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타이완 총통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의 조국이 될 수 없다” 본문

Guide Ear&Bird's Eye/대만정부-中華民國(中國)

타이완 총통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의 조국이 될 수 없다”

CIA Bear 허관(許灌) 2024. 10. 8. 06:52

타이완의 라이칭더 총통은 타이완의 ‘건국기념일’에 해당하는 ‘쌍십절’ 행사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 사람들의 조국이 될 수 없다’고 말해 타이완과 중국은 별개라는 생각을 다시 나타냈습니다.

라이칭더 총통은 타이완 당국이 ‘건국기념일’에 해당하는 오는 10일의 ‘쌍십절’을 앞두고 5일 열린 행사에서 연설을 통해 ‘중화인민공화국은 10월 1일 75세 생일을 맞이했지만 며칠 후 중화민국은 113세 생일을 맞이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나이로 말하자면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 사람들의 조국이 절대 될 수 없다”고 강조해 타이완과 중국은 다르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보여줬습니다.

아울러 “중화인민공화국의 7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중화민국이 조국일지도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라이칭더 총통은 지난 5월 취임식에서 양안 관계의 현상 유지를 호소하는 한편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은 서로 예속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라이칭더 총통을 '타이완 독립파'로 경계하고 '타이완은 자국의 일부'라고 하는 '하나의 중국'이라는 사고방식을 받아들일 것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삼고 있어, 라이칭더 총통의 발언에 반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 (자료사진)

타이완 총통이 중국은 타이완의 조국이 될 수 없다고 말하며 타이완이 독립 국가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타이완 총통이 다시 한번 자국의 주권을 강조하는 발언을 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이 중국은 타이완의 조국이 될 수 없다고 말하며 타이완은 독립 국가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 총통은 지난 5일 타이완 타이베이시에서 열린 10월 10일 쌍십절 국경일 기념행사에서 이렇게 밝히며, 오히려 타이완이 중국의 모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라이 총통의 발언 내용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기자) 네, 쌍십절은 타이완의 건국기념일에 해당하는데요. 이날을 앞두고 열린 기념 음악회에서 라이 총통은 중화인민공화국, 즉 중국은 10월 1일, 75번째 생일을 맞이했지만, 중화민국, 즉 타이완은 오는 쌍십절에 113번째 생일을 맞이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 총통은 이어 “나이로 말하자면 중화인민공화국은 중화민국 사람들의 ‘조국’이 절대 될 수 없다”며 “반대로, 중화인민공화국의 75세가 넘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중화민국이 조국일지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라이 총통의 이런 발언은 중국 측의 입장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거죠?

기자) 맞습니다. 중국은 타이완을 자국의 일부로 간주하며 이른바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반면 라이 총통은 중국의 주권 주장을 거부하고 있고요. 중국에선 이런 라이 총통을 ‘분리주의자’라고 부르며 비난하고 있습니다. 라이 총통은 쌍십절 행사 연설에서도 “이런 축하 행사의 중요한 의미 중 하나는 우리가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국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중국과 타이완의 역사적 관계가 좀 복잡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타이완의 국부인 쑨원은 중국의 마지막 제국인 청 왕조를 무너뜨리고 1912년 중화민국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국민당을 창당했는데요. 이후 중국에서 내전이 발생했습니다. 1949년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 정부는 마오쩌둥이 이끄는 공산당과의 내전에서 패하게 되고요. 결국 타이완섬으로 정부를 옮기고 중화민국을 수립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양국의 갈등이 내전의 산물이네요?

기자) 맞습니다. 이후 중국은 타이완에 대해 국공내전에서 이미 멸망한 중화민국을 내세우는 불법 정권이라고 주장했고요. 반대로 타이완은 중국을 공산당이 반란을 일으켜 영토를 점령하고 불법적으로 세운 정권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라이 총통은 취임 당시부터 중국의 통일론에 반대하며 입장을 보였다고요?

기자) 네, 라이 총통은 지난 5월 취임식에서 양안 관계의 현상 유지를 호소하며 평화와 상생의 번영을 추구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이후에도 타이완은 중국 공산당의 통치를 거부한다고 말하며 양국론을 거듭 강조해 왔습니다.

진행자) 라이 총통의 이번 쌍십절 발언에 중국 측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로이터통신은 중국 타이완 사무판공실이 논평을 요청하는 전화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로이터는 또 이름을 밝히지 않은 타이완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중국이 이번 주에 타이완 인근에서 군사 훈련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30일 열린 75주년 중국 국경절 행사에서 타이완은 “중국의 신성한 영토”라고 밝히며 타이완이 중국의 영토라는 중국 정부의 견해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同一介中華(中國)

中華民國(中國), 中華人民共和國(中國)

중화민국 국민대회는 전체 국민의 위탁으로 손중산(孫中山) 선생의 중화민국 건국 이념에 근거하고 [중화민국 헌법 전문]

1911년에 손중산선생이 령도한 신해혁명에 의하여 봉건군주제가 페지되고 중화민국이 창건되였다[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전문]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 공화국이다[중화민국 헌법 제1조.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이 선출한 국가 원수 및 대표에 의하여 국정이 운영되는 나라 민주정부론(자본주의민주주의 혁명이후 자유사회)]"

"중화인민공화국은 로동계급이 령도하고 로농동맹에 기반을 둔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이다
사회주의제도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기본제도이다. 중국공산당의 령도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이다. 어떤 조직 또는 개인이든지 사회주의제도를 파괴하지 못한다[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제1조. 공산당 주도 인민의회정부론]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tistory.com)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治), 민향(民享)의 민주공화국 중화민국과 인민민주주의독재의 사회주의국가 중화인민공화국 헌법.. "중화민국은 삼민주의에 기초한 민유(民有), 민치(民

007ni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