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해리스, 부통령 후보 3인방 최종 면접…5일께 러닝메이트 발표 본문

-미국 언론-/한국 언론

해리스, 부통령 후보 3인방 최종 면접…5일께 러닝메이트 발표

CIA bear 허관(許灌) 2024. 8. 5. 07:45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러닝메이트' 낙점이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다.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등 미국 언론은 4일(현지시간) 해리스 부통령이 이날 워싱턴 DC 자택에서 마크 켈리 상원의원(애리조나)과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 조시 셔피로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등 3명과 대면 면접을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애초 알려진 후보군 가운데 앤디 버시어 켄터키 주지사,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등 3명의 면접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리스 부통령은 인사에 있어 자신과의 유대 관계 및 이른바 '케미'(케미스트리)를 중요시하며, 이번 러닝메이트 선정에서도 최종 면접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다고 측근들은 전했다.

최종 면접에 앞서 지난 2일에는 젠 오말리 딜론 선대위원장과 셰일라 닉스 해리스 캠프 비서실장 등을 중심으로 러닝메이트 후보군에 대한 사전 심층 면접이 진행됐다고 WP는 보도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전날인 3일에는 에릭 홀더 전 법무장관이 이끄는 검증팀으로부터 최종 후보군에 대한 검증 결과를 보고받았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르면 5일 러닝메이트 후보를 발표하고 6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를 시작으로 위스콘신, 미시간,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애리조나, 네바다 등 7개 '스윙 스테이트'(경합주)를 나란히 돌며 격전지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미 러닝메이트의 비서실장 역할을 맡기기 위해 리즈 앨런 국무부 공보차관을 영입해 놓은 상태다.

해리스 부통령의 최종 선택은 아직 베일에 싸여 있지만, 유색인종에 여성 진보 후보로서 본인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백인 중도성향 남성이 적임이라는 데에 정치권의 대체적 시각이 일치해 왔다.

실제 최종 3명의 후보 역시 비슷한 색채를 보이는 인사들이다.

정치 공학적으로는 19명의 대통령선거인단이 배정돼 있어 가장 덩치가 큰 펜실베이니아 셔피로 주지사를 낙점하는 것이 합리적 선택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전국적 인지도 측면에서는 우주 비행사 출신인 켈리 의원이 앞선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한편, 민주당의 강력한 후원 그룹 중 하나인 전미자동차노조(UAW) 숀 페인 위원장은 이날 CBS 방송에 출연해 버시어 켄터키 주지사를 러닝메이트로 낙점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는 노동자들과 함께 시위에 함께 한 인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리스, 부통령 후보 3인방 최종 면접…5일께 러닝메이트 발표 | 연합뉴스 (yna.co.kr)

 

해리스, 부통령 후보 3인방 최종 면접…5일께 러닝메이트 발표 | 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러닝메이트' 낙점이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다.

www.yna.co.kr

1964년생, 60세인 켈리 의원은 해군 장교, 우주비행사 출신입니다.

지난 2011년 아내인 가브리엘 기퍼즈 당시 하원의원이 총기난사 사건으로 중태에 빠지자 장성 진급을 앞두고 우주인을 그만두며 간호에 나섰습니다.

이후 총기규제단체를 구성해 활동하다 2020년 상원의원 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나서, 공화당 대통령 후보 출신 존 매케인 의원이 생전에 보유했던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정치인이자 NASA 최초의 쌍둥이 우주비행사다.

2020년 미국 애리조나 주 상원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당선되었으며 전임자는 존 매케인 상원의원이였다.

 

1964년 뉴저지 주 오렌지 시에서 쌍둥이 동생인 스콧 켈리와 함께 태어났고 양친은 둘다 모두 경찰관이였다. 어린 시절을 웨스트 오렌지 지역에서 보냈고 마운틴 고등학교를 나온 이후 미국해군사관학교를 다니면서 해양공학 및 항해과학 학사 학위를 받고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그리고 미국 해군대학원에서는 항공우주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7  12월 마크 켈리는 해군 비행사가 되었고 A-6E공격기 조종사로서 초기 훈련을 받았으며 주일 미군으로써 아츠기 미 공군기지에 첫배치 받았다. 이후에는 미국 항공모함 미드웨이함의 함재기 조종사로써 임무를 수행했는데 특히 본인 말로 가장 인상 깊은 임무는 걸프전쟁 때의 사막의 폭풍 작전에서 39차례의 임무를 맡은 것이라고 한다.

 

1996년에 동생 스콧과 함께 NASA로 부터 우주 왕복선 조종사로 선택 받았고 켈리 형제는 그해 8 월에 NASA 우주 비행단에 합류했으며 이후 우주 왕복선 인데버호와 디스커버리호를 통해 국제우주정거장(ISS)을 오가는 등 4번의 우주 비행을 했다.

 

이후 2011 6월 켈리는 우주비행사를 그만두게 되었는데 바로 아내인 가브리엘 기퍼즈 연방 하원의원이 2011 1 8일 투손의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있었던 그녀를 노린 애리조나 총기난사 사건에 휘말려서 중태에 빠지게 된 것이다. 즉 아내를 돌보기 위해서 우주비행사라는 자리까지 버리고 지구로 내려왔던 것이다. 더군다나 이게 장성급 장교를 목전에 둔 상태 라는 게 중요하다. 우주비행사를 그만둘 때 계급은 대령이다. 다행히 기퍼즈는 기적적으로 2년만에 의식을 회복했다.

 

그리고 부부는 2013년에 Americans for Responsible Solutions라는 총기 규제 단체를 만들어서 사실상 정치 활동을 시작했고 아내의 권유로 2019년에 본격적으로 정계 진출을 선언했다. 중간에 NASA에서 아직 근무하던 동생 스콧이 ISS에서 1년간 연속으로 체류하며 진행된 쌍둥이 노화 실험에 참여하기도 했는데, 연구진이 집에 불쑥 들이닥쳐 당사자는 어디에 쓰는지도 모를 피를 뽑아가거나 신체검사를 요구하는 난감한 일이 더러 있었다고.

 

존 매케인 연방 상원의원이 임기를 못채우고 암으로 사망하면서 발생한 2020년 애리조나 주 연방 상원의원 보궐 선거에서 주지사의 임명으로 자리를 채웠던 마사 맥샐리 공화당 상원의원을 꺾고 당선되었다.

 

보궐선거 당선자이기 때문에 매케인의 잔여 임기만 수행한 뒤 2022년 미국 중간선거에 바로 다시 도전하게 됐는데,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철수 이후 바이든 행정부의 지지율이 폭락했음에도 우세를 지키고 있어 켈리 의원으로서는 한숨 돌릴만 해졌다. 공화당에서는 더그 듀시 주지사가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마크 브르노비치 애리조나 주검찰총장과 태양광 사업가인 짐 라몬 등이 후보로 거론되다가 최종적으로 공천된 후보는 너무나 전형적인 트럼피스트 공화당원인 블레이크 마스터즈라서 켈리의 재선에 청신호가 켜졌다.

 

출생: 1964 2 1 (60)

미국 뉴저지주 웨스트오렌지[뉴저지주는 미국 북동부의 주로  북쪽과 북동쪽에는 뉴욕주가, 서쪽에는 펜실베이니아 및 델라웨어가 있고, 동쪽으로는 대서양을 맞대고 있다]

국적: 미국

정당: 민주당

학력: 미국해군사관학교 (해양공학 / B.S.)

       미국 해군대학원 (항공우주공학 / M.S.)

종교: 가톨릭

가족:

배우자 아멜라 빅토리아 베이비스 (1989년 결혼~2004년 이혼)

개비 기퍼즈 (2007년 결혼~현재)

자녀 2

경력: 미 해군 대령

         애리조나주 연방 상원의원 (2021~현재)[애리조나주는 미국 남서부의 주. 면적 295,254 km², 인구 7,151,502(2020년 통계). 뉴멕시코와 함께 영어와 스페인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동으로 뉴멕시코, 남으로 멕시코, 서쪽으로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북쪽으로 유타 주와 접해있다]

 

1973년생, 51세인 샤피로 지사는 유태계이면서, 재계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로 평가됩니다.

주요 외교 현안인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관해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미국의 정치인. 현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에서 태어났지만 펜실베이니아 주 몽고메리 카운티의 드레셔(Dresher) 마을에서 성장하였다.

 

로체스터 대학교를 졸업하고, 워싱턴 D.C.로 가서 미국 의회에서 일했다. 민주당 상원의원, 하원의원들의 보좌관으로 활동하면서, 조지타운 대학교 로스쿨 야간 과정에 등록해 2002 J.D.를 취득했다.

 

2004년에 펜실베이니아 주하원 의원으로 선출되어 정계에 입문했다. 2012년부터는 몽고메리 카운티 위원회 위원으로 재임하였고, 2016년 미국 양원/주지사 선거에서 펜실베이니아 주 법무장관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으며 2020년 주 법무장관에 재선되었다

 

임기 제한에 걸려 출마하지 못하는 현직 톰 울프 펜실베이니아 주지사를 대신하여 2022년 미국 주지사 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였다. 공화당 마스트리아노 후보의 트럼프발 부정선거 음모론 동조 논란, 극우 극단주의자들과의 유착 논란, 과거 남부군 군복 착용 논란, 2021년까지 뉴저지에 유권자 등록이 되어 있었던 거주지 논란 등에 힘입어 일찌감치 압도적인 우세를 점했다.

 

개표 결과 약 14%p 차이로 압승해 당선되었다. 이로써 1946년 이후 현직 주지사가 아닌 후보로는 역대 가장 큰 격차로 당선되었고, 역대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후보들 중 최다 득표 기록을 함께 세웠다. 함께 선거를 치른 존 페터먼 부지사 역시 상대 메흐메트 오즈 후보를 누르고 연방 상원의원으로 당선되면서 민주당으로서는 겹경사가 되었고, 2023 1 17일부터 전임 톰 울프 지사의 뒤를 이어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임기를 시작했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출마를 포기하고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대통령 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그 러닝메이트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출생: 1973 6 20 (51)[유태계 출신]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미주리 주는 미국 중서부의 주. 면적 180,693 km2, 인구 6,113,532(2017년 통계). 주도는 제퍼슨시티. 북쪽으로 아이오와, 동쪽으로 미주리 강[6]을 끼고 일리노이·켄터키·테네시, 남쪽으로 아칸소, 서쪽으로 오클라호마·캔자스·네브래스카와 접한다]

국적: 미국

정당:민주당

학력:  M. 베럭 히브리 아카데미 (졸업)

로체스터 대학교 (정치학 / B.A.)

조지타운 대학교 (J.D.)

가족: 배우자 로리 샤피로

자식 4

경력: 펜실베이니아 주하원 의원 (2005~2012 / 153)

몽고메리 카운티 위원회 위원 (2012~2017)

50대 펜실베이니아 주법무장관 (2017~2023)

48대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2023~)

[펜실베이니아주는 북쪽과 동북쪽으로 뉴욕, 동쪽으로 델라웨어 강을 끼고 뉴저지, 남쪽으로 델라웨어, 메릴랜드, 웨스트버지니아, 서쪽으로 오하이오, 북서쪽으로 이리 호와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