제적 고난은 2200만 명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야 할 의료체계에도 피해를 입혔다.

스리랑카는 약 85%의 의약품을 수입하므로 경제 위기가 찾아오고 통화 보유액이 급감하면서 필수 의약품의 심각한 부족이 발생했다.

캔디의 언덕에 위치한 정치과학의 최고 전문가인 75세의 모아 데 조이사 교수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폐 섬유증 치료를 위해 인도에서 약물을 구하기 어려웠고 9개월 전에 사망했다.

말리니 데 조이사는 남편이 약물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지켜봐야 했다

그의 아내 말리니 데 조이사는 "약물을 얻기 위한 지속적인 지연으로 인해 그는 좌절했지만 책 쓰는 일을 계속했습니다. 그는 그 질환이 쉽게 치료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하지만 마지막 몇 달은 일상이 정상이었다면 덜 스트레스 받았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후에 큰 부채를 갚기 위해 힘들었습니다."

이 고통은 콜롬보의 유일한 전문 암 병원 내부에서도 명백하다.

병원 내 한 클리닉 밖에서 앉아있는 48세의 유방암 환자 라마니 아소카와 그녀의 남편은 다음 달 예정된 화학요법의 두 번째 순환에 대해 걱정했다.

"여기로 오는 것은 이미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병원에서는 지금까지 약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이제는 약을 약국에서 구매해야 하는데, 아무데도 재고가 없습니다"라고 라마니 아소카가 말했다.

암 치료를 받으면서 약물을 찾고 구매해야 하는 상황은 큰 부담이자 스트레스였다

스리랑카의 보건 장관 케헬리야 람부웰라는 식량, 의약품 등 생필품 부족에 대해 "즉시 완전히 사라지게 할 수는 없다"고 조심스럽게 경고했다.

그는 "작은 현금 보유액에서 수입할 것을 결정해야 했던 상황을 상상해보십시오 - 음식인가 약인가? 굶주림 위기를 피하기 위해 음식을 가져와야 합니다. 현재 상황은 약간 완화되었으며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스스로 생존에 의존해야 한다. 잭프루트는 과거에는 땅에 "버려져 있던 과일"이라고 카루파이야가 말했다.

"증기로 익힌 잭프루트 한 가마솥은 하루 종일 우리 가족 모두의 배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카루파이야는 자신의 땅에 나무가 없기 때문에 이웃들과 독특한 '거래'를 유지하고 있다.

"나무를 기어오르고 열매를 따는 것에 대해 돈을 받지 않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내게 돈을 주길 원하더라도 그래도 그 중 한 개의 잭프루트를 집으로 가져갑니다."

노점상 마두라위란 다누샨은 가난한 사람뿐 아니라 모든 계층의 손님들이 잭프루트를 사러 온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정치적, 경제적 혼돈 속에서도 자연에 신뢰를 두고 있다.

"잭프루트와 코코넛 나무는 나에게 어머니와 아버지 같아요"라고 그는 덧붙였다

스리랑카 경제 위기: 잭프루트가 사람들을 굶주림으로부터 구하는 방법 - BBC News 코리아

 

한때 버려지던 이 과일은 어떻게 스리랑카를 굶주림으로부터 구하고 있는가 - BBC News 코리아

경제 위기로 인해 한 해가 지난 지금(7월 9일), 스리랑카 대통령이 권력에서 몰락한 지 1년이 됐다. 가난율이 급증하고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예전에 경시되던 과일을 먹고 있다.

www.b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