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Asia-Pacific Region Intelligence Center

코로나19 확진 6만명 넘은 독일, 치명률 상승..요양원 집단감염 본문

중부 유럽 지역/독일[獨逸,德意志國=德國]

코로나19 확진 6만명 넘은 독일, 치명률 상승..요양원 집단감염

CIA bear 허관(許灌) 2020. 3. 30. 23:55


                                                                        독일의 '드라이브 스루' 코로나19 검사 [AFP=연합뉴스]

독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6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요양원에서 집단 감염 사태가 벌어졌다.

30일 오후 3시 기준으로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독일의 확진자 수는 6만3천79명이고, 사망자는 545명으로 집계됐다.

독일의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24일 4천 명을 넘어서 4천332명을 기록한 뒤 26일 6천933명에 달했다가 조금씩 줄기 시작해 28일에는 4천740명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독일은 확산세가 걷잡을 수 없자 지난 16일부터 공공시설 운영 및 종교행사 금지, 일반 상점 운영 금지 조치에 이어 23일에는 2인 초과 접촉 금지 조치를 내렸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주말 주간 비디오 연설에서 일상생활에 대한 여러 제한 조치에 대해 "제한을 풀 이유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이날 독일의 누적 확진자 수 대비 누적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 치명률은 0.86%로 나타났다.

지난주 초 0.5%대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상당히 늘어난 것이다.

독일의 치명률이 다른 국가에 비해 현저히 낮았던 것은 초기에 젊은 층이 많이 감염됐고, 의료 체계가 잘 작동한 이유가 크다고 독일 당국은 설명해왔다.

영국 등 해외 언론에서 사망후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 치명률이 낮다고 지적하기도 했지만, 독일 당국은 관련 유증상자에 대해 사망 전 코로나19 진단을 해왔다고 반박해왔다.

독일 당국은 장기적으로 치명률이 한국과 비슷한 1.2%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의료 체계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는다는 전제에서다.

이런 가운데 독일 볼프스부르크의 한 요양원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해 이날까지 79명이 양성반응을 보이고 17명이 숨졌다. 요양원에는 주로 치매 노인들이 머물러왔다.

볼프스부르크 당국은 요양원 입소자 및 종사자들에 대해 전원 검사를 했다. 음성이 나온 경우에도 추가 검사를 할 예정이다.

한편, 독일 정부 자문 역할을 하는 경제 전문가 그룹(SVR)은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코로나19의 조기 진정 여부 및 경제적 충격 크기에 따라 최대 5.4%, 최소 2.8%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SVR은 내년 GDP가 3.7%에서 4.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여름 이후로도 진정이 안 돼 경기가 'U'자형을 그리게 되면 1.0%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lkbin@yna.co.kr


전염병[傳染病]

염병(染病)이라고도 한다. 전염병은 병원균에 의하여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또는 동물에게서 사람으로 감염되는 것으로 급속하게 또는 만성적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고통을 당하거나 생명을 잃게 되는 질환으로 사회의 큰 혼란을 일으키게 한다. 예로부터 인류는 이와 같은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그 병으로부터 해방하고자 노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염병의 예방은 19세기 후반에 결실을 보게 된 과학적 미생물학의 발전에 힘입어 결정적인 성과를 거두게 되었으나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이와 같은 전염병의 유행과 치료에 관한 지식은 국가와 민족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어 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와 비슷하면서 다르다.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코로나19 증상은 지속적인 마른 기침과 고열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파되기 쉬운 조건을 정리해봤다

1.밀폐

지금까지의 집단 전파 사례가 가지는 공통분모 중 가장 눈에 띄는 조건은 '밀폐'였다.

홍콩에서 내린 남성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진 후 격리됐던 일본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크루즈가 그 대표적 사례다.

한국과 싱가포르의 집단 감염 사례도 마찬가지로 밀폐된 예배당을 통해 발생했다. 그리고 한국이나 중국에서 집단 감염 사례는 병원이나 요양벙원이었다

 

2.정보의 차단

정보의 차단도 코로나바이러스의 집단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대표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처음 발병한 우한시에서는 지난 1월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가능성을 일축하며 병을 숨기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우한 중앙 병원의 안과 의사 리 웬리앙이 전염병의 위험을 동료 의사들에게 알렸다가 관계자들의 위협을 받은 것이다.

리 웬리앙은 병에서 회복하지 못하고 지난 6일 오후 사망했다